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자의 나라 조선 - 그 많던 조선의 모자는 왜 그렇게 빨리 사라졌을까?
이승우 지음 / 주류성 / 2023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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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자의 나라 조선

이승우 /주류성

저자는 서두에 조선의 모자, 조선의 선비 운운하는 고리타분한 이 책을 읽는 독자는 약간의 인내심이 필요하다고 전제한다. 그러나 생각보다 책은 풍부한 자료 사진으로 지루함을 반감시킨다. 책은 1장 모자 왕국의 추억으로 모자왕국의 과거와 현재를 조명한다. 2장 파란 눈에 비친 조선의 모자에서는 서양인의 시각으로 보는 조선의 모자를 제3장 조선은 왜 모자 왕국인 되었을까? 에서는 조선 모자의 뿌리 상투와 존두사상과 의관정제의식에 관해 제4장 조선의 모자와 신분제도 그리고 성리학의 허와 실에서는 신분제도와 조선의 모자에 대해 제5장 조선에는 어떤 모자가 있을까? 에서는 조선 각 계층의 모자에 대해 제6장 갓, 조선 선비의 멋 제 7장 갓, 숨겨진 비밀, 조선 모자의 대표라 할 수 있는 갓의 모든 것에 대해 세밀하게 살펴본다. 마직막으로 제 8장 조선의 모자, 조선을 떠나다. 에서는 일제의 강점으로 인한 단발령 그리고 문화의 충돌과 신문화의 도래에 따를 모자의 몰락을 그렸다. 모자는 머리를 보호하는 목적에서 시작하여 다양한 사회의 요구에 띠라 진화룰 거듭한 끝에 모자 본래의 목적에서 휠씬 벗어나 현재에 이르렀다. 그럼 왜 조선의 모자인가? 조선에서의 모자는 의복의 장식품 또는 장신구의 역할을 넘어 신분과 계급, 직업, 나이, 성별을 상징하고 분별하는 일종의 사회적 코드 역할을 했다. 그 뿐만 아니라 유교에서 비롯된 상하간의 예의와 남성과 여성이라는 성까지 포함하고 있었기에 모자는 조선이의 정체성을 표현하는 상징이었다.1889년 조선을 찾아온 프랑스의 민속학자 샤를 루이 바라는 그의 저서 [조선 종단기]에서 수많은 조선의 모자를 보고 조선은 모자의 천국이며 민속학적으로 대단히 풍부한 자료인 만큼 파리 사람들도 사고 싶어 할 것이라는 기록을 남겼다. 서양인의 눈에도 세계사에서 그 유래를 찾을 수 없이 강력한 신분 사회를 500여 년이나 유지했던 조선에서 수많은 종류의 모자가 탄생하여 다양하게 진화했던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사회적 요구의 귀결로 본다. 문관과 무관 또는 선비나 벼슬아치가 쓰는 관모와 하층민 보부상이 썼던 패랭이나 백정들의 모자, 여승들의 고깔과 별사들의 모자, 수라간 궁녀와 의녀, 기녀, 침모, 화공등이 쓰는 각종 모자가 그 결과물들이다. 조선의 선비들은 의관정제(衣冠整齊)를 선비가 지켜야 할 금도로 여겼기 때문에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반드시 관모를 갖춰 썼다. 반상을 가리지 않고 맨머리는 용납이 되지 않았다. 상민들도 양반의 삶을 선망하여 모자를 쓰면서도 자신의 신분과 상황에 어울리는 독특한 모자를 만들어 썼다. 조선인의 모자에 대한 집착은 집 안으로 들어갈 때도 신발은 벗지만, 모자는 벗지 않는다. 식사 중에는 물론, 심지어 왕을 대할 때도 모자는 벗지 않는다. 조선은 왜 모자 왕국이 되었을까. 조선의 모자는 상투문화에서 비롯됐다. 유별나게 머리를 중시하는 존두사상(尊頭思想), 여기에 선비의 의관정제 의식, 성리학의 윤리관, 계급사회 체제가 영향을 끼쳤다. 조선의 모자의 몰락의 결정적 요인은 저자는 일본제국주의자들의 단발령을 꼽는다.

이 책은 우리가 우리가 잊고 있던 수많은 조선의 모자를 깊이 있는 해석과 사진 자료를 함께 보여주고 있다. 영하 15도를 넘나드는 요즘 시골집 아랫목 이불속에 발을 들어 밀고 읽기 좋은 운치 있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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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나라 역대 황제 평전 - 외척과 환관의 국정 농단으로 400년 제국이 무너지다 역대 황제 평전 시리즈
강정만 지음 / 주류성 / 2022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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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나라 역대 황제 평전

강정만 /주류성

진 시황제 사후 불안정한 상태의 진왕조는 반란에 의해 무너지게 되었다. 두명의 반란 주동자였던 초의 항우와 한의 유방은 18개의 제후국으로 갈라져 있던 중국의 패권을 잡기 위해 전쟁을 했다. 항우는 싸우면 반드시 승리하는 맹장이었으나 인품과 도량에서 유방에게 크게 미치지 못했다. 유방은 실리를 얻기 위해 민심의 동향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명분을 앞세우는 일에 능숙했다. 중국 역대황제의 역사에서 유방만큼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 대상이 되는 인물은 드물 것이다. 그의 성격과 인품 그리고 지도력은 카멜레온처럼 다채로운 색깔을 띠고 있기 때문이다. 빈농 출신에다가 별다른 학식도 없었고 젊은 시절에 늘 놀 궁리만 하는 게으름뱅이 였다. 게다가 비겁하고 비정하기까지 한 결점투성이의 인물이다. 그러나 그에게는 자기보다 뛰어난 자들을 알아보고 적재적소에 중용하는 용인술이 그를 황제를 만들었고 또 그들의 간언을 수용하는 능력이 대단히 뛰어났다. 이것이 훗날 한고조 유방은 중국황제의 표본이 된 까닭이다.

이책은 전한(서한)의 한고조 유방, 한혜제 유영, 한문제 유항, 한경제 유제, 한무제 유철, 한소제 유불릉, 한선재 유순, 한원제 유석, 한성제 유오, 한애제 유흔, 한평제 유건, 신나라 왕망의 12인의 황제 그리고 후한(동한)의 광무제 유수, 한명제 유장, 한 장제 유달, 한화제 유조, 한안제 유보, 한환제, 유지, 한영제 유굉, 한헌제 유협등 8인의 황제의 평전을 실고 있다.

저자는 중국역사에 있어 한나라의 의미를 여섯가지로 분석한다. 첫째, 유가 학술이 한나라 시대에 이르러 국가를 통치하는 사상으로 자리매김했으며 아울러 유가 선비들이 정치의 주도 세력으로 부상한 것이다. 둘째, 중국은 한나라 시대에 들어와 최초로 서방 세계와 교류를 시작했다. 셋째. 한나라는 북방의 최강국인 흉노와 끊임없는 전쟁을 벌였다 넷째, 한나라 시대에 불교가 인도에서 처음으로 전래되었다 다섯째, 한나라는 외척과 환관의 국정 농단으로 망한 왕조이다. 여섯째, 한나라 시대에 활약한 다양한 인물들은 훗날 특정 인물의 유형을 결정하는 모델로 완성되었다 저자인 강정만은 현재 중국역대황제평전을 왕조별로 저술하는 일에 몰두하고 있다. <명나라 역대 황제 평전(2017)> <청나라 역대 황제 평전(2019)><당나라 역대 황제 평전(2020)> <송나라 역대 황제 평전(2021)>이 그 결과물이다. 저자는 중국 봉건 왕조의 본질과 특징을 규정하는 데 가장 적합한 나라를 한나라로 보았다. 오늘날 중국인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민족을 한족(漢族), 중국인이 사용하는 문자를 한자(漢字)라고 칭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한다. 또한 한나라는 외척과 환관의 국정 농단으로 망한 왕조이다. 후한 시대에 이르러서는 외척과 환관 세력이 번갈아 가며 국정을 농단하여 끝내는 한나라를 망하게 했다. 역사는 반복된다. 오늘날에도 적용되고 있다고 저자는 말한다. “중국 역사를 이해하는 것은 오늘날 중국과 중국인을 보다 객관적인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는 방법 가운데 하나라고 생각한다. 본서가 독자들이 중국과 중국인을 이해하는 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저자의 당부는 이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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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피와 회귀
최인 지음 / 글여울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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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피와 회귀

최인 장편소설/글여울

소설, 철학을 만나 이념이 되고

철학, 이념을 만나 진리가 되다.

이념, 진리를 만나 사라이 되다.

진리, 사랑을 만나 소설이 되다.

산문 밖 일주문 주련처럼 내 걸린 몇 줄 문장이 소설이 가리키는 손가락 끝의 달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철학소설인 도피와 회귀11일에 시작해 1225일로 끝맺는 일기체 소설이다. 날짜 하나하나에 국내외적 사건과 철학적 개념을 인용 제시해 도피와 회귀가 역사 속에 어떻게 적용되었는가를 보여준다. 소설의 구성은 마치 선가의 심우도를 보는 듯하다. 첫째 심우(尋牛)는 소를 찾는 동자가 망과 고삐를 들고 산속을 헤매는 모습으로 묘사, 둘째 견적(見跡)은 소 발자국을 발견한 것을 묘사, 셋째 견우(見牛)는 동자가 멀리서 소를 발견하는 모습으로 묘사, 넷째 득우(得牛)는 동자가 소를 붙잡아서 막 고삐를 낀 모습으로 묘사, 다섯째 목우(牧牛)는 거친 소를 자연스럽게 놓아두더라도 저절로 가야 할 길을 갈 수 있게끔 길들이는 모습으로 묘사, 여섯째, 기우귀가(騎牛歸家)는 동자가 소를 타고 구멍 없는 피리를 불면서 본래의 고향으로 돌아오는 모습으로 묘사된다 소설은 제1장 고독으로부터의 탈출을 시작으로 사람들은 권태로운 현실과 따분한 일상으로부터 끊임없는 도피를 꿈꾼다. 남자나 여자나 청년이나 노인이나 소년이나 소녀를 가리치 않고 그는 새해 아침 무위로부터 탈출시켜야 한다고 마음 먹었다.’ ‘인간이 인간 앞에서 느끼는 헤아릴 수 없는 불안감과 낯섦, 자기 자신의 사진이나 거울 속에 비친 스스로의 모습을 타인처럼 느끼는 단절감, 이것이 바로 부조리의 눈뜸이고 부조리 속으로의 온전한 감정이입이다.’ ‘인생이란 것 자체가 모순이고 삶이라는 것 자체가 부조리한 것이다. 전력으로 뛰어가면서도 자신이 왜 뛰어가야 하는지 모르는 것처럼15장 도피와 회귀로 마무리 된다. ‘동물이든, 미생물이든 죽는 순간 자신을 단생 시켰던 본질인 흙으로 회귀하는 거 말입니다. 그래서 사람이 죽으면 왔던 곳으로 돌아간다고 말하는 거예요 자신이 태어났던 본질적인 곳으로 다시 회귀해서 또 다른 삶을 준비한다는 거지요

저자는 20053월 집필을 시작해서 16년동안 108번이나 이 책을 수정했다 한다. 여느 소설책처럼 술술 읽혀지는 책이 아니다 되새김이 필요한 책이다. 때때로 읽다가 덮여지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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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최초의 전문 산악인 창해 정란 - 조선의 산야를 누비다
이재원 지음 / 책이라는신화 / 2022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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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해 정란

이재원 / 책이라는 신화

이 책은 팩션에 픽션을 감미한 역사서이다. 객관적인 역사적 사실에 그의 발길이 닿았던 현장에서 느끼었을 법한 소신과 감회를 시대를 앞서간 선각자의 입장에서 조선 최초의 등반 여행가로서의 면모를 표현하고자 저자가 노력한 흔적을 여기 저기서 접하게 된다. 이 책에는 정란의 행적을 살펴보고 조선의 풍경을 짐작할 수 있도록 돕는 자료가 많이 들어있어 독자들의 이해를 돕기에 충분하다. 선각자의 눈에 비친 전국 명산대천을 주유하며 무수히 많은 사람들과 풍경을 보게 된다. 그러나 역시 이 책의 한계도 보인다. 남겨진 자료가 적다 보니 사건 전개과정이 인물 중심일 수 밖에 없다. 사정이 이러하니 책의 서두에 등장하는 주요 등장인물 소개만 보아도 대충 책의 내용과 전개과정을 미루어 짐작할 수있다.

창해 정란 그는 색 다른 벽을 가졌던 선각자이다. 노세 한 마리 노비 한명과 함께 단촐하게 유람을 즐겼고 백두산에서 한라산까지 열심히 산을 올랐다. 이러한 결과물로 불후첩도 3책이나 남겼고 그러면서도 서화수장가이기도 했고 풍류객이면서 시인이고 문장가이기도 했기에 문집을 남겼지만 아직 발견되지 않아서 아쉬움이 남는다. 김홍도의 <단원도> <마상청앵도>와 최북의 <기려행려도>에서 노새를 탄 주인공으로 등장하며 김정호의 <대동여지도>에 관여했고, 제주거상 김만덕과 조우했다. 그러한 그를 세상사람들이 외면하고 조롱했지만 그는 그의 길을 묵묵히 걸었다. 많은 사상가와 예인을 만나 평생 뜻을 이어가고자 했던 창해 정란 그의 모습을 4부에 나누어 제1부 산수병에 걸릴 숙명, 2부 길 위의 인연, 3부 조선의 바람 백두산을 뒤덮다. 4부 발자국에 고인 빗물로 편집하여 KBS 원주 지국장을 지냈고 지금은 역사저술가로서 강연과 집필을 병해하고 있는 이재원이 잘 버무려 맛을 더하고 있다.

300페이지가 넘는 두꺼운 분량의 책이지만 기나긴 가을밤 밤을 세워 단숨에 읽을 수 있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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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와 유토피아 - 에덴의 기억이나 예감이 없다면 숨을 쉬는 것도 형벌이다
에밀 시오랑 지음, 김정숙 옮김 / 챕터하우스 / 2022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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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와 윺토피아

에밀사오랑 김정숙

이 책은 여섯편의 에세이로 편집되어있다.

첫 번재로 두 유형의 사회에 대하여는 루마니아 철학자 콘스탄틴 노이카에게 보낸 편지로, 자본주의 사회와 공산주의 사회를 비교하는 것으로 시작해서, 두 번째 러시아와 자유의 바이러스에서 러시아, 러시아의 역사, 발전, 그리고 그가 자유의 미덕이라고 부르는 것에 대해 타협하지 않는 시선을 보여준다. 세 번째로 폭군의 학교에서는 스탈린과 히틀러의 어두운 그림자 속에서 그는 보기 드문 명쾌함과 설득력있는 논리로 폭군과 폭정에 대해 말한다. 네 번째 원한의 오디세이아에서는 이웃을 미워하는’, 즉각적이고 돌이킬 수 없는 복수를 하려는 우리 모두의 뿌리 깊은 꿈에 대해. 마지막 황금기에서는 수많은 시인과 사상가의 유토피아인 성경의 에덴동산인 황금기의 개념을 분석한다.

역사는 정해진 방향이나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 나아간다는 한마디에 이 책의 핵심사상이 담겨 있다. 자본주의와 공산주의, 권력과 역사의 흐름에 대한 성찰을 할 수 있게 해주는 책이다. 지금까지 인간은 유토피아에 대한 열망, 지상에 나름의 이상사회를 건설하고자 하는 꿈을 견지했다. 그러나 이상사회에 대한 추구와 완전함은 사실은 결점에 지나지 않았다고 저자는 주장한다.

유토피아, 즉 지상에 이상사회를 건설하고 싶다는 이념은 플라톤 이후 마르크스, 레닌에 이르기까지 서구 사회에 떠나지 않는 욕망이다. 그 유토피아에서 인간은 살 수 없다. 그 획일성과 단조로움에서 인간은 견딜 재간이 없다.

루마니아 출신의 에밀 시오랑은 철학자이자 작가로 활동했으며 루마이아 왕립 아카데미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언어를 바꾸면서 나는 내 인생의 한 시절과 결별한다.” 모국어인 루마니아어를 버리고 사유하는 모든 것을 프랑스어로 옮겨놓은 허무주의자 작가 에밀 시오랑을 통해 오늘의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를 생각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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