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식 자취 요리 : 모쪼록 최선이었으면 하는 마음 띵 시리즈 4
이재호 지음 / 세미콜론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재호 님의 [프랑스식 자취 요리: 모쪼록 최선이었으면 하는 마음]을 읽었다. 세미콜론 띵 시리즈 4번째 책이다. 곧 의사선생님이 되실 분이 프랑스로 요리 유학까지 다녀와서 이렇게 글까지 잘 써도 되는거야? 라는 반문이 나올만큼 술술 잘도 넘어가게 요리를 잘 하는 만큼 맛깔나게 글을 쓴 것 같다. 아무리 의대를 다니다 유급을 당했다고 해도 그렇지 갑자기 프랑스로 건너가 요리를 공부할 결심을 한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더군다나 그냥 학교를 졸업한게 아니라 최우수상을 받을 만큼 요리 공부도 열심히 했다면 분명 저자에게는 요리에도 일가견이 있는 재능이 있었을 것이다. 재능에 좋아하는 열정까지 더해졌으니 말해서 무엇하리. 요즘은 아마도 자취를 하며 스스로를 먹이는 일에 열중하고 또 사랑하는 사람들의 입에 들어가는 것에도 큰 기쁨을 누리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저자가 말하듯이 프랑스 요리가 이탈리아 요리보다 비싸서 그런지 프랑스 요리하면 특이하고 비싸지 않을까란 선입견이 생긴다. 이탈리아 음식인 피자와 파스타는 너무나도 보편적이 되어버려서 나이 드신 분들도 파스타를 아무렇지 않게 드신다. 불과 10년 전만 해도 파스타를 못 먹는 남자들이 꽤나 있었는데 말이다. 주변에 이탈리아 레스토랑은 쉽게 볼 수 있지만 프랑스 레스토랑은 찾기 힘든 것도 프랑스 음식을 접하기 어려운 이유가 아닐까 싶다. 그런데 책에서 이탈리아 음식이 주로 탄수화물 위주이고 프랑스 음식이 단백질과 지방 위주라는 것을 보고 프랑스 음식에 길들여지는 것이 건강에는 더 좋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데 입에는 탄수화물이 큰 즐거움을 주니 큰일인 것이다. 

올해 8개월 간 생애 첫 자취를 하며 혼밥을 물리도록 해봤다. 밥이야 전기밥솥이 해 주니 그리 걱정할 것은 없지만, 문제는 반찬이었다. 처음에는 예전처럼 먹기 위해 밥과 국을 꼭 준비했다. 그런데 준비한 국을 다 먹으려다보니 반찬을 잘 먹지 않게 되었다. 그래서 어느날 부터인가 아예 국을 준비하지 않기로 했다. 역시나 국이나 찌개가 없으니 반찬에 집중할 수 있었다. ‘전동’식사, 전날과 동일한 반찬의 식사라는 나만의 줄임말로 대체 며칠까지 같은 반찬으로 먹으면 지겨워질까가 아니라 이 반찬으로 며칠까지 맛나게 먹을 수 있을까란 시도도 해보고, 무엇보다도 가사 노동이 얼마나 지겹고 힘든 일의 반복인지 뼈저리게 느끼게 되었다. 이런 걸 평생 해오신 어머니의 노고를 감히 말로는 표현할 수 없을 듯 하다. 사람이 먹기 위해 사는 것인지, 살기 위해 먹는 것인지 그때 그때 다르기는 하지만 사람에게 먹는 것은 정말로 중요한 것 같다. 음식을 통해서 관계를 맺고 대화를 나누고 또 사랑을 전한다. 응어리진 마음이 음식을 통해서 사르르 풀리기도 하고 때로는 음식으로 화가 나기도 한다. ‘언제 밥 한 번 먹자’라는 형식적인 인사나 ‘꼭 식사대접하고 싶습니다’라는 간곡한 감사의 인사는 결국 우리가 음식을 통해서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뜻하는 것은 아닐까? 

“수많은 순간과 선택의 연속이 모여 지금의 나를 이루었다. 살아보니 무엇이든 좋기만 하거나 나쁘기만 한 것은 없었다. 심지어 좋다고 생각했던 것도 시간이 지나고 보면 그렇게 좋지는 않았거나, 나쁘다고 생각했던 일도 뭐 그리 나쁜 일이 아니기도 했다. 수없이 무너져도 다시 일어나고 버티고 나아가려는 내가 좋다. 앞으로 또 어떤 일이 닥치든 나 자신을 방치하고 미워하기보다 아끼고 사랑해줄 것이다. 적당한 하루에 만족하고 소소한 행복을 누리며 살아가야지. 매 순간 모쪼록 최선이었으면 하는 마음으로.(18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