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마천 ≪사기≫ 명언명구 : 본기 사마천 ≪사기≫ 명언명구
이해원 지음 / 글로벌콘텐츠 / 202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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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리한 통찰력과 객관적인 냉철함을 가진 사마천의 '사기' 인간의 본성에 대해 파헤치며 시공간을

초월하여 우리에게 교훈을 주며 거울과도 같은 역할을 한다. 


'요불승덕( )'

사악한 것이 덕을 이길 없다는 의미의 성어는 여러가지 생각을 가지게 한다. 물론 말이 틀린

말은 아니다. 그런데 시기가 문제다. 언젠가는 그렇게 것이라는 것은 알고 믿는데 시기를

없으니 답답할 노릇이다. 특히나 지금과 같이 빠르게 현실화된 결과물의 보여줘야 하는 시기엔

더더욱 그렇다. 옳지 못한 것은 바른 것을 이길 없다는 의미의 '사불침정(邪不侵正)', '사불압정',

'사불승정' 등과 같이 불의가 정의를 이기지 못한다는 의미로 사용되는 말은 정의가 사라지고 진리가

외면받는 지금 우리에게 던져주는 고언이다. 지금 당장은 불의가 득세한 같이 보이지만 세가

오래가지 못해야 하는데 불의하고 악한 이들의 세는 점점 강성해지고 정작 힘없고 약한 백성들의

살림살이는 더욱 빈곤해지는 현실 앞에 어렵게 들린다. 


'법지불행 자우귀척(法之不行 自于貴戚)'

법령이 지켜지지 않는 것은 귀족과 왕의 친족들이 지키지 않기 때문이다는 말이다. 무릇 규칙과

법규는 상하를 막론하고 지켜야 하는 것인데 솔선수범을 해야 이들이 오히려 지키지 않으니

어찌 백성들이 지키겠느냐는 뜻으로 사용한다. 어찌보면 지금의 우리에게 적합한 말이 아닌가 싶다.

기득권층에 있거나 권력의 부스러기라도 만지는 이들이면 너나 할것 없이 부정과 비리를 저지른다.

마치 '누가 누가 잘하나' 경쟁을 하듯이 그렇게 한다. 작은 것에서부터 큰것에 이르기까지 이권이 있는

곳이라면 기웃거리며 눈먼 돈을 주워 먹기 바쁘고 정해 놓은 규칙과 법규는 교묘하고 적절하게

빠져나가면 돈벌기에 혈안이 되어 있다. 그러다 보니 보고 배울게 없는 현실이 되어 버렸다. 


역대 중국의 국가주석과 고위층들은 국제 정세와 관련하여 성어와 경구들을 즐겨 사용해왔다. 최근

사드(THADD,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제)배치와 관련하여 왕이 중국 외교부장이 던진 '항장무검

의재패공'(항장이 칼춤을 추는데 뜻은 패공에게 있다)이라는 말은 중국 정통 역사서이자 고전 중의

고전이라 꼽히는 사마천의 '사기' '항우본기의 홍문연'고사에서 나온 말이다. 말을 사용한

저의는 유방은 중국이고 항우는 미국인데 칼춤을 추는 자는 한국이라는 논리이다. 유방과 항우가

싸우는 것과 중국과 미국의 관계에 비유하며 한국이 미국 사드 배치를 승인한 것은 중국을 겨냥한

것이라 해석했다. 칼춤을 추는 자가 유방을 죽이려고 하듯이 한국이 미국을 도와 중국을 죽이려 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정말 교묘한 것은 고사의 인용 배경에 깔린 고사의 결과를 보아야 한다. 천하를 쟁취한

자는 영웅 항우가 아닌 유방이었다는 점이다. 결과는 미국에 해당하는 항우가 중국에 해당하는 중국에게

졌고 칼춤을 추는 한국이 미국을 도와 사드를 배치하여도 결국에는 중국이 미국을 이기고 천하를 얻는

다는 계산이 깔려있다. 이렇듯 중국 외교나 국가 행사에 자주 등장하는 중국 고사성어는 단순히 인용하는

것이 아니라 국익과 직결되므로 진위를 정확히 파악하여야 그에 맞선 대처도 정확하고 명확하게

있음을 말해 준다. 


성어에 대한 분석은 단순히 하나의 언어 문화의 현상이라기 보다는 중국의 역사와 문화 전체의 범위

내에서 중국인의 사유체제를 이해하는데 필수적인 요소이다. 단순히 현자들이 말이라고 생각하기

보다는 말의 진의를 파악해야 하고, 뜻을 알아야 하며 역사적 배경 마저도 숙지해야만 바르게

파악하고 대처 있는 것이다. 책에는 사기에 실린 성어 49가지의 성어가 실려 있다. 각각의

의미를 설명하기 보다는 역사적 배경이나 사건 중심으로 기술되어 읽기가 편하고 수월하다. 미처 알지

못하던 역사의 단면들을 들여다 있는데 좋은 시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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