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동양과 서양의 철학은 비슷한 부분도 있지만 다른 부분도 있습니다. 이 책 《동서양 철학 신박한 정리》는 고대 동서양 철학, 현대 동서양 철학을 정리합니다.
시대별로 정리된 《동서양 철학 신박한 정리》는 시대의 흐름으로 보는 철학자들과 시대별 철학에 대해 알려줍니다.
그리스 철학의 발생지는 소아시아 연안에 있는 이오니아 지방이라고 합니다.
이 지역에 속했던 도시는 소크라테스 이전의 철학자들이 대부분 이곳에 살았고 그래서 소크라테스 이전의 철학을 이오니아 철학이라고 부릅니다.
이오니아 철학자들은 거의 자연에 몰두하고 우주의 생성 원리와 움직임, 물질 등을 규명하는 데 열중해서 자연철학자라고 부릅니다.
자연을 구성하고 있는 원초적인 물질을 통해 만둘의 근원과 존재의 본질을 해명하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중국 철학은 혼란의 시기인 춘추전국시대에 비롯되었습니다. 공자가 등장하는 시대로 수많은 사상이 등장했고 백가쟁명이라고 합니다.
도가, 유가, 법가, 묵가, 명가가 대표적인 것으로 이중 도가는 중국 문명의 개조하고 할 수 있는 황제 시절부터 추구해온 사상입니다.
노자와 장자에 이르러 학문적으로 집대성되었고 도가를 노장사상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도가 사상은 유무상생이라는 말에 모든 핵심 내용이 집약되어 있고 유무상생이란 있음과 없음이 서로를 살린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우주의 원리인 도와 우주를 이루고 있는 물질이 서로 조화를 이룬다는 의미입니다. 유가는 공자 이전에도 존재했습니다.
공자 이전의 사상은 하나의 고정된 틀을 갖지 못했는데 공자가 이를 집대성해 수많은 제자를 길러내고 학파를 형성함으로써 하나의 학문 집단이 되었습니다.
유가의 학문은 진시황이 통일 후 크나큰 시련을 겪습니다. 진시황이 분서갱유를 단행함으로 유가의 경서들을 불태웁니다.
경서들만 불태운 것이 아니라 유학자들을 생매장시켜 죽이는 극단적인 조치를 취하게 됩니다.
도가와 유가와 양대 산맥을 이루며 묵가와 명가, 법가도 조화를 이루며 성장했습니다. 묵가는 공자학파와는 전혀 다른 길을 모색했습니다.
명가는 사물의 실과 명으로 구분하는 논리주의적 학파라고 할 수 있고 법가는 공손앙, 한비자 등이 창안한 학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