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니의 쉽게 쓴 직장생활 생존기
진강훈 지음 / 성안당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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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도 원하는 직장을 얻지 못해서 전전긍긍하는 청년분들이 계실텐데, 직장생활까지 걱정을 해야하니 한 편으로는 씁쓸하기도했다. 평생 직장이라는 말이 요즘에는 무색할지 모르겠지만, 그래도 직장을 오랫동안 다니면서 자아실현을 할 수 있다면 이것 또한 행복이 아닐까? 그렇게 생각한다. 원하는 일과 원하는 직장이 맞아떨어진다면 이보다 더 바랄 것이 무엇이 있겠는가? 설령 취업에 성공했다하더라도 이런 고민을 겪고 있는 분들도 분명 많을 것이다. 나도 좋아하는 일과 잘하는 일이 무엇인지 잘 모르겠다. 각자 하고 싶은 일과 할 수 있는 일은 다르기 때문에 좋아하는 일의 기준도 그만큼 다를 수밖에 없다. 그런데 좋아하는 것을 잘하는 것으로 착각하거나, 해야 할 일을 해내는 것만으로 자신은 잘 살고 있다고 착각하고 있다.  그리고 원하는 일을 한다고 한들 직장이 맞지가 않는다면 어떻게 해야할까? 무작정 떠나야만 할까? 좋은 직장이라는 것이 무엇일까? 사람들이 좋은 곳? 일을 하면서 성장하는 것을 느끼고 보람을 느끼게 해주는 곳? 여러가지 의미가 있을 것이다.  게다가 들어갔다고 해서 그걸로 끝이 아니다. 산 너머 산이라고 들어가서 어떻게 적응하고 살아남느냐? 이것이 관건이기도하다. 모든 직장인들이 직장에서 적응하고 살아남고 자기만의 자기실현을 100% 실현한다고 보기는 어렵다. 이직을 하거나, 적응을 못해서 퇴사를 하는 경우도 있는데, 적어도 이러한 경우까지는 가지 말아야하지 않을까?

 이 도서의 저자는 진강훈 선생님이신데, 컴퓨터 네트워크 전문가시다. IT 업계는 변화가 심한데, 그런 업무 환경 속에서 오랜 직장 생활을 이어온 경험을 토대로, 업계와 연차를 뛰어넘어 누구나 공감할 만한 직장 생활 매뉴얼을 틈틈이 기록해온 것이 쌓여서 주옥같은 내용들이 여기에 담겨있다.  그렇기에 지금 직장 생활이 힘들거나 자신에게 맞는 일이 무엇인지 몰라 헤매고 있는 많은 직장인과 구직자에게 훌륭한 지침서가 되어줄 것이라고 생각한다. 정말로 단순히 자기계발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예비 직장인 분들이나, 현재 직장인분들도 보시면 충분히 공감할 수 있는 내용들이 겹칠 거라 생각한다. 어쩌면 감정이입도 될 수 있다고 본다. 회사에서 살아남는 것만이 전부는 아니다. 더 나아가서 커리어를 쌓아가고, 나만의 로드맵을 설계할 수있는 통찰력과 시각을 제공한다고 본다. 직장인들에게 실질적인 힘과 방향, 용기를 북돋아 주는 도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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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을 당황하지 않고 세 마디로 말하는 기술 - 입만 열면 말이 꼬이는 사람들을 위한 처방전
노구치 사토시 지음, 김정환 옮김 / 센시오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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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살면서 우리는 말과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를 맺고있다. 누구나 말을 잘하고 싶고, 마음속에 있는 말을 전달을 해야하는데 그러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있을 것이다. 정말 말 덕분에, 말 때문에 사람과 사람사이에서 많은 일들이 벌어지곤한다. 관계가 좋아질 수도있고, 관계가 틀어질 수도 있다. 정말 인간관계에 미치는 영향은 지대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사람이 말을 하다보면 다른 사람에게 본의 아니게 상처를 줄 수도 있다. 당황하지않고 자신있게 하고 싶은 말을 한다면, 이러한 상황도 생길 확률이 급격히 줄어들 것이라 생각한다. 제목대로만 항상 말을 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겠는가...? 다만 그렇게 하지못해서 아쉬울 뿐이다. 흔히 변명이나 해명을 하게 된다면 장황하게 말을 길게나올 수가 있다. 간략하게 간단하게 명료하게 할 필요가 있다. 제목에서 세 마디가 가능한가? 그런 의구심도 들었다. 진짜 간략하게 쉽게 뱉는건가? 그렇게 결정을 했다. 저자는 설명이 재능이 아니라 기술이라고 강조한다. 누구나 간단한 연습으로 짧고 명확하게 말하는 기술을 장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어떻게보면 상식적인 내용이라 식상하고 뻔할지는 모르겠지만, 아마도 기본적인 내용이 숙지가 안되어서, 서투르고 같은 실수를 저지르곤한다. 듣기 좋은 말을 하려면, 상대의 관점에서 생각을 나누는 것. 이 점에서 공감을했다. 물론 이것이 참 쉬운건 아니다. 이 책을 한 번 읽었다고, 바로 좋아지는 건지도 모르겠다. 그렇지만 반복하고 숙지하고, 연습해야한다. 그래야 변화가 생긴다. 가만히 있으면 반은 먹고 간다는 말도 있지만, 어떻게 사람이 말을 안하고 살 수 있겠는가...? 잘 듣는 것도 중요하고, 잘 말하는 것도 중요하다. 아무쪼록 이 책으로나마 배우는 것도 있고 얻는 것도 있고, 사람과의 관계도 넓히고 더 좋아지면 그보다도 더 바랄 것은 없을 것 같다. 이 책은 당신의 말을 바꾸는 것을 넘어, 일하는 방식과 관계를 바꾸는 실전 매뉴얼이다. 지금 당장 ‘세 마디’로 말하기부터 시작하라. 당신의 업무와 일상이 달라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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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무에서 바로 쓰는 도해 만들기 - 회의·PT·수업에서 모두 통하는 그림 자료 전략
가토 다쿠미 지음, 김진아 옮김 / 영진.com(영진닷컴)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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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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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무에서 바로 쓰는 도해 만들기 - 회의·PT·수업에서 모두 통하는 그림 자료 전략
가토 다쿠미 지음, 김진아 옮김 / 영진.com(영진닷컴)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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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회사에서 실무를 할 때 텍스트로만 된 문서만을 작성하지는 않는다. 때로는 말보다 그림이나 도해(Diagram)을 이용하면 한 눈에 쏙 들어오고 이해하기 쉽게끔 할 수 있다. 문서는 단순히 만드는 것이 아니라, 누군가에게 설명을 하고 이해를 시켜야한다고 생각한다. 문서를 개인의 감각과 경험이 있다면 그것을 활용해서 잘 만들면 문제가 되지는 않지만, 이 도서를 통해서 제대로 개념을 정립하고 감각을 더 넓힐 수 있다면 이보다 더 좋은 건 없을 거라 생각한다. 도해이기에 디자인 감각을 요구할 수 있겠지만, 여기서는 논리를 활용하여 정보를 구조화하고 명확하게 이해시키는 것을 주안점으로 두기에 배움에 있어서 크게 부담이 없은채 시작할 수 있을거라 생각한다. 구조적으로 내용을 분석하면서, 효율적으로 전달을 할 수 있기에 내용은 전문적일 거라 생각이 들었다. 





 책을 보면서 왜 도해가 필요한지? 필요성을 절실히 느꼈다. 감각도 중요하지만, 철저하고 설득력이 있는 논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일관성이 있는 원칙과 순서만 제대로 익혀도 누구에게나 인정받는 도해가 나올 수 있다고 강조한다. 논리학을 다시 공부하는 느낌이었다. 이쁘지않아도된다. 정확한 목적이 더 중요하다. 게다가 Why, What, How 6하 원칙구조로 이해를 돕기에 크게 배우는데 어려움도 없을 거라 생각한다. 정확한 문제를 짚으면서 어떻게 하면 해결할 수가 있는지의 구도를 유지하고 있다. 직장인들에게는 적어도 도해는 본인이 퇴사를 하거나 은퇴를 하기 전까지는 동반자나 마찬가지다. 누구나 한 번쯤은 경험했을 만한 에피소드가 이 책에 포함이 되어있을 것이다. 이제는 그만 힘들면 좋겠다. 설명과 그림과 함께보면서 내가 연습했던 것과 비교 대조를 해보면, 어느 것이 맞고 틀린지? 금방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 책만 보는 것에 그치지말고, 연습을 꼭 해야겠다! 그래야 이 책의 의미도 빛을 발할 것이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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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피라이팅의 정석 - 간다 마사노리, 절대 불변의 카피라이팅 공식 100가지
간다 마사노리.기누타 준이치 지음, 김지윤 옮김 / 현대지성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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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 다르고 아 다르다고 했다. 말 한 마디가 누군가에게 어떤 의미로 들리고 다가가는지는 천차만별이라고 할 수 있다. 마음도 움직일 수 있고, 그렇지 못할 수도 있는 것이다. 복잡하고 어려운 단어 대신 쉽고 간단한 단어를, 부정적인 어조 대신 긍정적인 어조를 사용해 고객의 시선을 끌기 때문이다. 잘 쓴 카피는 고객들에게 마음을 움직이기에 마케팅적인 측면에서 상당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기획자, 마케터, 자영업자, 온라인 비즈니스를 꿈꾸는 1인 셀러 등 무언가 팔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고객의 마음을 움직일 한 문장이 필요하다. 아무리 좋은 제품을 심혈을 기울여서 만들고 개발한다한들, 팔리지 않으면 말짱 도루묵에 불과한 것이다. 고객의 눈길을 끌지못하는 것은 진짜 아무 의미가 없다. 그렇기에 팔리는 문장을 만들어야한다. 지하철 타기 전에 스크린도어에 광고나 역사안에 광고를 보면서 눈에 들어온다면 관심이 생기게되고, 더 나아가서는 제품을 구매하고 싶다는 욕구가 생길 수 있다. 가장 중요한게 카피라이팅이라고 할수 있고, 이제 세상은 예전과 같이 통신판매나 오프라인 방식의 판매 비중이 줄고 온라인 구매가 대세가 되었지만 여전히 카피라이팅의 힘은 막강하다고 생각한다.





 카피라이터라 내용이 방대하고 장황하게 느껴질 수가 있는데, 여전히 불변하지않는 카피라이팅 100가지 공식을 구체적인 사례와 분석을 통해 알려준다. 상당히 디테일하고 구체적으로 다양한 비법을 소개하고 있어 광고를 공부하고 있거나 실제 생업에서 매력적인 카피라이팅을 통해 매출을 증대시킬 필요가 있는 누구에게나 꿀팁을 무한대로 제공하고 있다고 할수 있습니다. 책속의 글은 매우 명확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으며, 풍부한 예시를 통해 독자가 내용을 더 잘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고, 적용점을 찾을 수 있게해준다. 그렇기에 실용적이고 접근성이 좋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상황과 업종에 따라서 아이디어도 달라질 수 밖에 없는데, 이러한 경우까지 다 고려를했다고 생각한다. 결국 좋은 글이란 나와 상대방의 대화라는 측면에서 일상의 단어, 구체적인 표현이어야 한다는 걸 다시금 깨닫게 해준다. 회사나 학교에서 배울 수 없었던 돈 되는 세일즈 카피라이팅을 들여다보면, 그 어떤 비즈니스에서도 통용되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간다 마사노리의 세일즈 카피라이팅에 대한 모든 노하우가 담겨 있다. 특히 이론으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전에서 효과를 보았던 샘플들과 사례들이 다수 등장하여 신뢰성을 높인다. 카피라이팅이 걱정이신 분은 최소한 3회독 정도하면 어느 정도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기본적으로 좋은 제품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지만 소비자에게 어필할수 있는 무언가가 있어야한다. 제품의 화려함이나 뛰어난 기술이 아니라 소비자의 구매심리를 자극하는 아주 특별한 카피라이팅의 기술을 습득한다면 분명 매출과 성과는 자연스럽게 따라오게되리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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