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공부하는 힘 - 몰입 전문가 황농문 교수가 전하는 궁극의 학습법
황농문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3년 10월
평점 :
몰입기반 영어교육
10분동안 많은 문장을 습득하는 하는 것이 아니라 10분에 한 두 문장을 계속 듣고 말한다. 그리하여 외현기억이 아니라 암묵기억력이 발달되도록.
알아듣기 쉬운 말, 말하기 쉬운 말을 반복해서 이야기하라.
한 문장을 5분 동안 반복해서 말하고 이러한 패턴을 12번. 그렇게 되면 한 문장 당 1시간 쓰게된다. 그럼 어떻게 따라하는가? 원어민의 발음을 듣고 앵무새처럼 아주 사소한 부분까지 따라한다.
몰입기반교육
아이들에게 10분 정도 과제를 해결할 시간을 주고 과제를 못 하는 사람에게는 힌트를 주는 등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 말재간이 주가 되는 인강에 비해 오프라인 강의가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것
아이들을 끊임없이 생각하게 만들어야한다. 아이들이 생각하기 싫어 아무 답이나 던지는 짓을 못하게 해야한다.
공부를 왜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공부하지 않으면 약자가 된다. 약자가 되면 왜 안 되는 것입니까? 약자가 되면 억울하고 분한 일을 많이 당한다.
떨어지더라도 높은 점수로 떨어지자는 마음 가짐을 가지고 슬로 씽킹 정신적 이완을 할 필요가 있다.
슬로싱킹이라고 너무 피드백이 없으면 집중도가 떨어지므로 5문제를 푼다고 했으면 25분의 리미트를 설정
한 과목을 오래 꾸준히 공부하는 것이 몰입에 좋다.
칙센트 미하이의 책이 개괄서라면 이 책은 몰입의 구체적인 방법을 기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