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문학회에서 읽을 책들을 휘경 어린이 도서관에서 후원해주셨다. 책을 구입해주시고 우리가 쉽게 대출할 수 있게 배려했다. 우리 문학회 책이 사서 선생님 뒤쪽에 배치되어 있다. 쭉 책을 보다가 문학회원들이 그런다.
“아니, 저 사전만한 책이! 누가 저거 선정했어요?”
조용히 손을 들었던 나. 이 책은 5백 페이지나 된다. 그나마 청소년소설이라고 쉬울 거라고 항변을 해보지만 결국 내가 읽을 때도 정말 긴 분량의 책을 일주일 만에(며칠 만에) 읽고 발제까지 하기 정말 힘들었다. 그래도 다행히 모든 분들이 덕분에 좋은 책을 읽을 수 있었다고 말씀해주셔서 정말 감사했다.
어른이 되어 다시 읽다.
분명히 예전에 이 책을 읽은 적이 있었다. 읽었다는 흔적 같은 기억만 있을 뿐, 어떤 내용인지 전혀 알 수 없었다. 이 책을 다시 읽으니 어렸을 때 이 책을 읽고 내가 어떤 삶으로 나아가기로 했는지 기억이 나기 시작했다. 먹고 살고 다른 사람에게 잘 보이려고 애쓰고 그렇게 살다보니 내 삶의 목표를 까맣게 잊어버리고 산거다. 분명 이 책에 등장하는 주인공인 핀처 변호사같은 삶을 살겠다고 결심했던 과거가 있었다. 그러나 현실은 그저 모르핀으로 삶을 연장하며 다른 사람에게 악담을 퍼붓는 듀보스 할머니 같은 삶을 살고 있다.
작가 하퍼리는
이 책은 작가 하퍼 리의 실제 어렸을 때 일들이 모티브다. 아버지는 흑인들에게 배려깊은 변호사셨고 자신 또한 아버지를 본받아 법을 공부했다. 후에 그녀는 이 작품만으로 4천부를 팔았다. 이 책만으로 수많은 상을 받았다. 인생에서 책 백 권을 썼다고 해도 한 권당 40만부를 팔아야 이 책만큼 파는 거다. 지금 90세가 넘은 이 작가는 이 책의 프리퀄에 해당하는 책을 출판하면서 또 다시 세계적으로 엄청난 파장을 주고 있다. 정말 부러운 인생이다. 단 한 권의 책만으로 한 획을 그은 책들이 몇 있다.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건지감자파이 북클럽’도 이런 책이다. 아마도 책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인생에서 이렇게 영향력있는 단 한 권의 책을 남기기를 원하지 않을까 싶다.
줄거리
핀쳐 변호사는 아내를 일찍 여의고 매이컴이란 작은 마을에서 남매를 키우는 좋은 집안의 사람이다. 그는 다른 사람들의 의견보다 자신의 양심을 중요시하는 사람으로 부당하게 백인여성 강간 혐의를 받고 있는 톰 로빈슨을 변호하면서 마을 사람에게 놀림을 당하고 있다. 이는 자녀들 귀에까지 들어가게 된다. 아직 어린이인 두 남매는 아버지가 하는 행동이 부끄럽다 생각한다. 결국 톰 로빈슨의 재판을 통해 무고함이 증명되지만 흑백인종 편견으로 유죄가 선고되고 결국 톰 로빈슨은 도망가다 죽음을 맞이한다. 핀처집 맞은편에 사는 부 래들리(아서)라는 은둔자는 톰 로빈슨 사건으로 창피해진 유어씨가 칼로 핀처댁 아이들을 위협하려는 모습을 보고 막아준다.
이 책은 줄거리만 알아서는 안 된다.
그 이상의 깊은 울림이 있다. 줄거리에서 보이지 않은 주변 사람들의 다양한 모습이 있고 다양한 행동들이 있다. 그리고 핀처 변호사를 통해서 어떻게 해야 아이를 바르게 키우는 것인지에 대한 가이드라인도 보인다. 어린 아이들이 읽으면 세상을 새로운 눈으로 보는 통로가 된다. 부모가 읽으면 핀처 변호사를 통해 배우는 육아서가 된다. 기득권층이 읽으면 약자를 배려해야 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
누군가를 정말로 이해하려고 한다면 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해야 하는 거야.(65)
핀처 변호사의 생각의 기본을 보여준다. 그는 이런 식으로 모든 사람들을 대했다. 자신의 자녀도 예외는 아니었다. 이런 핀처 변호사에게 교육받은 화자인 스카우트는 부당한 삼촌에게 이렇게 반박한다.
우선 첫째, 삼촌은 나한테 내 입장을 말할 기회를 안 주셨어요. 그 대신 곧바로 나를 나무라셨죠. 오빠랑 내가 싸울 때, 아빠는 오빠 말만 들어 주는 게 아니라 내 말도 함께 들어 주시거든요. 둘째, 삼촌은 최고로 화가 날 때 말고는 절대로 그런 말을 써서는 안 된다고 하셨는데, 나는 프랜시스 머리통을 박살내고 싶을 만큼 화가 났어요.(165)
이 말에 놀란 삼촌은 핀처 변호사에게 가서 대화를 한다. 그 때 핀처 변호사의 말이 인상 깊다.
어린애가 뭘 묻거든 반드시 그대로 대답해 줘, 지어내지 말고. 애들은 역시 애들이라지만 대답을 회피하는지는 어른들보다도 빨리 알아차리거든. 그리고 대답을 회피하면 애들은 혼란에 빠지게 되지.(168)
누구라도 이런 인성을 가진 아버지를 뒀다면 다른 길로 빠지긴 어려울 것 같다. 하지만 어린이 눈에서 본 아버지는 정말 창피한 존재다. 주위 사람들이 아버지가 하는 일을 가지고 비아냥된다. 그렇지만 사람들은 알고 있다. 아버지 핀처 변호사가 하는 일이 옳은 일이란 것을. 앵무새는 죽이면 안 된다는 양심에 근거해 아버지는 백인이 아닌 흑인의 편에 섰다는 사실말이다.
앵무새들은 인간을 위해 노래를 불러 줄 뿐이지. 사람들의 채소밭에서 뭘 따 먹지도 않고, 옥수수 창고에 둥지를 트지도 않고, 우리를 위해 마음을 열어 놓고 노래를 부르는 것 말고는 아무것도 하는 게 없어. 그래서 앵무새를 죽이는 건 죄가 되는 거야.(174)
분별 있는 사람이라면 자기 재능을 자랑하지 않는 법이란다.(188)
주민들은 앞에서 핀처 변호사의 행동을 못마땅해 하고 빈정거리기도 하지만 그가 하는 행동이 옳은 일이라는 걸 내면적으로 알고 있었다. 그렇기에 핀처 변호사는 언제나처럼 주의원에 당선된다. 어쩌면 백인들 사이에 자신의 양심으로 느끼는 옳고 그름이 있긴 하지만 다수 안에서 그 다수가 생각하는 방향으로 움직이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핀처 변호사는 그 생각에 반기를 든 용기 있는 자였던 것이다. 진짜 흑인을 사랑했던 마을 주민은 ‘깜둥이 애인’이라는 말이 듣기 싫어 먹지도 못하는 술을 마시는 흉내를 내며 ‘술주정뱅이’을 연기한다. 그런 수치스러운 별명은 핀처 변호사에게 돌아간다. 그럼에도 그런 모욕을 참고 자신을 반대하는 의견을 존중하는 그의 모습이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들에겐 분명히 그렇게 생각할 권리가 있고, 따라서 그들의 의견을 충분히 존중해 줘야해.(200)
정말로 흑인 애인이란다. 난 모든 사람을 사랑하려고 최선을 다하고 있어. 그래서 때로 어려움에 처할 때가 있지. 누가 욕설이라고 생각하는 말로 불린다 해서 모욕이 되는 건 절대 아니야. 욕설은 그 사람이 얼마나 보잘것없는 인간인가를 보여 줄 뿐 상대방에게 상처를 주지는 못해. 그러니까 듀보스 할머니가 뭐라 하셔도 실망할 필요 없어. 할머니는 할머니 일만으로도 고통이 많으시단다.(207)
손에 총을 쥐고 있는 사람이 용기 있다는 생각 말고 진정한 용기가 무엇인지 말이다. 시작도 하기 전에 패배한 것을 깨닫고 있으면서도 어쨌든 시작하고, 그것이 무엇이든 끝까지 해내는 것이 바로 용기 있는 모습이란다. 승리하기란 아주 힘든 일이지만 때론 승리할 때도 있는 법이거든.(213)
우리는 지금 한 걸음을 내딛고 있는 거야, 아기 걸음마 같은 것이지만 그래도 진일보임에는 틀림없어.(399)
핀처 변호사. 그는 용기 있는 사람이었다. 모든 사람이 흑인은 우리보다 열등한 사람들이며 마음대로 해도 괜찮은 하찮은 존재라고 당연하게 생각할 때 그들을 존중해주는 일을 멈추지 않았다. 남북전쟁 후라 하더라도 흑인 노예에 대한 뿌리 깊은 생각이 없어지지 않았던 것이다. 이런 그의 올바른 생각이 작은 불씨가 되어 이제 드디어 흑인이 대통령이 되었다. 흑인이 대통령이라고 창피해하는 사람도 없다. 오히려 지혜롭고 열심을 다하는 대통령을 존경한다. 오히려 흑인의 인권 신장은 잘못된 방향으로 뻗어버리기도 했다. 흑인의 편견 때문에 피해를 받은 사람이 바로 이 ‘톰 로빈슨’이라면 흑인이라는 이유로 혜택을 받은 무자비한 인간도 생겨났다.
오제이 심슨
오제이 심슨 ˝내가 만약 아내를 살해했다면˝ 자서전 출간
엽기적 살인사건에 연루돼 미국 전역을 떠들썩하게 만들었던미 프로 풋볼리그 수퍼스타 출신 오제이 심슨이 ˝자신이 범인일 수 있다˝는 내용의 자서전 출간을 앞두고 있다.실제로 심슨의 자서전 제목은 ˝만일 내가 그랬다면˝(If I Did It). 자신의 살인혐의에 대해 무죄판결을 받긴 했지만 자서전 제목때문에 또 한차례 논란이...
출처노컷뉴스
이 일을 보고 겪었던 지은이 하퍼리. 그녀는 아직도 살아있다. 살아있으며 흑인 인권이 어떻게 신장되었는지, 아버지가 생각했던 올바른 일이 어떻게 당연한 일로 모든 사람들에게 인식되게 되었는지 두 눈으로 지켜봤다. 그녀에겐 글을 잘 쓰는 능력이 있었다. 게다가 이런 훌륭한 아버지가 있었다. 그녀는 그저 자신의 아버지 이야기를 썼다. 그리고 이 책은 전무후무한 베스트셀러가 됐다. 어떤 사람은 ‘성경 다음으로 읽어야할 필독서’라는 얘기도 한다.

나도 그런 부모가 되고 싶다. 역사에 지우고 싶은 것보다 적어야 할 것이 많은 부모가 되고 싶다.
아빠의 말이 정말 옳았습니다. 언젠가 상대방의 입장이 되어 보지 않고서는 그 사람을 정말로 이해할 수 없다고 하신 적이 있습니다.(51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