마흔 고비에 꼭 만나야 할 장자
이길환 지음 / 이든서재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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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는 나이 마흔을 일컬어 ‘불혹(不惑)’이라고 했다. 마흔이 되면

주변에 미혹되지 않고 자신의 감정을 잘 절제할 수 있다는 의미다.

그런데 마흔이 되면 정말 웬만한 일에 미혹되지 않을까? 지금을

사는 우리에게 마흔은 인생 중반을 지나는 과도기다.


우리가 살아내는 삶은 단순하지 않다. 방향을 잡기도 목적을 가지고

전진하기도 뭔가 부족하고 아쉬운 시기이다. 이런 우리에게 장자는

'누군가의 길이 아닌, 나만의 길을 가라'고 조언한다. 그 자신이 세상의

시선이나 이야기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살았기에 가능한 말이다.

그런데 이게 참 어렵다. '나만의 길' 여기서부터 막힌다. 어떤것이

나만의 길이며 나의 나아갈 방향인지부터 막막하다. 뭔가 나만 뒤쳐진

느낌이고 나만 주류에서 동떨어져 있는 불안함은 이시대를 살아가는

마흔들 뿐 아니라 모두에게 동일하다.


'사물은 '저것'이 아닌 것이 없고, 또 '이것'이 아닌 것이 없다'는 장자의

재물론에 나오는 이야기인데 여기에서 오랜시간을 머물렀던것 같다.

우리는 각자 자신의 기준을 가지고 살아가며 그것이 옳다고 생각하며

살지만 결국 한 단면만 바라보고 사는 경우가 대부분이기에 편견에

빠지기도 오류를 범하기도 한다. 이에 저자는 '중용(中庸)'을 이야기한다.

중용이란, 사람은 누구에게나 인간적 욕심과 도덕적 본성이 함께

내재되어 있어, 가장 지혜로운 사람이라도 인간적 욕심이 없을 수 없으며

가장 어리석은 사람이라도 도덕적 본성이 없을 수 없는데, 두 마음을

다스리는 이치며 인간관계에 있어서 내가 남에게 베푸는 말과 행동

또는 감정 표현에 부족함이 있는 것인지 아니면 지나친 것인지를 살펴서,

상황에 맞는 적절함을 행하는 것을 말한다. 스스로를 틀에 가두는 우리

사고의 자물쇠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사고의 틀을 가질것을 요구한다.


누구도 예측할 수 없는 삶을 사는 우리 모두에게 장자는 '모든 만물은

상대성에 따라 존재한다'고 말한다. 어떤일에 실패 했거나 아름답지

않거나 무언가 부족하다 할지라도 상대적인 것이며 판단의 기준을

반대되는 상황이 아닌 현상을 있는 그대로 보는 지혜가 필요하다.

지금이 그런 때이다.


정신분석가인 카를 구스타프 융은 “마흔이 되면 마음에 지진이

일어난다”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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