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 교과서 사회 6학년 - NEW 교과서에 맞춘 만화 교과서 6
삼성출판사 편집부 엮음 / 삼성출판사 / 2011년 1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사실상 초등학교에서는 중학교 내용과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초등학교때 공부를 잘해야 중학교에서도 잘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초등학교 공부를 정말 열심히 해야 한다고 생각 한다.    

고조선은 우리 나라 최초의 국가로 기원전 2333년, 아사달에 도읍을 정했다.   홍익인간의 건국 이념으로 삼았다.   청동기 문화를 바탕으로 세워졌다.   농업 사회로 해마다 풍년을 기원하는 제사를 지냈다.    

8조법이란 사람을 죽인 자는 사형에 처해야 하고, 남에게 상해를 입힌 자는 곡식으로 갚아야 한다.   도둑질을 한 자는 데려다 종으로 삼는다 등이 있다.   그래서 당시 계급이 있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한글은 세종 대왕이 궁궐에 집현전을 두고 학자들을 모아 만들었다.   우리말을 소리나는 대로 쓸 수 있고 한자보다 익히기가 쉽다.   양반들보다 평민과 부녀자들이 의사소통을 할 수 있게 만들었다.   우리말을 중국 문자로 표현하는 불편함을 없애고 우리 문화의 자주성을 높였다.    

조선 시대에는 특히 신분 제도가 강했는데 보통 양반, 중인, 상민, 천민으로 나뉜다.   양반은 관리가 되어 나랏일을 다스리는 데에 직접 참여했다.    

중인은 양반을 도와 관청에서 일했다.   상민은 농업, 수공업, 상업 등에 종사했는데 농민이 가장 많았다.   천민은 흔히 종이라고 불린 노비들과 천하게 여겼던 직업에 종사한 사람들이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강수완 2011-09-16 18: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야이런거인기도없거등걍삭제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