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의 모든 이야기는 신화에서 시작되었다 - 전 세계가 열광하는 콘텐츠의 공식
오키타 미즈호 지음, 이정미 옮김 / 포레스트북스 / 2024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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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화(神話, myth)는 한 나라 혹은 한 민족이나 문명권으로부터 전승되어

과거에는 종교와 같이 신성시 여겨 졌으나 지금은 더 이상 신성시

되지는 않는 것으로 종교는 물론 다양한 문화에까지 파생되어 건축,

문화뿐 아니라 예술은 물론 사람이 사용하는 언어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대부분의 신화는 우주론과 종교적 색체를 가지는 특징이 있다.

또한 초자연적이며 시공의 제한을 뛰어 넘고 집단의 단결의 핵심적

역할을 한다. 신화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 유동적

변화물이다.


저자는 일본을 대표하는 신화학자로 '신화는 단순한 옛이야기를 넘어

현대의 작품과도 연관되어 있고 거의 모든 이야기의 원형은 신화에서

비롯되었다'고 말한다. 노아의 방주를 가져오기도 하고 '날씨의

아이'에서는 길가메시 서사시의 홍수 신화가 등장하기도 하며 익히

아는 '해리포터'는 인도의 인드라 신화를 가져오기도 했으며 '백번 산

고양이'는 나이지리아의 신화에서 모티브를 자져온다. 사실 신화학은

낯선 학문이다. 그래서인지 더 흥미롭고 진기하다.


얼마전 그리스 로마 신화를 다룬 렉쳐 콘서트에 다녀왔다. 공연을

보며 전달자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새삼 느꼈던 시간인데 이 책에서

저자는 그리스 신화의 오역과 오류를 다룬다. 일례로 모든 악의 근원을

의미하는 '판도라의 상자'는 원래는 항아리였는데 번역하는 과정에서

당시의 상황에 맞게 상자를 차용했고 판도라는 최초의 여자였으며

인류의 모든 고통과 재앙을 가진 존재였다는 사실은 그리 알려지지

않은 이야기다.


삶과 죽음, 선택과 결정, 그리고 그것들에 대한 책임. 신화 속에서도

동일하게 벌어지고 자행되었고 때론 종교로 때론 신앙으로 때론 전설이나

민담으로 여전히 우리 안에서 움직이고 있다. 우리는 현대의 작품 속에서

어렵지 않게 찾아 낼 수 있는 신화들을 바탕으로 신화는 언제나 현재를

살아가며 우리는 여전히 신화 속을 살아간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정독 후 진솔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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