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존재감 있는 사람입니까? - 끌리는 사람에게는 이유가 있다
김범준 지음 / 홍익 / 2019년 5월
평점 :
절판


끌리는 사람에겐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 진짜 그렇다. 한때 PR시대라는 말이 유행했던

적이 있다. 그런데 지금도 그런것 같다. 단지 달라진것이 있다면 예전에는 스스로 자신을

알리기 위해 뭔가를 했다면 요즘은 일상의 소소한 것들을 통해 자신을 부각시키고 타인으로

하여금 (pick)하게 만든다는 정도이다. 저자는 책을 통해 정확하고 세련된 방법으로

나를 표현하고 존재감을 높일 있는 ' 브랜딩' 방법을 소개한다.

 

요즘 동영상 플랫폼 '유튜브' 인기는 어마어마하다. 얼마전 73세의 박말례 할머니의 왕성한

활동을 담은 책도 출간이 되었을 정도로 어린아이에서 노인에 이르기까지 파급력은 가히

메가톤급이다. 그러다보니 개인 아니라 기업도 대열에 동참하여 저마다 자신을 알리기에

광분(?)한다. 그들은 ' 브랜드' 알릴 아는 '프로페셔널 마케터(professional marketer)'

들이기에 클라이언트들이 무엇을 원하며, 어떻게 표현해야 좋아하며, 무엇을 보여줘야 하는지

분명히 안다. 클라이언트의 클릭과  픽이 자신의 명성과 돈에 연관되기에 그들은 어떻게

해서든지 돋보이고 튀어 보이기 위해 자신만이 고유 무기를 장착한다. 그중 가장 기본적인 것이

워딩(wording)이다. 어떤 단어를 선택하느냐가 관건이다. 동일한 사물을 표현하면서도 밋밋하고

평이한 것보다는 조금 유치하더라도 자극적이고 강력한 단어를 사용한다. 이유는 간단하다.

누군가의 '' 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부분이 예전 우리와는 조금 다른 부분이다. 예전엔

스스로 자기를 드러내거나 잘난척하면 기피대상이 되고 비웃음 거리가 됐는데하는 생각에까지

미치자 '나도 나이가 들었구나' 실감하게 된다. 능력이 남보다 우월하다고 생각만 하고

있어봐야 아무도 알아 주지 않는 그런 세상에서 우리는 살고 있다.

 

그래서 요즘은 자기 PR 시대라기 보다는 자기 어필(appeal)시대라고 하는 것이 맞는 표현인

시대를 살고 있다. 널리 알린다는 PR(public relation) 보다는 누군가의 흥미를 끈다는 의미의

어필(appeal) 어울리는 시대이다. 어필은 상대와의 소통을 바탕으로 상대방이 나의 장점에

대해 관심을 갖고 기뻐하도록 알리고 그렇게 되도록 노력하는 자세이다. 그것이 쇼였을지

진심이었을지는 모르겠으나 '옥탑방' 생활을 자처했던 이와 지독한 골초인데도 연장자인

상대국 대통령 앞에서 끝까지 담배를 피우지 않는 모습을 보여준 어떤이는 그래도 최소한

상대에게 어필하려는 의지는 보여준 것이다.

 

' 브랜드' 나만의 오리지널리티(originality) 가진다. 나만의 무엇인가가 있어야 한다.

사람 하면 떠오르는 무엇인가가 필요하다. 없이 만나고 부딪히는 사람들 나를 기억

시키기 위해서는 나만의 특별함이 필요하다. 강수지씨의 '수지 맞으셨어요'라는 인사말 처럼

말이다. 나는 어떤 색깔로 살고 있는지, 나의 삶은 마디로 무엇을 말하는지 말할 있어야

타인의 끌림을 얻어 낼수 있다. 다른 사람이 나를 보면서 행복감, 희생, 만족감, 헌신, 여유,

열정, 지혜, 평화, 안정감등의 가치를 떠올릴 있어야 비로소 ' 브랜드' 되는 것이다.

 

그래서 ' 브랜드' 스페셜리티(speciality)' 된다. 앙드레 하면 우리는 '화이트(저자의

처럼 하양, 흰색, 하얀은 그와 어울리지 않는다)라는 이미지가 떠오르는것 처럼 '그의 화이트'

하나의 브랜드이며 색깔을 통해 창출해 각인된 이미지이다. 이것이 스페셜리티이다. 이것에는

품격이 있다. 굳이 말하지 않아도 자연스레 드러나는 그런 기품이 있다. 좋은 대학을 나오면 '

똑똑한 사람이야'라고 말하지 않아도 모두가 똑똑한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것처럼 스페셜리티에는

만의 독특한 품격이 존재한다. 손이 부채 만으로도 단단함을 표현한 어머니의 모습이 그렇고,

앞치마에 당당하게 금장으로 새겨 넣은 고깃집 이름이 그렇고(아마도 저자는 우미학을 다니나 보다.

여기 엄청 비싸다), 클린턴의 배꼽이 그렇다. 그렇게 하므로 자연스레 품격이 드러난다. 어쩌면

우리의 품격은 우리를 그린 자화상이 아니라 자화상을 품에 넣은 '액자' 평가되는지도

모르겠다.


지금 우리에게는 내가 가진것 중에서 '상대방이 필요로 하는것' 추려내는 뺄셈 전략이 필요한데

우리는 반대로 가진 것보다 많은 것을 더하고' 곱해서 결국엔 아무렇고 아닌것이 되어버린 나를

상대방에게 알리는 경우가 허다하다. 그건 내가 아니다. 나를 알린다는것은 없는것을 만들고

포장해서 상대를 속이는 기만행위가 아니라 나의 장점을 부각시키고 약점을 인정하는 진실함에서

출발하는 자기 어필이다. 실제로 면접 전에 올라온 자소서를 읽어 보면 무슨 다들 슈퍼맨이다.

못하는게 없고 안되는게 없는 초능력자들이 우글우글하다. 그런데 아쉽게도 면접관들에게 이들의

허위와 가식이 보인다는 것이다. 비단 자소서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자신을 알리는 부분에 부풀리기와

뻥튀기가 존재한다. 다시 말하지만 자신을 알리는 일은 솔직함이 무기이다. 나를 되게 하는 ,

타인과 명백하게 구분되게 하는 것은 당연해서 지나치기 쉬운 기본에서 부터 시작한다. 존재감

있는 사람이 되고 싶어 하는 모든 이들에게 저자는 이렇게 말한다. 

". 지금 선택은 당신의 몫이다."


책은 나에게 많은 끄덕거림을 준다. 키즈존을 빗대어 말하는 '노목큰존(콧소리 사람은 들어가지

못하는 ) 그렇고, 시트러스와 허브와 천연 소나무 오일로 만들어 교보문고의 책향(册香)

그렇고, 스티브 잡스의 'small' 그렇다. 생각이 비슷한 사람을 만나면 반갑다. 그래서 저자의 책이

더욱 반갑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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