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자의 죽음에 관하여 매드앤미러 1
아밀.김종일 지음 / 텍스티(TXTY) / 202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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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특한 진행이다. 같은 한 줄, 다른 두 편의 이야기. 매력적인

한 문장이 각기 다른 작가를 만날 때 어떻게 달라질지에 대한

진지한 고민을 하게 한다. 일본의 소설 중 이런 방법의 구성을

가진 작품들이 있었던것 같은데 국내 소설은 처음 접해 본다.

게다가 아가사 크리스티의 그것 처럼 독자에게 '미션'을 제공하며

흥미와 집중을 요구한다.


<행복한 신혼, 죽음에서 돌아온 남편이 문득 낯설게 느껴진다.>

제공된 한 문장이다. 묘한 대비가 보인다. 죽음과 신혼, 행복과

낯설음. 미묘한 단어의 흐름 속에서 작가들의 의도를 파악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을 했다. 단어 하나와 문장하나 사이의

이해관계는 얽히고 설키면서 어그러진 실타래를 만든다. 그리고

그 안에 존재하는 두 사람은 각각의 죽음을 그리고 그 안에 숨겨진

반전은 독자를 책에서 떨어지지 못하게 한다.


현실은 늘 냉혹하다. 사람을 사랑할 줄 알고 자신에게 그 사랑을

가르쳐 준 동우의 통화속 말은 현실이고 지독하리 만치 차갑고

냉혹하다. '못생긴 거 알지, 누가 몰라. 눈은 단춧구멍 같지. 피부는

멍게 같지. 몸은 돼지 같지. 불 안 끄면 섹스도 못 해. 그런데도

나 같은 날건달 건져 주는 여자가 얘뿐이라서, 내가 만난 애들 중

그나마 돈 있는 애가 얘뿐이라서, 그래서 잡았다. 됐냐?' 사실이

아닐것이라 부인하고 무시하려 해도 스믈스믈 기어 나오는 의심의

나락은 그 끝을 알수 없고 동우는 사고로 죽는다. 결혼한 바로

그 날. 처절하다. 사랑을 갈구하는 은진의 절규는 동우의 입맞춤으로

이미 절정을 맞이할 정도로 깊은 갈증을 가진다. 그리고 은진은

이렇게 말한다. '사랑 받고 싶어 예쁨 받고 싶어'


김종일 작가의 작품인 '해마'는 빙의, 숙주와 영생, 지배와 탈피

그리고 죽음을 다룬다. 숙주의 정신과 육체를 좀 먹고 지배하려는

그 무언가에 지배 당한 서광을 죽이는 여자. 삶이라는 치열한

변주곡 안에서 살아 있음을 향한 강한 열망과 욕지기가 나오리

만치 처절한 의지는 섬뜩하기까지 하다.

두 작품 모두 몰입감을 가지게 한다. 막연한 불안에서 출발한 의심은

갈등을 야기하고 그리고 이어지는 일탈과 파격은 함께 살고 있지만

진실이라는 과제 앞에 늘 망설이고 주저하게 되는 우리네 모습을

잘 그려낸 좋은 작품인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정독 후 진솔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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