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신을 위한 질문들 - 신학자에게 듣는 알기 쉬운 신앙 문답
김병훈 지음 / 두란노 / 202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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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것조차도 하나님의 은혜에 의하여 가능성이 열리는 '오직 은혜로

인한 '조건성'임을 확고히합니다 p135

하나님의 계심을 믿는 자들은 하나님이 자연 만물 안에 당신의

신성과 영광을 가득히 채우셨음을 보기 때문입니다. p181

〈웨스트민스터 소요리 문답〉의 첫번째 항목인 인간의 제일 가는

목적은 '영원토록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즐거워하는 것'이다.

영원토록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즐거워하는 것이 인간에게

주어진 첫번째 목적임을 신앙을 하는 대부분 알고 있다. 다만

지식으로는 알지만 삶으로는 살아내지 못하는 이들이 너무 많다.

아니 솔직히 말하면 이 말이 무슨 뜻인지도 모르면서 그냥

주문처럼 외우는 이들이 더 많은 것 같다. 이런 우리에게 저자의

답은 참 간결하다. '성경'이다. 조직신학자인 저자는 성경 말씀을

통해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즐거워하는 방법과 의무를

이야기하며 성경은 우리가 마땅히 알아야 할 것을 교훈하는 동시에

성경의 교훈을 바르게 이해하는 신앙의 표준 체계를 세우는 기초가

된다고 말한다. 이 책은 설교를 들으며 혹은 성경을 읽으며 궁금해

할 만한 50가지 질문을 문답 형식으로 설명한다.


청년들이 궁금해 하는 것이 있다. 예수님은 모든걸 다 아시는 분

아닌가요? 이 질문이 오면 조금 난감해지기도 하다. 쉽게 설명할

방법이 별로 생각이 나지 않아서이다. 예수의 신성과 인성 그리고

삼위일체와 심지어 기독론까지 거들어야 조금 설명이 될 듯해서 매번

난감했다. 이에 비해 조직신학을 가르치는 저자의 설명은 깔끔하다.

신성을 알파와 오메가로 이제도 전에도 존재한 장차 올 분과 전능한

분으로 묘사한다. 여기에 인성의 제한성과 한계성에 대해 분명하게

선을 긋는다.


칼빈은 중보자가 왜 동시에 참 하나님이고 참 사람(Vere Deus Vere

Homo)이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한 이유를 우리의 죄악이 우리와

하나님 사이를 갈라놓아서(사59:2), 하나님에게 속한 사람이 아니면

화해를 위한 중보자의 일을 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말하며 모든

인간이 하나님께 죄를 지었기 때문에, 아담의 후손 가운데서는 그

일을 할 사람이 없기에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하여 가장 좋은 길을

결정하셨는데, 그것은 바로 “하나님의 아들이 우리를 위해서 임마누엘

곧 우리와 함께 하시는 하나님이 되시는 것”(사7:14; 마1:23)이라고

말한다.


책의 표지에 '교회에서 뚜렷하게 답을 듣지 못한 물음들에 답하다'라는

문장이 있다. 이것이 우리가 점점 세상 속에서 힘을 잃어 가는 이유중

하나이다. 세상은 지식으로 질문한다. 그것을 설명해 달라고. 그런데

우리의 답볍은 항상 두루뭉실하다. 믿으면 안다.믿어야 된다. 믿음이

먼저다. 물론 틀린 말은 아니다. 믿으면 알 수 있고 그것을 믿는 것이

신앙이다. 그리고 그것은 우리끼리는 너무 잘 아는 답변이다. 그러나

그 전에 바로 알아야 한다. 앎은 지적인 충만함 만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믿음은 들음에서 나고 우리는 그 들음을 삶에서 드러내야 한다.

이것이 신앙이다. 삶에서 드러나지 않기에 그들은 우리에게 끊임없이

도전한다. '네 믿음을 내게 보여줘'

이 책은 모든 질문의 답을 성경에서 찾고 있으며, 우리를 위해 십자가에

달리고 부활하신 예수님께 초점을 맞추고 있기에 신앙의 길에 들어 선

모든 이들이 읽었으면 좋겠다. 맹목적이지 않은 날선 검과도 같은 바르고

정직한 신앙을 기대해 본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정독 후 진솔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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