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의 목격자 - 한국전쟁 종군기자 마거리트 히긴스 전기
앙투아네트 메이 지음, 손희경 옮김 / 생각의힘 / 2019년 9월
평점 :
절판


 

여성 최초로 퓰리처상 국제 보도 부문에서 수상을 했고, 한국전쟁 발발 이틀만에 포화 속으로

뛰어 들었고, 2차세계대전 콩고내전 한국전쟁 베트남전쟁등을 몸으로 뛰며 긴박한 현장을 직접

취재한 마가리트 히긴스(Marguarite Higgins, 1920-1966) 그녀는 기자다. 기레기라고 조롱 당하는

기자가 아니라 진짜 기자다. 책을 읽다보면 마가리트가 여자라는 사실을 종종 잊어 버리곤 한다.

그만큼 그는 당차고 결단력있으며 도전정신과 용기마저 가진 인물이다. 전투 현장에서 여자라는

이유로 쫓겨 나기도 하지만 그는 철저한 저널리스트였고 생생한 목격자이기에 그것을 취재하고

보도하는 것이 가장 우선이었던 열혈 기자였다.


'위험하지 않은 곳이라면 내가 있을 이유가 없다'

뼛속까지 종군기자인 그녀는 전쟁의 최전선에 있었다. 불평등과도 싸워야 했던 그녀는 전쟁터에

'평등한 접근'이라는 성과를 얻기 위해 치열하게 전쟁터를 누볐고 남자 종군기자들의 능가하는

특종들을 쏟아 낸다. 


책에는 여러개의 전쟁이 등장하지만 내가 한국 사람이라서인지 한국전쟁에 눈길이 간다. 그리고

지금껏 잊고 인성이던 사실 하나를 발견한다. 남한과 북한을 나눈 경계선인 위도 38도는 국제법상

아무런 근거가 없고 다만 일본 전쟁 포로들을 나누는 문제의 해결점을 찾으려는 미국과 소련에 의해

임의로 선택된 형식적인 경계였다는 사실을 아주 오랜만에 기억해 냈다. 당시 열강들이 개입하지

않았다면 연합정부 수립이 됐을까 하는 의문 하나를 가져 본다. 마가리트는 그럴 것이라고 말한다. 


'그녀라면 괜찮아'

한국 전쟁이 발발하고 한국으로 향하던 그를 여자라는 이유로 막던 타임의 기자에게 던진 그의 동료

키스 비치의 말은 그녀가 어떤 사람임을 그대로 보여준다. 그렇게 전쟁에 참가한 그녀는 한강 다리

폭파 현장에서도, 전쟁 초기 한국에 들어왔다 돌아가는 맥아더를 만난 비탄호(맥아더 장군의 전용

수송기)에서도, 공포와 루머가 가득한 수원과 대전에서도, 미군 최초의 사상자 케네스 새드릭 이등병의

시신 옆에서도, 어렵게 설치한 전화를 새벽 2시에서 4 사이에만 있는 남북전쟁 이래 가장 열악한

환경에도, 자신을 여자라는 이유로 전쟁터에서 내쫒는 워커장군의 명령을 철회하기 위해 맥아더에게

'서울에서 걸어 나왔고 다시 걸어 들어가고 싶다' 말하는 순간에도, 한국전쟁 최초의 전진인 진동리

전투 현장에서도, 전황을 역전시키는 인천상륙작전 현장에서도, 편의시설이 갖춰진 선상이 아닌

선창이나 병사들 사이에서 잠을 청하는 순간에도, 맥아더에게 했던 약속처럼 걸어 나왔던 서울에 걸어

들어가는 순간에도, 이승만에게 맥아더가 서울을 넘겨 주는 순간에도, 이후 서울이 세번째 함락될때도

그녀는 기자로 그자리에 있었다. 전쟁은 그녀의 파트너였고 연인이었다. '총에 맞을까봐 걱정해서는

결코 기사를 따낼수 없다'고 말하는 그녀는 1951년 여성 최초로 퓰리처상을 수상한다. 


한국 전쟁 이후에도 그녀는 여전히 현장에 있었다. 언제든지 전쟁의 포화 속으로 달려 나갈 준비가

되어 있는 병사처럼 굵직굵직한 사건의 틈바구니 속엔 항상 그녀가 있었다. 책을 읽는 동안 그녀의

연애관에 관한 이야기가 여러차례 등장하나 분명한 것은 그럼에도 그녀는 최고의 기자라는 사실이다.

총에 맞을까봐 주저하거나 두려워하지도 않고, 여자로서의 특혜를 요구하지 않고 어느 곳에든 머물렀고,

자신의 의지로 전쟁의 현장에 나아가는 그런 사람이었다, 군인의 딸이자 군인의 아내였으며 조용히

영웅적 행위를 하는 군인들의 매일을 기록하기 위해 죽음을 각오 했던 그녀는 알링턴 국립묘지에

안장됐고 그 묘비에는 이렇게 써 있다. 

'그리고 이제 그녀는 다시 그녀의 병사들과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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