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보, 역사의 명장면을 담다
배한철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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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대표 국보들의 사진과 제작의도, 역사적 배경, 의미, 변천사를 기록한 글이다. 책의 가장 큰 장점은 딱딱하지 않고 흥미로운 이야기들이 다수로 실려있다는 점. 그리고 거의 공개된 바 없는 일제강점기 이전의 국보사진들이 다수 수록되어 있다는 점이다. 사진 덕후로서 잘 공개되지 않은 국보 사진들이라니 너무나 궁금했다. ★


눈 맞는 해인사 대장경판과 사람들이 올라가 있는 첨성대, 무너지기 직전의 불국사등의 모습은 흑백사진으로 제공되는데 옛 사진은 시선을 집중하게 하는 묘한 흡입력이 있다. 우리가 알고 있던 국보들의 현재 모습과 비교해보며 자연스레 역사적 배경에 궁금증을 가지게 한다. 더불어 선조들이 남긴 훌륭한 유산들의 현재 상황에 대해서도 알아보게 되었다. 전쟁중에 약탈당한 문화재들은 돌려받을수 있으면 좋겠는데 여러가지 이유로 그렇지 못한 현실이 안타깝다.


해외에 있는 우리나라 문화재 중 반에 가까운 양은 가까운 일본에 있다고한다. 왜 우리 문화재인데도 반환받지 못하는건가 궁금했는데 약탈된 것인지 모르고 소유한 경우 소장자의 소유권이 인정되기때문에 돌려받기 어렵다고 한다. 그래서 결국 국비로 돈을 지급하고 사와야 하기에 환수율이 낮다. 어떤건 반환이 아닌 임대로 들어온 경우도 있다고하니 속상하다. 얼마전 유퀴즈에서 안중근 의사 공판 속기록을 비롯해 의미 깊은 초판본 등 역사적 기록물을 사비로 구입하여 나라에 기부한 대단한 부자가 나온 것을 보았다. 대부분을 일본경매로 구입했다고하니 씁쓸함이 가시지 않았다.



책에서 그동안 보지 못했던 역사속 국보 사진들과 함께 듣는 일화들이 신비로웠다. 특히 일제강점기 장경판전 내부 팔만대장경의 사진과 그 일화는 더욱 인상깊었다. 당시 갖은 회유로 팔만대장경을 노리던 일본은 임금과 사대부들의 거절로 번번이 실패하다가 임진왜란이 발발하자 훔쳐가려했으나 당시의 의병.승병이 목숨걸고 팔만대장경을 지켰던 연유로 상태가 좋게 보존되었다고 전해진다. 덧붙여 추가적으로 항간에는 당시 일본 최고 법사가 팔만대장경을 가져가면 일본이 망할것이다고 예언하여 일본이 포기하는 것에 영향을 줬다는 신비로운 이야기도 전해진다. ​ 당시 일본 최고 법사가 "팔만대장경을 건드리게 되면 일본이 망할 것"이라고 경고해 가져가지 않았다는 설도 전해진다. 숙종때부터 고종때까지는 해인사에 일곱 번이나 화재가 발생하지만 멀쩡했다. 일제강점기에는 일본이 대장경을 통째로 갖고 가려고 시도했다는 얘기도 내려온다. 한국전쟁 땐 폭격의 위기도 피했다. -기적처럼 지켜낸 인류의 유산- p121 ​ 원래 다보탑을 수호하던 수호신은 각 모퉁이의 하나씩 총 넷이었다. 을사늑약 이후 그 중 셋을 도난당하고 하나만 남아있다. 남은 하나의 사자 수호신 또한 정수리, 꼬리, 입 , 다리 등 많은 부분이 파손되었다. 일제강점기 시절 다보탑이 해체수리되었는데 문건이 없어 지금까지도 다보탑은 1층설 3층설 4층설 등으로 층수를 헤아리기 어렵게 되었으며 풀지 못한 비밀이 많다. 책에는 일제강점기 시절 다보탑을 수리하는 사진이 나와있다. ​ 들으매 이 탑의 네 귀에는 돌사자가 있었는데 두 마리는 동경 모 요리점의 손에 들어갔다 하나, 숨기고 내어놓지 않아 진상을 알 길이 없고, 한 마리는 지금 영국 런던에 있는데 다시 찾아오려면 오백만 원을 주어야 내어놓겠다고 한다던가. -도쿄 요리점에 팔려간 다보탑 수호신 p89-


책을 통해 우리나라로 돌아온 국보, 팔려간 국보들에 대해서 확인했는데 슬픈 역사의 잔재들이 여기저기 남아있어 마음이 아팠다. 전쟁이 휩쓸고 간 자리에 남은 국보, 아직도 풀리지 않은 수수께끼가 있는 국보, 희비애환의 인간사를 담은 국보, 위대한 기록을 보유한 국보, 이국의 향기를 품은 국보, 그리고 국보 제작의 비하인드 스토리까지 전한다. 흥미로운 이야기들로 구성되어 단숨에 읽을 수 있었다. 역사적 지식까지 담고 있어 어린아이부터 성인까지 누구나 읽어볼 수 있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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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멘탈 - 마음 근육을 길러주는 스포츠 멘탈코칭
이영실 외 지음 / 예미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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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로 경제적 불안정이 계속되고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계속 상향되면서 불안하고 답답한 감정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 부정적인 감정이 타인에게 가장 쉽게 옮는다고 하는데 전반적인 사회의 분위기가 가라앉아서 우울하다고 느끼는 사람들이 늘어난것이 걱정스럽다. 이런 시저에서 정신적 건강을 위해 우리는 어떤 노력을 할 수 있을까?



스포츠 선수같이 순간의 판단력이 아주 중시되는 직업에서는 누구보다 멘탈관리가 중요하다고 한다. 그래서 세계적인 축구클럽에는 스포츠 멘탈 트레이닝 전문가가 있다고 한다. 경기 도중 실점이 나는 상황에도 마음을 바로잡고 평온한 마음으로 끝까지 경기를 이어나가기 위해서는 확실히 멘탈관리가 필요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위기상황에서 초연한 감정을 갖는것은 생각보다 힘들다. 그래서 면접이나 각종 시험에서도 지원자들을 테스트하기위한 돌발질문들이 나오곤 한다.




책에서는 스포츠선수들에 적용되었던 멘탈관리법, 절체절명의 순간에도 평정을 유지하는 일명 '프로멘탈'의 노하우를 알려준다. 누구에게나 적용 가능하고 긴장되는 순간에도 최고의 기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방법들이 담겨있다고하여 궁금했다.



책은 글자도 크고 그림들도 많아서 동화책 읽듯이 편하게 볼 수 있어서 좋았다.
조언과 함께 각종 사례들을 보는것도 재미있었다.



나의 의욕은 어디서오는지 스스로 깨우치도록 질문들에 스스로 답할 수 있는 구성이다. 다른 선수들이 쓴 답변이 나와 있으므로 참고도 할 수 있다. 멘탈코칭을 위해 과거와 미래까지 넘나들줄은 몰랐다. 그리고 개개인의 역량이 부족하더라도 팀워크의 힘으로 승리로 끌고가는 현실적인 방법들이 있어 학교나 회사에서 써볼 수 있을 것 같다.


멘탈을 잡기위해 항목을 정하는 부분에서는 야구선수 오타니쇼헤이가 만든 만다라트 표가 생각났는데
어떤 항목을 세분화해서 바라본다는 점이 비슷했다.
나의 루틴을 점검하고 몰입까지 끌어당기는 과정까지 나와있다. 목표설정도 중요하지만 현실점검과 대안탐구들을 찾는 과정들 역시 훌륭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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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를 믿고 일한다는 것 - 나와 우리를 성장시키는 진짜 유능함에 대하여
우미영 지음 / 퍼블리온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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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는 어도비 코리아의 첫 여성대표로 비전공자 여성으로서 IT업계에 뛰어들어 부사장 자리에까지 오른 인물이다.

당시에는 IT업계에 여성 영업사원이 없던 시절이었다고 한다. 때문에 영업을 성공시키기위해 도움이 필요하면 필요한 사람을 직접 찾아가 공동 번역을 제시하기도 하며 길을 만들기위해 직접 분주하게 뛰어다닌다.

롤모델로 삼을만한 사람이 없던 시절에 그런 환경에 풀죽지 않고 스스로 개척해 나가는 모습들이 인상깊었다.




그리고 직접 경험한 글로벌 IT 그룹에 대한 조언도 나온다.

작은 스타트업에서 시작해서 글로벌 회사에 오르기까지의 노력들이 대단하다. 스스로를 추천한다고 당당하게 말하기까지는 어느정도의 자신감이 있어야 가능한 것인지 궁금하기도 하다.



자신은 특별하지 않고 모든 일센스는 훈련으로 길러진다는 등 성장과 발전에 대한 조언을 30년간 축적해온 자신만의 방식으로 솔직하게 전달해주는 점이 좋았다. 남다른 재능이 아닌 남다른 준비라는 말이 와닿는다.



지금도 영업 코칭 강좌를 무료로 진행하고 있다고 한다.

몸담고 있는 비즈니스 생태계가 발전하는데 기여하길 바라는 마음이라고 한다.




일의 결과로 얻는 매출과 성과외에 나의 역량과 성장에 도움이 되는 경험을 쌓을 순 없을까? 그냥 일은 별개의 돈벌이 수단으로만 여기고 살아야하는건지 직장인이라면 한번쯤은 딜레마에 빠지는 것 같다.




실제로 영업직이라고 하면 좋은 성격과 원만한 대인관계 능력이 있으면 직무에 잘 맞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실제 성격이 좋은 후배가 똑같이 IT 업계에서 일을 시작했는데 해당 업계와 잘 맞지 않아 소리소문없이 퇴사한 후 다른 영업직에서 두출을 나타내고 결국 한 사업체의 CEO가 됐다고 한다. 



내 주위에도 공직생활을 버리고 나온 사람이 두 명이나 된다. 이제는 묵묵히 버티는 것보다 자신과 맞지않는 옷은 금방 벗어던지고 빠르게 갈아타는 용기도 필요한 시대인 것 같다. 일이 나의 역량과 성장에 기여하게 하는 지혜의 메시지를 볼 수 있어 좋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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톱 나이프 - 왼팔과 사랑에 빠진 남자
하야시 고지 지음, 김현화 옮김 / 오렌지디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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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팔과 사랑에 빠진 남자 '톱 나이프'는' 신경외과 전문의의 이야기를 말한다.


올해 일본 NTV 에서 의학 드라마로 방영되었고 아마미 유키가 4년만에 주인공을 맡은 작품으로 거의 매회 수술 장면이 긴장감있게 진행되면서 화제를 끌었다. 신경외과 중에서도 소수의 천재들이 모이는 뇌외과를 배경으로 하여 완벽한 수술을 진행해야 하는 의사들의 고뇌와 갈등을 중심으로 풀어낸 메디컬 작품이다보니 원작 소설이 더욱 궁금했다.




병원 환자들의 사연만큼 전문의들이 가진 각 사연들도 복잡하다. 천재 의사라고 불리지만 정작 자신들의 마음은 돌보지 못한 모습들이 나온다. 활약하고 있던 수술실 밖을 나서면 모두가 고민을 안고 있는 한낱 인간에 지나치지 않음을 보여주기도 한다.



책에는 네명의 신경외과 전문의가 등장한다.


미야마, 구로이와, 니시고오리, 고즈쿠에.


미야마는 천재 외과의로 촉망받는 의사지만 남편과 이혼 후 딸에 대한 죄책감을 안고 산다.


구로이와는 여자들과 놀고 사치하는 삶을 즐기다가 느닷없이 생긴 아들로 혼란을 겪는다.


니시고오리는 어린 시절의 트라우마를 안고 벗어나지 못하는 인물이다.


고즈쿠에는 평생 칭찬받으며 1등으로 살아왔으나 타인을 사랑해 본 적이 없는 인물이다.



그 중에서도 개인적으로 미야마가 가장 슬펐다. 정작 타인을 위해 수술실에서는 백프로 힘을 쏟아부으면서도 자신의 아이와는 많은 시간을 보내지 못해 자라는 환경에 좋지 않은 것이란 걸 알고, 병원으로 찾아온 아이를 남편에게 돌아가라며 모질게 내치고 돌아서서 수술실로 향하는 모습이 서글펐다. 그 후에 혼자 숨죽여 우는 것 까지도..


"미워하지 않아. 사랑해. 하지만......나한텐 일이 중요해"


그는 아마 하던 일을 내팽개치고서라도 바로 달려올 것이다. 아마 가오루도 함께일 테다. 


그게 부모다. 나는 불가능하다.


아이에게 힘을 백 퍼센트 쏟을 수 없다.


그들처럼 될 수 없다. 


이제 자신은 그렇게 될 수 없다.



돌아보지 말자.


절대로.


미야마는 오로지 그 생각만 하고 있었다.


수술 준비실 문이 멀게 느껴졌다."




"헤엄치고 헤엄쳐도 눈물이 멈추지 않았다.


오늘은 2킬로미터 코스를 완영해야 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전혀 피곤하지 않았다."



메디컬 소설은 병원을 배경으로 하며 삶과 죽음이 오가는 장소의 특수성으로 인해 더욱 몰입하게 되는 부분이 있다. 소설은 조용히 흘러가다가도 갑자기 응급환자가 들어오며 긴박하게 흘러가기도 하고 계속해서 분위기를 바꿔나간다. 



생사를 앞에 두고 사람들의 진솔한 마음들이 오고 간다. 누군가는 죽음보다 더 큰 가치가 있어 수술을 거부하기도 하고 누군가에겐 기적의 순간이 되기도 하고 얽힌 사연들이 구구절절하다. 그들을 거쳐간 환자도 전문의들도 새로운 삶의 기회는 얻었지만 앞으로의 선택은 그들이 직접 결정 해나가야 한다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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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광고해야 팔리나요 - 시장에서 통하는 30가지 광고의 법칙
김종섭 지음 / 라온북 / 202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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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은 광고를 통해 창의력을 높일 수 있는 실용서로 경험적 사례를 바탕으로 하여 창의적 아이디어를 만들어낼 수 있는 여러 조언들을 담았다. 광고는 아이디어와 창의력을 기반으로 만들어지는데 경험이 적어 고민하는 이들에게 시장에서 통하는 광고의 법칙을 설명하고 있다. 책의 1장은 팔리는 광고에 대해서 2장에서는 잘 쓰는 광고 글이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3장에서는 아이디어에 대해서 4장에서는 스타트업 광고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저에게 유난히 기억에 남는 광고는 노래가 들어간 광고들이었는데 모두가 그런건 아니었지만 호감이 가면서 따라 부를 수 있는 친근감이 가는 광고들이 좋았습니다. 책에서도 실제로 비슷한 사례를 들면서 자연스럽게 사람들을 설득시키는 것은 좋은 광고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이런 광고를 만들기란 쉽지않은데요, 광고 카피글부터 아이디어 발견법까지 친절히 소개합니다.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기 위해서는 소비자를 내려다보는 입장이 아니어야 하고 경쟁사를 저격하는 광고도 아니어야 하고 여러 갖춰야 하는 조건들이 많은 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실제 광고들의 사례를 책에 담아 설명합니다. 위의 이미지는 작은 글씨와 큰 글씨를 그라데이션으로 사용하며 눈길을 잡도록 하여 전하고자 하는 메세지를 이미지와 일치하게 노출한 경우입니다. 아무래도 무난하게 일렬로 글을 쓰는 것보다는 훨씬 눈에 띕니다. 이처럼 아이디어를 찾을 때는 그 목적에 맞게 고민하는 것이 필수인 것 같았습니다. 책에는 많은 광고 사례들이 나오는데요, 보다보면 많은 공부가 되는 것 같습니다. 특히나 공익광고들의 아이디어는 정말 입이 벌어질 정도로 놀랍더라구요.


그리고 잘 팔리는 광고는 항상 소비자에게 초점이 가있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실제로 브랜드도 좋고 광고도 좋은데 도대체 왜 잘 팔리지 않느냐고 묻는 광고주들이 많다고 합니다. 광고는 냉정해서 내가 노력한만큼 아웃풋이 나오고 남들이 알아주는 세계가 아니라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무래도 고객과 눈이 맞지 않는 광고는 그냥 산으로 가고 있을 뿐입니다. 비단 사기업 뿐 아니라 관공서 광고들도 마찬가지로 전혀 사람들의 마음에 와닿지 않는 광고들을 지적하기도 합니다. 포커스를 소비자에 두지않고 엉뚱한 곳에 집중한 것은 아닌지 뒤돌아 볼 수 있어야 합니다. 실제로 머릿속에 몇 광고가 떠오르더라구요. 소비자들의 뭇매를 맞고 광고를 내려버린 기업들도 있었고 비판을 받은 광고들도 있었는데 소비자들이 그만큼 똑똑해졌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합니다.


게다가 작은 로고나 한 장의 이미지에도 모든 것을 담도록 해야 하는데 그런 노하우를 보여줍니다. 그리고 직접 광고를 만들지 않고 회사에 의뢰할 때 좋은 회사를 고를 수 있는 방법도 소개하기 때문에 마케팅이 필요한 사업가라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사람의 인상은 3초 안에 결정이 난다고 합니다. 광고 역시 눈길을 사로잡기까지도 몇 초 사이에 당락이 결정되는 것 같습니다. 요즘은 관심없으면 그냥 패스해버리는 경우가 다반사니까요 누군가의 기억 속에 잔상으로라도 남는다는 것은 쉽지 않지만 책을 읽다보면 도전할 용기가 생기기도 합니다. 광고 탄생과 제작에 관심 많은 이들에게 좋은 도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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