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덟 단어 - 인생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박웅현 지음 / 북하우스 / 2013년 5월
평점 :
절판


 

난 이 책을 두 번째 읽었다.
충격적 사실은 읽어도 새롭단 사실이다.
하긴 내가 옛날에 쓴 글도 새로운데 남이 쓴 글이야 말해서 뭐 하리.
내 스스로 이 책을 기억하기 위해 글을 쓴다. 다소 지루할 가능성이 있다.
어쩌면 저자가 "내가 이런 의도 쓴 게 아닌데."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박웅현 CD 님 혹시 이 글을 보시고 마음에 안 드신다면 말씀해 주세요.(쿨럭~읽을 거라는 패기!)

이 책은 저자 딸과 같은 또래를 대상으로 "어떻게 살아가야 할 것인가"에 대한 인문학 강의를 모아 놓았다. 8개 강연으로 한 강연에 각 주제가 있다. 자신을 소중히 여기라는 자존, 급변하는 시대에 변하지 않는 본질, 역사라는 혹독한 시간에도 버티고 살아남은 고전, 사물을 보는 시각(見), 내가 살아가는 현재, 세상을 움직이는 듯한 권위, 사람을 움직이는 힘인 소통, 모든 단어를 포괄하는 인생. 저자는 이렇게 여덟 단어를 주제로 강연을 했다.

1. 자존

저자는 가장 중요한 단어로 '자존'을 뽑았다. 행동 주체가 먼저 제대로 되어야 뭔가 할 수 있지 않겠나.
우리 자존을 위협하는 것은 바로 '세상 기준'이다. 우리 교훈은 쓸데없이 줄을 세운다. 이제 곧 있으면 이 줄 세우기도 백해무익해질 시대다. 알파고한테 앞줄에 있는 사람들은 다 진다. 아무튼 사람들은 보통 멋있고 번지르르한 것이 우월하고 '촌스럽고', '자연스러운' 것은 열등하다는 기준을 갖는다. 아니다. 그냥 그대로 삶이 인생에 각자 기회를 만든다. 나무 박사가 된 강판권씨는 어린 시절을 자연과 함께 있었기에 독자적인 학문으로 남이 넘볼 수 없는 능력을 인정받았다.
 보통 우리는 '변호사'가 되면, '의사'가 되면, '대기업 임원' 이 되면 나 자신이 괜찮아질 거라는 환상을 갖는다. 아니다. 이미 우리는 괜찮다. 전문직이 아니라도 회사에서 밀려도 이미 내면에는 다른 사람과 다른 개성이 빛나고 있다.

바깥이 아닌 안에 점을 찍고 나의 자존을 먼저 세우세요. 자신 없다는 분도 있을 겁니다. 과연 내가 자존을 이야기하고 내 주장을 펼칠 만큼 대단한 사람인가 불안해지겠죠. 저도 그러니까요. 그런데 말이죠, 우리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힘이 세고 단단한 사람들입니다.(28)

 

2. 본질

"처음이 나중 되고 나중이 처음 될지니" 이 이야기는 비단 성경뿐 아니라 일상에도 적용 가능하다.  지금 뜨는 사업과 학문이 10년만 지나면 사양 산업이 되고, 비인기 학문이 되기도 한다. 이렇게 급변하는 사회에서 그래도 변하지 않는 그 무엇이 있다. 그것이 바로 본질이다.
 저자는 삶에 있어서 본질을 잡으면서 카피를 썼다고 한다. 사람이 살면서 변하지 않는 것은 무엇일까? 예를 들어 늘지 않는 수영 실력에 좌절할 때 그는 수영 능력 향상에 본질을 찾지 않고 '운동'에 초점을 맞췄다. 그래서 수영에 대한 권태에서 빠져나온다. 열심히 공부해서 서울대에 간 것은 '열심히 한 것'에 대한 증명은 된다. 하지만 회사에서는 그뿐이다. 그 이후는 실무 아웃풋이 모든 평가 기준이다. 서울대를 나오면 잘난 사람이 아니고 잘났다고 보일 확률이 높은 것뿐이다. 마지막으로 저자는 자신이 원래 신문사 취업지망생이었음을 밝힌다. 보통 신문사에 들어가기 위해 친구들은 시사 상식을 달달 외웠단다. 그렇지만 박웅현 cd 님은 '안나 카레리나'를 읽었다고. 그는 과감하게 신문사를 포기하고 다른 길을 찾았다. 본질이 아닌 것 같다는 생각에 신문사 취직 꿈을 놓았다.

그 복잡한 사물의 핵심이 무엇인지 보려는 노력, 어떤 것을 보고 달려가느냐가 세상과의 싸움에서 이길 수 있는 커다란 무기입니다.(68)

 

3. 고전

 사람이 갖고 있는 누군가를 사랑하는 마음. 그것 또한 잔인하지만 영원하지 않다. 시간 앞에서 마음은 변해버린다. '고전'은 시대를 뛰어넘어 변함없이 읽을 가치가 있는 책이다. 몇 백 년 지나 지금도 사람들이 보고, 읽고, 듣는 예술품. 이들이 고전이다.
 저자는 문학, 미술, 그리고 클래식 음악까지 왜 고전이 가치 있는지에 대해 많은 예시들로 설명하고 있다. 우리는 보통 그저 우아함을 뽐내기 위한 액세서리 정도로 고전을 생각한다. 하지만 직접 왜 이 작품이 오랜 시간 동안 사랑받고 유지됐는지에 대해 관심을 갖고 본다면 감탄을 넘어선 경외감을 경험할 것이다.

고전을 궁금해하세요. 여기저기 도움도 받고, 책을 통해 발견해내면서 알려고 하세요. 클래식을 당신 밖에 살게 하지 마세요. 클래식은 삶을 풍요롭게 해주는, 즐길 대상입니다. 공부의 대상이 아니에요. 많이 아는 건 그렇게 중요하지 않아요. 얕게 알려고 하지 말고, 깊이 보고 들으려고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97)

 

4. 견(見)

전에도 얘기한 '낯설게 보기'가 이 편에서 진행된다. 시를 보면서 항상 겪었던 일이지만 다르게 보면 사고가 확장된다. 요즘 볼 것과 할 것들이 넘쳐난다. 이상하게도 보고 듣고 경험하는 질을 점점 떨어진다. 보지 못하는 헬렌 켈러는 소리를 듣고 보고 싶은 것들을 생각해 낸다. 정작 모든 걸 볼 수 있는 정상인들은 그렇지 못하다. 다 자신 입장에서만 생각하고 시야를 다른 곳에 두지 못한다. 저자는 간단하게 왜 바라보는 일이 중요한지 한 문장으로 알려준다.

모두가 보는 것을 보는 것, 시청(視聽). 아무도 생각하지 못하는 것을 생각하는 것, 견(見聞)이죠. 같은 뜻이에요.(117)

 

5. 현재

저자는 자선 강연을 약속했다. 그런데 어쩐다, 바로 그 다음날 중요한 미팅이 잡혔다. 강연을 취소해야 하는지 걱정하다 후회하지 않기 위해 약속을 지킨다. 그렇게 '현재'에 대한 강연을 열었다. 이 강연 부제는 '개처럼 살자'이다. 강아지는 오늘이 마지막인 듯 최선을 다해 놀고 죽은 듯 잠잔다. 그렇게 현재를 살자고 얘기한다. 다른 사람들보다 더 빨리 성공한다는 사실, 미래를 위해 현재를 희생한다는 이유들. 어쩌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지금' 바로 내가 행복한 게 가장 중요한 게 아닌지 강조한다. 

순간에 의미를 부여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의 삶은 의미 없는 순간들의 합이 될 테니까요. 만약 삶은 순간의 합이라는 말에 동의하신다면, 찬란한 순간을 잡으세요. 나의 선택을 옳게 만드세요. 여러분의 현재를 믿으세요. 순간순간 의미를 부여하면 내 삶은 의미 있는 삶이 되는 겁니다. (149)
6. 권위

 저자는 전문 직종을 격상하는 '문턱 증후군'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한다. 무언가 잘하고 조예가 깊다는 사람이라면 고개를 조아리는 사람들 심리를 꼬집는다. 특히 이십 대 초반 조카가 의대생이라는 이유로 극진하게 대접하고 조카 말 한 마디에 의미 부여하는 모습을 보며 답답해한다. 전문직종 사람들이나 유명인들은 물론 존경받을 만하다. 다만 그들이 가진 그 '영역' 안에서 말이다. 어떤 지위가 그 사람 모든 걸 말해준다는 섣부른 판단을 하면 안 된다. 모든 사람들은 완벽하지 않다. 영어 사대주의 또한 일맥 상통하는 문제점이다. 진정한 권위란 이런 것이다.

권위에 굴복하지 않는 것도 중요하지만, 더 나이 먹어 윗것이 되었을 때 권위를 부리지 않는 태도도 중요합니다. 권위는 우러나와야 하는 거예요. 내가 이야기한다고 되는 게 아니라 상대가 인격적으로 감화가 돼서 알아줘야 하는 거예요. 그게 권위입니다.(166)

7. 소통

 마지막 결제를 해야 하는 CEO. 그에게 가장 중요한 덕목 중 하나는 부하직원들과의 소통이다. 왜 우리는 소통이 되지 않을까? 먼저 서로 다르다는 걸 인정하려 들지 않는다. 상식이라는 어설픈 기준으로 다른 존재를 이상한 사람으로 만들어버린다. 둘째, 상대를 생각하지 않는다. 농촌 할머니만 타시는 버스에 쓰인 영어나 젊은 사람들이 쓰는 화장실에 쓰인 어려운 한자어는 글자를 읽는 상대방을 생각하지 않은 대표적 예다. 셋째, 하고 싶은 말을 정확히 전하지 않는다. 주어, 목적어, 술어까지 완벽한 어법으로 상대방에게 짧은 시간에 명확한 내용을 전달해야 한다. 따라서 저자는 상대방을 생각해 문맥을 이해하고 자신 생각 전달을 위해 명확한 전달 훈련을 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여러분은 누구나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힘을 가졌어요. 소통을 잘하면 주변 사람들이 움직입니다.(208)
8. 인생

 앞서 얘기한 모든 단어를 포괄하는 단어다. 삶은 내 생각대로 움직이지 않는다. 내가 무엇이 되기 위해 노력했는데 노력하는 시간 동안 상황이 바뀌어 노력이 물거품이 되는 경우도 있다. 특히 작가 박완서 님은 똑똑한 서울대생이었지만 대학 생활을 느끼지도 못하고 전쟁을 겪는다. 이 파트에서 저자는 '꿈을 꾸지 말라.'고 말한다. 갑자기 뜬금없는 얘기라고 생각하겠지만 저자는 그런다. '무엇이 될 거야.'라는 식 꿈은 확실하지 않다는 것이다. 그 꿈을 향해 갔다가 어느새 그 꿈이 시간에 묻혀 자신이 가진 다른 장점 때문에 접어야 하는 경우가 생긴다. 다만 하루하루 열심히 살고 어떤 기회가 왔을 때 절대 놓치지 않을 실력을 기르라고 말한다.

모든 인생은 전인미답이에요. 인생에 공짜는 없어요. 하지만 어떤 인생이든 어떤 형태가 될지 모르지만 반드시 기회가 찾아옵니다. 그러니 이들처럼 내가 가진 것을 들여다보고 잡아야 합니다. 그리고 준비해야 하죠. 나만 가질 수 있는 무기 하나쯤 마련해놓는 것, 거기서 인생의 승부가 갈리는 겁니다.(224-225)

 

 

20대가 들을 강연을 30대가 읽으며

참 좋은 나이다. 20대.
흔들리고 갈피를 잡을 수 없는 그들이 듣기 참 좋은 강연이란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확실한 것은 타깃은 내가 아니란 것이다. 10대 또한 타깃이 아니다. 톡하면 터져버릴 것 같은 그런 20대를 위한 책이란 생각이 들었다.
 내가 이 책을 읽으며 다짐한 부분이 있다. 바로 '고전'과 '견'에 대한 부분이다. '고전' 부분을 읽으며 세원을 이긴 고전에 대해 더욱 깊게 취해보자는, 한 번 도전해보잔 생각을 했다. 또 새롭게 보는 연습을 통해 글을 쓰고 생각을 하는 연습을 하자고 다짐했다. 이렇게 내 행동을 바꿀 수 있는 책이라면 분명 좋은 책이다.
 나도 언젠가 젊은 사람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주는 이런 강연을 해 보고 싶다. 과연 가능할까? 이걸 꿈이라고 해야 하나-본질이라고 해야 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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