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채널 × 기억하는 인간 EBS 지식채널e 시리즈
지식채널ⓔ 제작팀 지음 / EBS BOOKS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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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채널e 제작팀의 [지식채널 x 기억하는 인간]을 읽었다. 강의를 위해서 종종 지식채널e의 내용을 보여주고 했었는데, 기억에 대한 내용을 따로 글로 편집한 책을 만나게 되어 반가웠다. 사실 이런 방대한 양의 자료를 조사해서 편집하기 까지는 상당히 많은 수고가 필요하다. 더군다나 검색은 편해졌지만 신빙성과 사실 유무에 대한 판단도 쉽지 않은 경우가 다반사이기에 공개를 위해서는 객관적인 검토가 필수적이다. 여러 가지 많은 주제들이 실려 있지만 100년 안에 일어났던 굵직한 사건들에 대한 기억을 재생시킨다. 나치에 의한 아우슈비츠 수용소의 참혹한 실상과 비참한 죽음 이후 생존자들의 트라우마까지의 기록에서부터 시작하여 우리나라에서 일어난 결코 잊을 수 없고 잊어서는 안되는 중요한 기억들을 소환하고 있다. 

근래에 들어 우리나라 왕조 역사와 관련된 영화들이 많이 개봉되었다. 재미와 흥행을 위해서 가끔은 역사가 왜곡되었다는 비판을 받기도 하지만 영상과 배우들의 열연을 통해 부활한 과거의 심오한 사건들은 현재를 살아가는 이들에게 단지 과거의 역사는 과거의 일로만 남겨지는 것이 아니라 지금의 나에게도 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일깨워준다. 특히나 지금보다 역사를 기록하는 수단이 현저히 열악했던 상황에서 과연 남겨진 기록을 100% 믿을 수 있는 것인지에 대한 의구심도 생겨난다. 때로는 누군가가 과오를 감추기 위해서 회칠한 벽화처럼 진실을 가려놓은 것은 아닐까란 의문.

전세계가 웹으로 연결된 첨단 시대를 살아가고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우리가 완벽한 진실을 마주하는 것은 아니다. 위키피디아 편에서 언급한 것처럼 집단 지성의 힘으로 엄청난 지식정보를 순식간에 검색할 수 있는 지식의 바다를 얻게 되었지만, 여전히 권력의 개입으로 불리한 정보들을 삭제하려는 시도와 가짜 뉴스의 생산으로 혼란이 가중되는 문제점은 여전히 큰 과제로 남아 있다. 그럼에도 우리에게 다양한 형태의 기록물을 남길 수 있는 문화가 발전해왔다는 사실은 비단 유명인의 전유물로만 인식되어왔던 전기와 자서전이 일반 개개인의 기록물로 남겨질 수 있고, 그 기록물들이 모여 우리 사회의 모습을 비춰볼 수 있는 계기를 만들 것이라는 변화가 반갑기만 하다. 우리의 육신은 채 100년도 안되 사그러들테지만 누군가 애써 남겨둔 기록들은 앞으로 살아갈 이들에게 디딤돌이 되어 다시금 희망을 엿볼 수 있는 힘이 되리라 믿는다. 

“앞으로 우리에게 요구되는 능력은 유해하고 정확하지 않은 정보는 차단하고, 자신에게 필요하고 신뢰할 만한 정보를 빠르게 찾아 적절히 활용하며 나아가 창조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이다.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이 바로 이런 능력을 길러준다.(74)”

“처음 프로젝트 대해 들었을 때 나는 이 기획이 완전히 미쳤다고 생각했어요.-데이비드 미첼

‘미래도서관’ 노르웨이의 공공예술 프로젝트로 기획되었다. 2014년부터 매년 한 명의 작가에게 한 편의 미공개 원고를 받아 오슬로 공공도서관 침묵의 방에 봉인, 2114년 미리 심어둔 가문비나무 1,000그루를 베어 100편의 원고를 한꺼번에 출판하는 미래도서관 프로젝트는 살아 숨 쉬는 유기적인 작품이다.-케이트 패터슨(미래도서관 프로젝트 기획자, 스코틀랜드 예술가)

2014년 마거릿 애트우드(캐나다 작가)
2015년 데이비드 미첼(영국 소설가)
2016년 숀(아이슬란드 작가)
2017년 엘리프 샤팍(터키 소설가)
2018년 한강(한국 소설가, 아시아 최초 선정 작가)

언젠가 상대에게 도달할 것이라 믿고 편지를 병에 담아 강에 띄우는 것 같았다.-엘리프 샤팍

거기 아직 내가 쓴 것을 읽을 인간들이 살아남아 있을 것이라는 불확실한 가능성을 믿어야 한다.-한강

매년 봄 오슬로 외곽의 숲에서 열리는 원고 전달식은 새로 태어난 이야기의 환영식이자 읽을 수 없는 이야기의 송별식이다. 

아직 태어나지 않은 사람들을 만나 다시 태어날 것을 믿으며 긴 침묵에 빠져드는 이야기.(286-2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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