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머스트 리드 : 비즈니스 모델 혁신 하버드 머스트 리드
클레이튼 M. 크리스텐슨 지음, 최성옥 옮김 / 매일경제신문사 / 2019년 11월
평점 :
절판



'누가 고객인가' '고객이 가치있게 여기는 것이 무엇인가' 대한 대답과 '우리는 비즈니스에서

어떻게 돈을 버는가' '고객에게 우리가 제공하는 가치와 그에 매기는 가격을 설명하는 기본적 경제

논리는 무엇인가' 대한 해답을 제시하는 '비지니스 모델' 사실 '환상과 괴리 그리고 현실'

혼돈이고 조합이다. 많은 이들이 환상을 쫓아 투자를 했고 괴리를 느끼며 돌아섰고 그리고 현재라는

희망을 가지게 하는 경영 방법은 과학적 방법론을 활용한 경영관리라고 있다. 


얼핏보면 비즈니스 모델과 전략이 같아 보여서 혼동하기 쉬우나 분명 둘은 명확한 차이를 가진다.

비즈니스 모델은 하나의 시스템으로써 비즈니스를 이루는 구성 요소가 어떻게 함께 맞물리는지를

설명하나 '경쟁' 고려하지는 않는다. 모든 기업은 시장에서 경쟁자들과 부딪칠수밖에 없는데 이때

어떻게 우위를 점하고 살아남을까를 고민하는 것이 전략이다. 명확한 비즈니스 모델은 직원간

의사소통을 효율적으로 만들고 그들의 동기를 강화시키며 업무처리와 성과를 개선하는 강력한 도구로

쓰인다.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은 산업 전체를 재편성하고 가치를 재분배한다. 


비즈니스 모델은 고객가치제안(CVP), 수익공식(Profit Formula), 핵심자원(Key Resources), 핵심

프로세스(Key Process)등의 구성요소를 가지며 서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고 톱니바퀴 처럼 맞물려

돌아가며 구체화된다. 최근에는 비즈니스 모델 혁신이 주목 받고 있는데 이유는 변화의 속도가

빨라지면서 오는 위기의식과 예상치 못한 분야에서 벌어지는 산업간 경쟁과 제품이 아닌 ' 나은

고객 경험' 제공하는 새로운 파괴적 혁신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특이한 점은 비즈니스 모델 혁신에서도 '위험 분산 포트폴리오' 요구한다는 것이다. 금융기관이

렇게 하는 것처럼 전체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여러제품이나 시장을 만들어 필요가 있고 이는

기업들의 수요와 공급의 적정성을 유지하는 방법이 되기도 한다. 대부분의 혁신 모델들이 양날의

검이듯 비즈니스 모델 혁신 역시 위험과 큰보상이 동시에 따르기에 사업 결정에 있어 조금은

특이한 방법을 선호한다. 


결정을 내려야 하지만 확신이 부족하다면 결정을 미루거나, 결정 순서를 바꾸거나, 결정 시기를

나눔으로 위기를 분산시키는 것이다. 또한 누가 결정권자가 될것인지에 대해서도 면밀히 살펴보고

가장 많은 정보를 가진 사람이나 결과를 감당할 있는 당사자나 구매의 주체이자 대상인 고객

적합한 이를 최종결정권자로 선택해야 한다. 위험과 보상이 동시에 존재하기에 결정권까지

선택은 신중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결국 '비즈니스 모델' 기업을 어떻게 운영할것인가에 대한 이야기고 '비즈니스 모델 혁신' 어떻게

보다 효과적으로 기업을 운영해 나갈것인지에 대한 고민의 결과물이다. 책에서는 세계적인 여러

기업들의 비즈니스 모델 혁신 아이디어를 설명하며 무작정 거대 기업의 아이디어를 따라하기 보다는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기를 조언한다. 시장의 수요와 기술 변화를 빠르게 읽고 지속 가능할 수익과

성장을 이루는 것이 '비즈니스 모델 혁신' 목적이자 이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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