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에서 알렉스 퀴글리(Alex Quigley)는 복잡한 읽기의 특성에 대해 알기 쉬운 구어체로 설명하며 상위인지 관점에서 읽기를 생각할 수 있도록 근거 기반의 전문적인 읽기 지도법과 실질적으로 읽기 격차를 해소 할 수 있는 다음과 같은 6가지의 방법을 제시한다. 학생이 어떻게 '읽기 위한 학습'을 배우고 '학습 위한 읽기'로 나아가는지에 대해 전문성을 갖출 수 있도록 교사 훈련하기. 학생이 읽기를 꾸준하고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도록 '읽기 활동이 풍성한'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가르치기. 개별 학생의 읽기 접근성, 읽기 훈련, 읽기 능력에 중점을 두고 가르치기. 학생이 전략적이고 박식한 독자가 될 수 있도록 읽기 방법을 가르치고, 시범 보이고 수업 틀 만들기. 학생이 읽기 목적과 즐거움을 갖고 읽을 수 있도록 동기 부여하기. 학교 안팍의 도서 문화를 조성하고 읽기 교육과정을 장려하기가 그것들인데 이는 교사의 공감과 아이들의 참여로 가능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