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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마스떼! 김 써르 - 다정 김규현의 히말라야의 꿈 1 ㅣ 다정 김규현의 히말라야의 꿈 1
김규현 지음 / 글로벌콘텐츠 / 2019년 1월
평점 :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한 나라에는 각기 그 나라 나름의 문화라는게 존재한다. 이 문화는 지극히 국수적이어서
가끔 사람을 당황스럽게도 한다. 혹자는 어떤 나라의 문화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적어도
반세기 그러니까 50여년 정도는 그곳에 살아야 가능하다고 말할 정도로 문화는 개방적인듯
하나 보수적이다. 특별히 외부로의 접근과 노출이 빈번한지 못한 곳의 문화는 더더욱
그렇다. 그런 면에서 저자의 네팔에 대한 사랑은 지극하다. 이런 지극한 사랑이 없었으면
이렇게 광범위하고 다양하면서도 상세한 기술은 불가능했을 것이다.
평생 동지이자 동행이었던 아내를 떠나보내고 저자가 찾은 곳이 네팔이다. 그는 그 감정을
이렇게 말한다. '하나의 세계와 또 하나의 세계가 그렇게 만났고 그렇게 다가왔다.' 아내의
흔적들은 점차로 멀어져 갔고 그것에 비례해 저자의 가슴은 텅 비어 갔고, 그 빈자리는 온갖
회한들이 들어가기 시작한다. 이렇듯 가슴 절절한 사연들이 1부의 온 지면을 가득 채운다.
그리고 그는 이렇게 말한다.
'여보 잘 가시게'
2부에서는 현지 상황이나 활동 내역들이 상세히 소개 되는데 열악함의 극치를 달리는 환경이나
교사들의 자질을 논하는 부분이나 경제적 어려움을 호소하는 부분에서는 잠시 멈춰 마음을
달래야 했고, 'Nepali price'와 'Tourist price'를 이야기 하는 대목에서는 그들만의 독특한
문화이며 생존방식임을 알게 되어 예전에 두배 가까운 가격으로 선물을 준비했던 기억이
떠올라 잠시 웃음을 보이기도 했다. 네팔을 소개하는 저자는 신이 나 있다. 가감없이 자신은
네팔을 사랑하고, 네팔리들이 좋고, 네팔 어린아이들이 사랑스럽다고 한다. 그러면서
그 이유를 물어 보면 '글쎄....'라고 대답한다. 이건 정말 좋아하는거다. 어떤 이유 때문에
좋아하는것은 그 이유가 사라지면 싫어지거나 무관심해 질 수도 있지만 그냥 좋은 것은
좋은 것이다. 너무 좋아서 꼭집어 말로 표현하기 어려운 것이다. 그래서 그는 자신의 품위
유지비(아마도 비상금일것 같다)를 털어서 아이들에게 새 교복과 운동복을 사준다. 노란버스
아이들에게 꿀리지 말라고. 이런게 진짜 사랑이다.
세계유일의 힌두교왕국이었던 네팔은 조금씩 변하고 있다. 2015년 통계에 따르면 여전히
힌두교가 75%를 차지하지만 불교16%, 이슬람 3%, 기독교와 천주교 2%, 기타 종교 1%로
점차 타 종교로의 전환이 늘어나는 추세다. 그중 절대다수를 차지하는 힌두교를 온전히
아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그 많은 신들의 이름과 캐릭터들을 이해하는 것도 어려운데
교리는 더 복잡하고 어렵다. 듣기에도 생소한 '베다'나 '우빠니샤드'나 '요니'나 '링감' 같은
풍속들은 그 알맹이를 알기가 결코 쉽지 않다. 그럼에도 저자는 힌두교에 대해 자세히
설명한다. 대부분 생소한 이름이지만 그나마 아는 이름인 유지의 신인 비슈누(visunu)나
파괴의 신인 시바(shiva)를 접할때는 반갑기까지 했다. 네팔인들은 최소한 세가지 이상의
신을 믿는 것이 일반적인데 출신가문의 전통적인 가정신과 출신마을의 전통신 그리고
가문과 사회를 떠나 별도의 인연이 따라 선택하는 자기신이 그것인데 이 삼신이 동일한지
않아도 되는 일종의 종교적 자유를 누린다.
마지막 장에서 접하게 된 부처의 가계도에서 부친의 이름이 '정반왕', 백부는 '백반왕',
숙부는 '곡반왕'이라 번역된다는 새로운 사실은 신기하기도 하고 웃긴 대목이었고 혹시
다른 누군가는 '간식왕'이 아닐까하는 혼자만의 생각을 하기도 했다. 예전에 한번 맛본 적이
있는 우리나라 막걸리와 거의 비슷한 '창'과 '뚬바'를 접하면서 입가에 군침이 도는건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이 책은 설명이 친절하고 상세하다. 그리고 쉽다. 어렵게 생각되던 종교적인 부분까지 저자가
직접 가보고 느꼈던 것을 전달하기 위해 썼기 때문에 이해하기 쉽다. 네팔에 대해 궁금함을
가지고 있던 나에게는 몇번이고 정독하고 싶고 아주 오랜만에 메모를 하면서 읽은 책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