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아이를 삭제할까요? 도넛문고 10
김지숙 지음 / 다른 / 202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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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정독 후 진솔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아프거나 다치는 아이들이 없는 마을 '온세미로'는 '파란나라'라는

별명을 가졌다. 이곳은 아이들에게 위험하거나 해를 끼칠 만한 것이

애초에 존재하지 않는 술을 마시는 어른들도, 아이들에게 폭력을

행사하는 어른도 없는 이곳은 그야말로 어린이들의 낙원이다.

과연 그럴까.


청소년 소설인데 제목이 조금 낯설다. '삭제'라는 단어가 주는

어감은 무언가 지워 버린다 내지는 없애 버린다는 의미를 내포하기에

'조금 무겁겠네' 라는 생각이 들었다. 파란 나라와 파랑이. 그리고

우렁이와 우주, 이름들이 예쁘다. 뇌과학자인 엄마, 도시 개발자인

아빠, 파랗게 보이는 꿈에 따라 만들어진 파란 나라. 부모와 자식

서로가 서로를 설정과 삭제가 가능한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공간과 오로지 어른만 가지는 각자의 비밀의 방이라는 잘못된

대전제에 문제의 출발과 해답이 들어 있다.


만들어진 공간, 만들어진 관계, 만들어진 사회 속에 존재하는

이들은 진정 자유를 누리며 행복한가라는 질문이 생긴다. 정작

그 일을 하고 있는 자신들조차 이렇게 말하면서 말이다. '다들

진지한 척하는 게 웃겨서 말입니다. 사실 우리 부모 '놀이'를 하고

있잖습니까?' 그렇게 그 마을을 떠난 이들의 모든 기록은 '삭제'

되었다. 올더스 헉슬리의 '멋진 신세계'가 연상되는 작품이다.


책 속에는 아주 오래전 혜은이라는 가수가 불렀던 '파란나라를

보았니'라는 노래가 여러번 등장하는데 읽으면 읽을수록 묘하게

섬득해진다. 이렇게 맑은 노랫말도 어떻게 듣느냐에 따라 정반대의

모습이 연상되고 상상되는 것은 아마도 작가의 능력일 것이다.

어쩌면 우리는 저자가 대화와 글 속에 묘하게 숨겨 놓은 덫에

걸리고 만 걸지도 모른다.


미로쌤의 말은 전개되는 이야기의 상황을 미루어 짐작하게 한다.

우리는 '증명'할 수 없는 존재들이지. 하지만 우리는 여전히 여기에

있어. 그러니까 각자 이 문제를 나름대로 열심히 풀어 나가면 좋겠어."

어쩌면 이 책을 통해 작가는 청소년들에게 이렇게 이야기 해 주고

싶었는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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