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인트 (반양장) - 제12회 창비청소년문학상 수상작 창비청소년문학 89
이희영 지음 / 창비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희영 작가의 [페인트]를 읽었다. [완득이], [아몬드]에 뒤를 잇는 청소년 소설이라는 광고 문구와 어울리며 혹시나 부모와 갈등을 겪고 있는 청소년 시기의 학생들이 읽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어느 미래에 심각한 저출산 위기를 겪고 있는 국가에서 대신 아이들을 키워주는 NC(nation's children) 센터를 설립하고 아이를 낳고도 책임지지 않는 사회가 가능하게 된다. 그렇게 태어난 아이들은 열 세살이 될 때까지 센터에서 보호받고 교육받으며 자라나 열 세살 이후에는 부모를 선택할 수 있게 된다. 국가가 출산을 장려하고 아이를 키워주고 입양까지 장려하는 지금과는 전혀 다른 미래의 모습을 그리고 있다. 하지만 이런 모습이 단지 뜬구름잡는 얘기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왠지 모르게 실제로 일어날 것만 같은 느낌이 든다. 


실제로 우리나라는 현재 불과 몇십년 만에 엄청난 경제성장을 이루어 선지국의 대열에 들어서게 되었다. 하지만 상대적 박탈감은 점점 커져가고 평범한 수준의 삶을 위해서는 많은 것들을 포기하게 한다. 연애와 결혼과 출산은 인간 사회에서 너무나도 당연하고 자연스러운 수순이었지만, 언제부터인지 그러한 인간 본성에 기초한 관계를 맺는 모습조차도 취사선택이 마땅한 권리로 주장되어 사회적 갈등을 야기하기 시작했다. 도대체 어디까지 인간의 권리와 선택의 영역으로 정할 수 있을까? 


급속히 변화되는 사회의 흐름 속에서 [페인트]에 나오는 미래 시대의 모습이 구현된 것은 아닐까 싶다. 버려진 아이들이 철저한 국가의 통제 속에서 키워지고 아이를 원하는 프리 포스터(pre foster parents)들과의 면접이 이루어지고, NC 센터에서는 가디언들이 아이들을 훈육하고 좋은 부모를 만날 수 있도록 헌신하는 박과 최와 같은 지도자들이 있다. 소설의 제목 [페인트]는 부모 면접(parent's interview)를 은어로 부르는 이름이었다. 


"삶이란 결국 몰랐던 것을 끊임없이 깨달아 가는 과정이고 그것을 통해 기쁨을 느끼는 긴 여행 아닐까?(196)"


나이가 들어 개명신청을 하지 않고서는 내가 원하는 이름을 가질 수 없다. 내가 나라는 것을 인식할 수 있을 때 나에게만 해당되는 고유한 이름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지만 그것은 내가 선택한 것이 아니라 부모와 가족에 의해 정해진 것이다. 인간의 삶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는 당연히 자유이지만 우리가 태어나면서 죽는 순간까지 모든 것을 내 마음대로 선택할 수는 없다. 몰랐던 것을 깨달아 가는 과정 속에서 기쁨과 행복을 느끼는 것처럼 내가 선택한 것이 아니라 할지라도 무작정 주어진 것에 적응하고 받아들이는 과정 속에서 우리는 성장하고 행복을 느끼게 된다. 좋은 부모를 선택하기 위한 페이트를 반복하며 과연 자신 또한 좋은 자녀가 될 준비가 되었는지를 깨닫게 된 주인공 제누 301처럼 앞으로 펼쳐질 미지의 시간들이 두렵기만 한 것은 아닐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