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홉 명작 단편선 2 체홉 명작 단편선
안톤 파블로비치 체호프 지음, 백준현 옮김 / 작가와비평 / 2021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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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60년 러시아 남서부 아조프해 연안의 항구도시 따간로그에서 5남 1녀 중 3남으로 태어난

안똔 빠블로비치 체홉(Anton Pavlvich Chekhov, 1860-1904)은 어릴적 그의 재능을 지켜본

교사가 선사한 '체혼쩨'와 '나의 형제의 형제', '환자 없는 의사'등의 필명으로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의학을 공부한 그는 정확한 관찰의 눈을 가지게 되었고, 냉철한 눈으로 사회의

병리를 진단하게 됐으며, 다양한 환자를 접하면서 풍부한 작품 소재를 얻게 된다. '잡다한

이야기', '황혼', '우울한 사람들', '6호실' 등의 단편집과 그의 4대 희곡인 '바냐 아저씨''

'갈매기', '세자매', '벚꽃동산' 등을 발표한 그는 링크 바덴 온천장에서 폐결핵에 의한

심장병으로 타개한다.

체홉의 창작은 풍자작가 체혼쩨의 시대로 300여편의 풍자 소설을 썼던 전기와 '대초원'을

필두로 작품에서 우울함이 나타나기 시작하는 후기로 나뉘며 이 시기의 공통적안 특색은

회색의 우울한 분위기와 다양한 잉여인간의 등장이다. 시대에 대한 반작용으로 사회, 윤리,

도덕 문제에 대한 냉담한 논조와 현실을 슬퍼하기 보다 비웃는 글을 쓰게 되고 현실생활의

무의미함에 의한 염세주의적 창작활동을 하게 된다. 풍자는 체홉 예술의 매력이며

후기에서도 여전히 '눈물을 통한 웃음', '웃음을 통한 눈물'이 작품의 기조를 이룬다. 특이한

점은 체홉은 어떠한 사상이나 목적을 세우지 않고 현실의 모습을 보고 들은대로

평면적이면서 인상적으로 묘사하며 그 결과 그의 작품에는 인생의 파편이 사실처럼

적나라하게 드러난다. 작품의 소재도 놀라운 것이 아닌 평범한 현실의 작은 선과 점으로

이루어지기에 자주 '모파상'과 비교되기도 한다.

전후기를 통해 체홉의 예술은 귀족문화에서 부르주아 문학으로의 사상적 심리적 과도기를

체험한 소시민 지식 계급의 운명에 집중하며 시대의 희생자인 그들은 무언가 모자라고

우둔하긴 하지만 결코 미워할 수 없는 사람들이기에 작가는 그들을 혐오하거나 비웃지

않고 풍자한다. 체홉의 언어는 지극히 일상적이지만 시적이고 서정적이고 성징적인

언어들이 결합되고 민요, 노래, 속담, 의성어, 의태어, 침묵 등도 풍부하게 사용되어 독특한

그만의 언어를 창조한다. 그의 작품의 진정한 의미는 말로 이어지는 일상적인 대화 속에

있는 것이 아니라 대화를 이루는 말들 사이사이에 말 줄임표, 쉼표, 느낌표 등을 통해

말하는 이의 내면속에 감춰져 있다. 그래서인지 체홉의 작품은 쉬운듯 어렵다.

이 책에는 7편의 단편이 실려 있고 하나같이 가벼운듯 묵직한 무게를 지녔다. 오랜 시간이

지난 후 만난 두 친구의 대화 속에서 느껴지는 '격차'와 '비굴함'이 그랬고(홀쭉이와 뚱뚱이),

내연남을 향해 가기전 남편에게 마지막 희망을 걸며 함께 산책하기를 청하는 여인의

'간절함'과 '갈등'이 그랬고(불행), 자신에게 도통 관심이 없는 남편과 어느날 우연히 찾아온

중위 사이에서 갈등하며 자신의 신세를 부정하는 여인이 그랬다.(약사의 아내) 쉽게 읽으면

그냥 그저 그런 통속적인 글들이나 조금만 생각하면 그 내면은 깊음과 감춰진 표현들이

드러나 지면과 생각을 가득 채운다. 단어와 문장 속에는 체홉 특유의 풍자와 농담이 들어

있고 그의 글에서 느낄 수 있는 현실감이 들어 있다. 그를 왜 모파상과 같이 놓고 이야기

하는지 알것 같다. 깊은 여운이 남는 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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