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상과 함께 하는 삶 - 지금부터 당신은 항상 괜찮을 수 있습니다.
김지나 지음 / 스노우폭스북스 / 2023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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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성이란 번뇌없이 순수한 존재로 있는 상태며 '지금 이순간에 머문다' 또는 '현존한다'이며 이는 참 나의 상태 즉 순간적인 생각없음의 상태를 의미한다. 도는 알고 모르는 것과 상관이 없다. 안다고 하는 것은 망상(妄想)이고 모른다고 하는 것은 멍청함(無記)이다. 도는 그저 평상시의 마음이다.

놓아도 괜찮다. 그것을 놓아 버리는 지금 이순간 내가 경험하는 것에 내 의식을 온전히 주어도 된다. 현존 하는 동안 우리는 안전하다. 현존하지 못하는 마음의 습관을 놓아 버리면 현존이 주는 새로운 기쁨을 얻게 된다. '지금 이순간' 만이 내가 경험하는 유일한 삶이고 다시오지 않을 것이기에 온전히 그것을 즐기는 것은 나의 권리다. 내려놓음과 내맡김으로 고요함을 되찾고 삶에 대한 신뢰를 회복한 후에 무엇이든 생각하고 결정하고 행동해야 한다. 그속에는 사랑과 지혜의 에너지가 함께 하므로 좋은 결과를 가져 올 것이다.


저자는 우리의 삶에도 메뉴얼이 필요하다고 말하며 세가지의 행복 메뉴얼을 이야기하는데 어쩌면 우리 모두가 익히 들어봤음직한 그러나 실천하지 않았던 내용일지도 모른다. 현재 어떤 모습이든 상관없이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는 '현재를 환영하기'는 자신의 삶에 대한 온전한 신뢰의 표현이며 고백이다. 여기에는 내가 좋아하든 싫어하든 상관없이 있는 그대로를 받아들이는 허용이 필요한데 정작 우리에겐 이것이 현저히 부족하다. 이후 에고의 속삭임이나 침범에 '침묵하기'인데 이는 현재에 상항에 대해 어떠한 판단도 하지 않으며 '내가 안다'라는 착각과 자만에 빠지지 않으며 중심을 잃지 않겠다는 적극적인 의지이다. 회피나 외면이 아닌 오히려 적극적 참여로서의 침묵인 것이다. 불안한 마음, 걱정, 근심, 후회등 요동치는 에고를 침묵시키고 모든 문제를 삶에게 온전히 내 맡기는 이것을 저자는 '산뢰의 끝판왕'이라고 표현한다. 전술했듯이 저자도 역시 '실천하기가 만만치 않다'고 한다. 결국 또 '실천'이 문제다. '구슬이 서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는 말이 있듯이 아무리 좋은 프로그램과 재료가 있어도 사용하지 않으면 '그림의 떡'에 불과하다. 한 발 움직이는 것이 어렵지만 한 발을 움직이면 두 걸음을 내딛을수 있고 두걸음을 걸으면 세걸음 네걸음이 가능해 지는 것이다.


생각 속에서 시간을 제거하면 번뇌는 멈추게 된다. 과거나 미래에 자신의 의식이 가 있다면 우리는 생각속에 사는 것이다. 과거는 자신의 기억이고 미래는 상상일 뿐인데 우리는 여전히 그것에 집착하다 정작 중요한 현재를 놓치는 것이다. 미래도 현재 안에 들어 왔을 때 실제하는 것이고 경험할 수 있게 된다. 현존하지 못하고 자주 과거나 미래로 가는것은 삶에 대한 저항이고 현실에 대한 부적응이며 이것은 불안과 두려움으로 이어질 뿐이다. 한때 컨트롤 프릭(control fleak: 모든것을 스스로 통제해야 만족하는 시람)이었던 저자 역시 과거와 마래에 머물렀었고 그곳에서 나와 '지금 여기'에 머물며 우리에게 이렇게 조언한다.

'지금 여러분은 어디에 있나요?

이제 그만 '지금 여기'로 돌아오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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