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툰과학 물리 2 미리 끝내는 중학교 교과서
한재필 지음, 주경훈 그림 / 어진교육(키큰도토리) / 201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읽은 적이 있었는데 그때는 이 내용들을 거의 배우지 않았고 정말 아무것도 몰랐을 때 읽었는데 정말 힘들었지만 지금 읽어 보니 정말 재미있고 쉬웠다.    

알게 된 사실 

알짜힘의 방향과 운동 방향이 나란할 때 속력이 증가하고 운동 방향은 아래이다.   알짜힘의 방향과 운동 방향이 반대일 때 속력이 감소하고 운동 방향이 위쪽이다.    

공기 중에서 낙하하는 물체는 중력 이외에 낙하 반대 방향으로 공기 저항을 받는다.   이 때 깃털과 같이 공기 저항을 크게 받는 물체는 그렇지 않은 쇠구슬보다 늦게 떨어진다.   진공에서 질량이나 크기에 관계없이 같은 높이라면 똑같이 떨어진다.   초당 약 9.8m/s씩 빨라진다.    

진자의 운동은 실에 매단 추가 같은 경로를 따라 주기적으로 왕복하는 운동이다.   진자의 주기는 추의 질량이나 진폭에 관계가없이 일정하다.   그러나 실의 길이가 길수록 주기는 커진다.   괘종 시계가 여름에 느려지고 겨울에 빨라지는 이유는 진자의 등시성때문이다.    

가속도의 법칙은 같은 시간 동안 속력의 변화량은 힘의 크기가 크면 커지고 질량이 작을수록 커진다.   작용과 반작용은 힘은 항상 크기가 같고 방향이 반대인 관계로 한 쌍이 존재한다.    

힘의 평형과 작용과 반작용의 같은 점은 크기가 같고 방향이 반대이다.    다른 점은 평형 관계의 두 힘은 작용점이 한 물체에 있어 합성하여 합력을 구할 수 있지만 작용과 반작용의 관계는 두 힘은 작용점이 서로 상대방에게 있어 합성할 수 없다.    

마찰력은 수평면에서 물체를 끄는 경우 물체를 수평면엣 끌거나 미는 현상이다.   물체를 연직 위 방향으로 들어 올리는 경우는 물체를 연직 위 방향으로 들어 올리는 경우 중력에 대하여 일을 한다.    

운동 에너지와 일의 관계는 처음 운동 에너지와 나중 운동 에너지의 차이를 계산하면 받은 일이나 한 일의 양을 알 수 있다.   마찰이나 공기 저항이 있을 때 역학적 에너지의 일부가 열에너지로 전환되므로 열에너지는 처음의 역학적 에너지에서 나중의 역학적 에너지를 빼면 알 수 있다.    

이 책에서는 예를 실험으로 들어서 알기 쉽게 나타 내어 있어서 정말 재미있었다.   이런 책은 보면서 이해하는 데에 정말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