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리는 책쓰기 망하는 책쓰기 : 실전 테크닉 편 - 출판 27년 차 베테랑이 알려주는 팔리는 책쓰기의 모든 것 팔리는 책쓰기 망하는 책쓰기
장치혁(레오짱) 지음 / 서사원 / 202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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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책을 출간하고 싶어 한다. 그리고 그 대부분은 그렇게 생각하고 말고

용기를 낸 대부분은 여지없는 실패를 경험한다. 방향성을 못 찾아서, 자신감이 부족해서,

콘셉트 능력이 부족해서, 기획력이 부족해서, 구성력이 부족해서, 출판 문법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서등 그 이유는 많다. 저자는 이런 이들에게 자신의 노하우(저자는 이를 기밀사항이라

함)를 남김없이 풀어낸다.

1권에 이은 2권에서는 'How'를 바탕으로 책쓰기의 실제에 대한 트렌스포머(transformer)를

이야기 한다. 콘셉트를 잡고 목차를 짜는 모험가의 단계, 원고를 늘려쓰고 다듬어 쓰는 과학자의

단계, 원고를 최종 퇴고하는 화룡점정의 화가의 단계, 투고하고 계약하고 책을 만들어

홍보마케팅하는 전사의 단계 이렇게 네 단계의 실전 노하우와 스킬을 전수(저자의 표현이다)한다.

저자는 요즘과 같이 도서 시장이 성숙할 대로 성숙해 있는 레드 오션과 같은 상황에서는 왠만한

책은 다 나와 있다고 봐야 한다고 말한다. 이런 상황에서는 소수에게라도 확실하게 사랑 받는 것이

중요하다. 세그멘테이션(segmantation, 목표로 하는 시장을 잘게 나누는 기법)과 본인이 공략하려는

층을 좀 더 정밀하게 나누는 니치 마케팅(niche marketing)이 필요하다. '비건'과 같이 특정 마니아

층을 공략하는 것도 틈새 공략의 좋은 방법이다.

초벌 원고를 처음 윤곽을 잡는 단계에서는 쓰지 말고 그냥 쏟아 내라. 머리 속에 있는 생각과

기억들을 밖으로 쏟아 내는 것이다. 되돌이표 하지 말고, 틀리거나 엉성한거, 이상한거, 말투가

달라지거나 미완성형 문장 등을 일체 신경쓰지 말고 프롤로그부터 에필로그까지 요점들을 그대로

적어 보는 것이다. 이것을 whole picture라고 하는데 이 과정만 제대로 되면 책을 통해서 하고 싶은

말의 50% 이상은 뽑아져 나온다. 명심해야 할 것은 요점을 쏟아내는 과정에서 땃짓을 하게 되면

흐름이 끊기고, 시간도 늘어지고, 추진력이 중간에 증발된다.

훌륭한 예술가는 자꾸 덧셈을 해가는 사람이 아니라 뺄셈을 해가는 사람이다. 자기가 의도하는

작품이 나올 때까지 글을 매끈하게 만지고 고치는 작업을 우리는 '퇴고'라고 한다. 퇴고는

미켈란젤로의 '나는 대리석에서 천사를 보았고 그 천사가 자유롭게 풀려날 때까지 조각을 했다'는

말처럼 끊임없이 줄이고 다듬는 작업이다. 이때 내용의 군더더기를 걷어낼 줄 알아야 하고 말버릇

처럼 쓰는 대목이나 비문들을 제거해야 하며 논리적으로 말이 되는지와 독자의 눈으로 전체를

볼 수 있어야 한다. 보통 원고의 퇴고는 3-4번 정도의 과정을 거치는데 대중적으로 파급력이 있는

책이 되려면 최소 분량인 A4 80페이지 이상의 원고가 필요하고, 멘토급의 내공을 농축한 콘텐츠를

'대중의 언어'로 풀어내야 한다. 제대로된 탈고 작업은 산고에 준하지만, 산고를 겪고 나면 자신의

인생에 큰 자취가 될 '소중한 분신'이 탄생하는 보람을 가진다.

저자도 말했듯이 이 책은 책쓰기의 바이블이다. 처음 집필을 시작하는 단계부터 초고, 교정, 탈고,

출판사와의 계약, 투고, 홍보, 심지어 책의 크기와 번역본 출간까지 이 책만 있으면 어설프지만

1인 출판사를 만들어도 될 정도로 치밀하고 자세하게 구성되어 있고 실제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는 친절함도 가지고 있다. 책쓰기. 한번 욕심을 내 볼만 하다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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