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처 줄 생각은 없었어 - 우리가 지나쳐 온 무의식적 편견들
돌리 추그 지음, 홍선영 옮김 / 든 / 2020년 7월
평점 :
절판


 


'과연 우리는 생각만큼 윤리적인가?'

저자가 우리에게 던지는 질문이다. 우리가 윤리적으로 완벽한 인간일 있다는 생각, 상상하는 모습

그대로 언제나 완벽히 윤리적일 있다는 생각은 허상이다. 사실 대분분의 사람은 '나는 이런

사람이야'라는 믿음을 가지지만 이런 믿음은 실제 자신의 모습과 많이 다른게 사실이다. 


저자는 편견의 심리학을 연구하는 전문가이다. 그리고 대학 교수이자 사회심리학자이다. 책은 그런

그녀가 자신이 경험한 편견을 바탕으로 우리가 그냥 지나쳐온 무의식적 편견들을 들춰내고 이야기한다.

그는 여성이고 외국에서 태어난 유색인종이다. 힌두교 여성인 그는 갈색 피부에 수염을 기르고 터번을

두른 시크교도 남자와 결혼했다. 표면적으로는 사회 지도층 인사일것 같은 그녀이지만 그는 여전히

유색인종이라는 사실 때문에 '우리' 받아들여지지 않는 아픔을 겪는다. 그런 그는 이렇게 말한다.

'사실을 말하자면 역시 언제나 되고자 하는 자신으로 살아가는 것은 아니다'.


저자는 사회적 편견과 윤리적 편견이 맞서는 좋은 방법 하나를 제시한다. 조직학 전문가인 데브라

마이어슨(Debra Meyerson) 말하는 조용한 혁명가(tempered radicals) 그것인데 그룹의 사람들은

조직의 반역자로 나서지 않고 자신의 위치에서 성공한 내부자며 작지만 신중하게 현재의 상황에 이의를

제기하여 변화를 이끄는 촉매 역할을 한다. 개인적 행동은 혁명이 아니지만 일상의 노력들이 하나둘

모이면 진정한 변화와 발전이 일어난다. 그래서 사일러스 하우스(Silas Hause) '매일 혁명하라'

주문한다. 


사람은 누구나 말할 때나 행동할 자기 자신을 어떻게 보는지 다른 사람에게 어떻게 보이고 싶은지를

드러내는 '정체성 주장(identity claiming)' 자신의 다양한 정체성을 타인이 알아 보고 인정해 주기를

강력히 열망하는 '정체성 인정(identity granting)' 가지고 있다. 우리는 자신의 정체성이 인정받고

있는지에 대해 매우 민감하다. 자신의 정체성이 다른 사람에게 인정받았는지 확신이 서지 않으면 우리는

더욱 다급하고 강력하게 자기 확인을 갈구한다. 심리학에서는 이를 '자기 위협(self-threat)'이라고 한다.

저자는 도움이 필요한 사람을 '구해 주고 싶다' 충동이 얼마나 이기적인지, 연민과 백인의 눈물(white

tears) 얼마나 무용한 것인지, 자신은 피부색을 보자 않는다는 말에 사람들은 어떤 반응을 하는지에

대해 다시금 생각해 보라고 말한다. 마음속에 품은 의도와 겉으로 드러나는 영향력이 언제나 같을 수는

없다. 


책에서 흥미를 끄는 단어를 발견했다. '좋은 실수의 '. 좋은 실수는 그전까지 관심에서 벗어나 있던

중요한 단계나 통찰력에 관심을 집중시켜 새로이 배울 기회를 제공한다. 실수에서 좋은 효과를 얻으려면

성장형 사고방식이 필요하다. 성장형 사고방식을 지닌 사람들은 자신이 저지른 실수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과제 수행에서도 다른 면을 드러낸다. 실수를 정상적인 배움의 일부로 받아들임으로써 이분법적

사고의 오류에서 벗어 있다. 실수는 받아들이는 방식에 따라 약이 될수도 독이 될수도 있다.


제목과는 다르게 쉽지 않은 책이다. 책을 읽으며 오히려 돌아가지 않는 머리에 상처를 받았다. 뭔가

같은데 돌아서면 기억이 나지 않고 책을 읽는 도중에도 자꾸 다른 곳으로 생각이 지나간다. 그럼에도

책은 많은 도전을 준다. 특별히 마틴 루터 주니어(Martin Luther King Jr)목사의 '버밍엄 감옥에서

보내는 편지(Letter from Birmingham city jail)' 내용은 더욱 그렇다. '지금 우리 세대는 악한 자들의

증오에 말과 행동에 대해 가책을 느껴야 아니라 선한 자들의 소름끼치는 침묵에 대해 역시

가책을 느껴야 것이다'. 침묵은 더이상 금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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