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의 글쓰기 - 공부머리 좋아지는 도쿄대 작문수업
니시오카 잇세이 지음, 김소영 옮김 / 생각정거장 / 2019년 12월
평점 :
절판


독자를 생각하지 않은 일방적인 글은 상대에게 전달되지 않는다. 책의 핵심이자 글쓰기의 핵심이다.

아무리 좋은 글이라도 읽는 사람의 입장이 고려되지 않은 글은 선뜻 읽혀지지가 않는다. 한때

'소통'이라는 단어가 유행 적이 있지만 세상은 여전히 '불통' 이유가 일방적이기 때문이다. 글쓰기도

이와 같다. 글을 쓰는 사람이나 읽는 사람 모두가 '서로'이어야 한다. 일방적인 주장이 아니라 전달하는

자와 전달 받는 자의 상호 소통이 일어나는 것이 좋은 글이다.


'그래서 '

우리는 가끔 '보고'하는 듯한 글을 쓴다. 아쉽게도 우리의 이러한 글은 '그래서 '라는 의문만 남길

아무런 영향력을 미치지 못한다. 무엇을 말하고 싶은지가 아니라 말하는 내용 자체에 무게를 두어야

한다. 좋은 글이란 상호작용을 갖추고 공감을 이끌어 내는 글이다. 상대의 반응까지도 염두에 두고 써야

한다. 마치 '비밀의 정원(조해너 베스포드)'이라는 책이 일본에서 베스트 셀러가 이유가 책을

사람들이 자신이 색칠한 그림을 SNS 자랑하듯 올렸기 때문인것 처럼 상호작용은 글쓰기에서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다. 


친절한 문장은 논리적인 문장이다. 논리란 한마디로 연결이며 이론이나 문장, 이야기의 연결고리가

논리이며 이것들을 연결짓는 법이 논리적 사고이다. 그래서 논리적인 글은 앞뒤 문장이 서로 호응하고

상대방도 이해하기 쉽다. 논리적인 문장은 설득력을 가지는데 설득력은 단언할 생긴다. 글을

주저주저하거나 우물쭈물하면 독자는 이미 만큼 가버린다. 독자를 잡아 두기 위해서는 강력한

방이 필요한데 이것이 '단언'이다. 단언 한다는 것은 '진짜 단언할 있어'라는 반론이나 비판을

감수해야 하는 행위이다. 그런 부분을 알면서도 단언한다면 그만큼 위험을 감수한다는 의미이므로

오히려 설득력이 있다. 자신이 난처해 질지도 모르지만 그래도 전하는 말이기에 설득력을 갖는 것이다.


글을 나무에 비유하면 뿌리와 줄기, 가지, , 꽃이나 열매에 해당되는 문장들이 존재한다. 중요한것은

자신이 문장 모두가 필요한 문장은 아니라는 것이다. 나무를 가지치기해서 보다 아름답고 탐스럽게

만드는 처럼 글에도 가지치기가 필요하다. 필요한 문장과 불필요한 문장을 구별해서 독자로 하여금

읽을 마음이 사라지게 만드는 문장은 과감히 지워버려야 한다. 그러다 보면 글은 자연스럽게 짧아지게

비판적 사고력이 생기게 된다. 이때 자신의 글을 객관적으로 보게 되고 '타인의 시점'에서 바라보게 된다.

필요한 것만 쓴다는 자세는 독자를 향한 배려이다.


어차피 글쓰기의 목적이 다른 사람이 읽기를 바라는 것이라면 일방적 자기 주장이 아닌 쌍방향

상호작용이어야 하며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독자의 시선을 잡을 무언가가 필요하다. 저자는 이에 대해

글쓰기의 공포에서 벗어나려면 읽고 배운 내용이든, 감상이든, 무엇이든 실제로 문장을 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훈련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자신을 하위 10%라고 칭하는 저자가 전하는 니시오카

잇세이가 일류대학인 도쿄대에 합격할 있었던 비결은 글쓰는 방법을 알았고 그것을 계속해서 연습했기

때문이다. 어쩌면 우리는 책으로 인해 글쓰기의 공포에서 벗어나 좋은 글을 쓰는 사람이 될지도 모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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