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황살해사건
백금남 지음 / 마음서재 / 2018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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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깝고도 먼 나라라는 호칭이 정말 잘 어울리는 나라. 일본이다.

자신들의 왕을 천황이라고 부르며 하늘의 후손임을 자처하는 나라,

저자는 우리와는 오랜 역사의 접접을 가지고 있지만 대부분을 부인하거나

왜곡하고 있는 그런 나라인 일본이 가장 극심한 격변을 겪게 되는 메이지유신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전개한다.


책을 읽으며 내내 드는 생각은 하나이다. 작가의 상상력이 뛰어나다는건 당연한

것이고 그가 엄청난 지식의 소유자이며 방대한 양의 자료를 가진 노력파라는

사실이다. 소설의 초반부분의 가야금에 대한 설명을 할때도 그렇고 글이 전개되면서

등장하는 사건이나 인물들의 배열과 역할 그리고 사상등에 대해 사실적 감각을 가지고

설명해 나간다. 가야금 음에 살을 실어 사람에게 해를 끼치거나 죽일 수 있다는 것은

중국 무협에 등장하는 음살을 떠오르게 하고 연주 하나 하나를 통해 사물과 호흡하고

이야기 할 수 있다는 점은 옛 현인들의 풍모를 보는 듯 하여 더욱 기억에 남는다. 여기에

다양한 역사들이 첨부된다. 임나일본부와 백제의 흥왕과 멸망, 임진왜란때 끌려간

조선인들의 이야기 우리나라의 격변의 현장인 을미사변까지 다양한 역사들이 어우러져

하나의 흐름을 만든다.


일본 고메이 천황은 정말 천연두로 죽었을까에서 시작되는 작가의 의문은 소설을 읽는 내내

다양한 역사와 사건들과 얽히며 궁금증을 배가 시킨다. 아픈 역사에 대한 통찰과 이해를 통해

조금은 더 역사를 바로 보아야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였다.

스스로를 천황이라 부르지만 역사적 종속관계였던 조선과의 관계가 늘 마음에 걸리고

단절시키고픈 과거이기에 자신의 뿌리와도 같은 조선을 향해 이루 말할 수 없는 일들을

저지르게 되며 이는 여러 역사에 여실히 드러나 있기도 하다.


저자는 그의 저서들을 통해 역사, 종교, 풍수, 역학, 음의 조화까지 그의 상상의 세계를 마음껏

드러낸다. 그가 그려내는 허구가 섞인 글 속에서조차 그의 역사 의식과 생각을 읽을 수 있는

아주 흥미로운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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