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사증후군 - 제대로 알고 확실히 예방하는 법
오상우 지음 / 청림Life / 2012년 2월
평점 :
품절


저희 집에는 가족 내력이 친정 시댁 모두 하나씩 지병이 있으시답니다.

시부모님과 친정 엄마는 당뇨병과 고혈압이 다 있으시고요. 저희 친정 엄마는 당뇨병의 합병증도 있으시답니다.

그래서인지 신랑과 저는 건강에 대해 늘 노심조차 중이에요. 혹시라도 저희도 아프면 어쩌나 하고요.

물론 안아프고 오래 살면 좋죠. 하지만 어디 그게 쉽나요? 작년 5월 저희 삼촌이 갑작스럽게 뇌출혈로 돌아가시면서

생각해 보니 정말 친정 아빠 말씀처럼 태어난 순서는 정해져 있지만 돌아가는 순서는 정해짐이 없는거 같습니다.

태어난 순서대로 죽는건 아니더라고요. 요즘은 워낙 세상이 발달되어 있다보니 더욱더 각종 질병에 노출이 심한거 같아요.

처음 들어보는 희귀병도 많고요. 도무지 알 수 없는 그런 질병도 많더라고요.

그래서 건강에 대해서 많은 생각을 하게되는 요즘이랍니다.

며칠전 아이와 함께 아이가 어린이집 졸업선물로 받은 문화상품권도 쓸겸해서 서점에 갔다가

눈에 띄는 건강추천도서 대사증후군에 관한 책을 발견했어요.

그래서 집안의 병력도 있고 하여 유심히 살펴 보려고 저희 집으로 모셔왔습니다.

 

 

 

 2012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전 국민 대사증후군 상담사업을 실시 중이라는 문구가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네요.

책을 다 읽고 나서 보니 정말 필요한 정보입니다. 혹시라도 건강이 염려된다면 상담 받아 보세요.

책을 읽으면서 내내 사실 제가 평소 알던 습관들이 대사증후군을 부를 수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답니다.

정말이지 그냥 지나치면 안되겠더라고요. 그러니 꼭 기회가 되시면 이 책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현대인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대사증후군, 대사증후군은 고혈압, 암, 당뇨, 심근경색, 협심증, 뇌졸중의 원인이 된다고 하네요.

 

 

대사증후군이란? 복부비만, 혈압상승, 고중성지방혈증, 저HDL 콜레스테롤협증, 혈당 상승의 5가지

증상 중 3개 이상에 해당하는 경우를 대사증후군으로 진단한다고 하네요.

 

 

저도 그러고 보니 우선 복부비만이기 때문에 대사 증후군의 위험이 없다고 할 수가 없는듯 싶습니다.

그외의 것들은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아 봐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확실히 알수는 없지만

언제 시간내서 가까운 병원에 가서 나머지도 검사를 받아 보고 싶어집니다.

 

 

이번에 이분의 책을 읽으면서 참으로 알차고 좋은 정보들을 알게되었습니다.

다이어트를 아직도 하고 있는 제게 아주 많은 도움을 주셨고요. 더불어 앞으로 고혈압과 당뇨병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도 배웠답니다. 제가 얼마나 잘 지킬지는 모르겠으나 그래도 잘 해보고 싶어요.

우리 아이들의 건강까지 걸린 문제니까요. 정말이지 요즘 너무 희귀병들이 많은지라 늘 불안불안합니다.

 

 

 

각 장들을 하나 하나 세세하게 읽어 가면서 정말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제가 알고 있다고 생각했던 내용도 다르게 알고 있다는 것도 알았고요, 또 친정 부모님이나 시부모님의 병에 대해서도

더 자세하게 알게된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제 식습관이나 저희 가족의 건강을 위해서도 이 책이 이번 참 여러가지 도움을 준듯 싶어요.

그렇지 않아도 최근 양가 부모님들이 아프셔서 늘 걱정이 많았는데...

저희들이라도 미리 예방해야 겠다 싶기도 하고요.

 

 

다른 병들도 물론 무섭지만 전 당뇨병이 참 무섭습니다.

겉으로는 참 멀쩡한듯 보여도 당뇨병은 완치가 없기 때문에 약을 먹거나 주사를 맞고 살아야 하니까요.

매일 자신의 배에 주사를 놓는 저희 양가 부모님을 뵈니 참 안쓰럽고 짠하답니다.

저희도 그렇게 되지 않으려면 식습관과 적당한 운동 그리고 스트레스를 덜 받아야 할듯 싶어요.

 

어떤 운동이 예방에 좋고, 어떤 식으로 운동을 하면 좋은지

또 식습관이나 외식을 해도 어떤 종류의 음식들을 먹어야 하는지에 대해서

또 제가 평소 건강을 위해 먹던 비타민제들에 대한 색다른 정보들도 얻을 수 있었어요.

 

비타민제가 무조건 좋은건 아닐 수도 있다고 하네요. 간편하게 먹으려고 했던 비타민이 약으로 복용했을 때

오히려 해가 되는 사람도 있다고 하더라고요. 뭐든 자연적으로 음식으로 섭취해야 하지

그게 약으로 먹는다고 해서 효능을 볼 수 있는 건 아니라고 합니다.

매번 정말 꾸준히 고가의 비타민제를 사먹고 있던 저는 충격이었답니다.

 

 

 

책 뒤쪽부분에는 자신의 식습관을 체크하여 자신의 현재 상태를 알아 볼 수 있는 자가진단 체크 하는 부분도 있어요.

저도 이 체크만으로도 대사증후군에 얼마정도 노출이 되어 있는지 알 수 있었답니다.

좀더 건강한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서라도 이번 건강에 관한 대사증후군 책이 아주 유용했어요.

 

시간이 허락하면 다시 한번 찬찬히 읽어보며 체크도 좀 해야겠어요.

적어두고 생활에 바로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말이죠.

 

 

집안에 지금 현재 당뇨, 고혈압등 병을 앓고 있는 가족력이 있으시거나

건강에 평소 관심이 많으셨던 분들이라면 기회가 되면 한번 읽어보세요. 너무 유용한 건강  정보가 가득했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