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의 조건 - 하버드대학교. 인간성장보고서, 그들은 어떻게 오래도록 행복했을까?
조지 E. 베일런트 지음, 이덕남 옮김, 이시형 감수 / 프런티어 / 201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연인지 필연인지..
이 책을 읽는 내내 힘들었었다.

친정엄마가 시집왔을 때 얼마나 힘들었는지..에 대해 얘기하는데
엄마 주위엔 나이 드신 노인분들이 너무 많아서 한 달에 한 번 꼴로 시체를 봤어야했다고 하셨다.
그런 우울한 와중에 새생명인 내가 태어나서 얼마나 좋았는지 모른다고..
근데 그 우울한 마음으로 태교를 해서 그런지 니 성격이 좀 모난거 같다고..쿨럭-

상콤한 태교 동화류를 읽었어야 하는데 전에 ‘아빠가 들려주는 태교동화‘가 너무 웃겨서
배를 쥐고 웃어서 아기가 힘들어 하는거 같아 ˝행복˝을 주제로 하는 책을 읽으려고 이 책을 골랐더니..
반.전. 이었다.
하버드도 나오고 ‘행복‘도 나오고 그래서..전에 읽었던 ‘해피어‘와 비슷한 심리학적 내용인 줄 알았는데..
출판사의 낚시..낚시..ㅠㅠ

이것은 노년학에 근거를 두고 장장 반백년동안 연구대상에 대해 관찰하면서 훌륭한 노년을 보낸 사람에 대해 결론을 도출하는 ‘글‘이라기 보다는 ‘보고서‘에 가까운 (어쩌면 논문..?) 책이었다.
내 독서 습관이 하나하나 공감하면서 읽는거라서 3페이지 정도만 나온 한 실험대상자의 짧은 인생보고서를 보고 한 20분 동안 고찰하고 생각하고..또 한 명 보고 눈 감고 생각하면서 꽤 오래 책을 읽었던 것 같다.
역시 나이 든다는 건 유쾌한 경험이 아닌건지 아니면 갑자기 내 인생까지고 객관적으로 평가가 됐던건지..
이 책을 읽으면서 굉장히 그로테스크해졌다.
물론 몇몇 아름답고 고귀한 마무리를 하는 분들도 있었지만 말이다.

아기를 가진 예비엄마 입장에서 그나마 ‘이 책을 읽은 보람이 있다.‘는 걸 꼽자면-
노년에 접어드는 시간이 확실히 고등교육을 받는 사람이 더 늦게 진입하고 또 더 높은 확률로 품위있는 노년에 진입한다는 거.
고로 너는 열심히 공부해서 성공하는게 오래살고 행복해지는 방법이라는걸 통계학적으로 설명해줄 수 있다는 것.
그와함께 대학성적에 C가 많을수록 더 불행한 인생을 산다는 통계는 나를 우울의 세계로 인도했다.ㅜㅜ

시작이 있으면 끝이 있는 법.
용두사미로 끝내는 인생이 아닌 이 책에서 얘기하는 품위있는 노년을 위한 마음과 물질에 대한 준비를 잘 해 놓아야겠단 생각이 들었다.
인생을 살면서 그때그때 상황에 대처하는 것에 급급하기 보다는 언제나 넓은 시각으로 ˝내가 늙어서 인생을 뒤돌아 봤을 때 과연 나는 후회없다고 할만한 선택을 하고 있는가..?˝라는 질문을 항상 던지면서 신중하게 살아야겠다고 느꼈다.

품위있게 나이 드는 것

나는 1장에서 이상적인 노화의 한 전형으로 앤서니 피렐리를 소개하면서, 건강한 노화가 관용과 감사하는 마음, 즐거움과 깊은 관련이 있다고 했다. 7장에서는 신체적 무능 상태를 겪지 않고 오랫동안 건강하게 살아가는 것이 건강한 노화라고 설명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 장에선 이제까지 다루었던 모든 내용을 종합하여 제 3의 전형, 즉 품위있게 늙어가는 방법이 무엇인지 제시해 보고자 한다. 나는 이 책을 통해 75세에서 85세 사이에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춘 연구 대상자들에 대해 거듭 관심을 집중시켜 왔다.
첫째, 그들은 다른 사람을 소중하게 보살피고, 새로운 사고에 개방적이며, 신체건강의 한계 속에서도 사회에 보탬이 되고자 노력했다. 딸들에게 자기를 보살피라고 요구했던 리어왕과 달리, 그들은 사랑이 어디까지나 내리사랑이라는 사실을 늘 염두에 두었다.
둘째, 그들은 노년의 초라함을 기쁘게 감내할 줄 알았다. 그들은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인정했고, 그 사실을 품위있게 받아들였다. 몸이 아플 때면 의사를 찾았고, 감사하는 마음을 잊지 않았으며, 늘 적극적으로 삶의 자잘한 고통을 극복해 나갔다.
셋째, 그들은 언제나 희망을 잃지 않았고,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은 늘 자율적으로 해결했으며, 매사에 주체적이었다. 그들은 삶 전체가 하나의 여정이며, 살아가는 동안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는 사실을 늘 마음에 새겼다.
넷째, 그들은 유머감각을 지녔으며, 놀이를 통해 삶을 즐길 줄 알았다. 그들은 삶의 근본적인 즐거움을 위해 겉으로 드러나는 행복을 포기할 줄 았았다. 볼테르의 말대로, 그들은 정원을 가꿀 줄 알았다.
다섯째, 그들은 과거를 되돌아볼 줄 알았고, 과거에 이루었던 성과들을 소중한 재산으로 삼았다. 그러나 그들은 호기심이 많았고, 다음 세대로부터 끊임없이 배우려고 노력했다.
여섯째, 그들은 오래된 친구들과 계속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려고 노력했다. 그러면서도 ˝사랑의 씨앗은 영원히 거듭해 뿌려져야 한다.˝는 앤 머로 린드버그의 금언을 늘 가슴에 새겼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