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 교과서 사회 5학년 - NEW 교과서에 맞춘 만화 교과서 5
삼성출판사 편집부 엮음 / 삼성출판사 / 2011년 1월
평점 :
품절


이 책을 읽고 5학년 사회는 의외로 쉽지만 그래도 중학교에서는 거의 비슷한 내용으로 조금 더 어렵게만 된것 같아서 너무 쉽게 읽었다.   그래서 조금 무엇이 부족한 것 같기도 했다.    

조상들은 여름에 등등거리나 등토시등을 적삼안에 입어 땀이 옷에 달라붙지 않게 하였다.   죽부인을 삼베나 모시 이불 속에 넣고 자면서 바람을 잘 통하여 시원하게 잘 수 있었다.   부채로 바람을 일으켜서 더위를 식혔다.    

조상들이 겨울에는 두 장의 무명 사이에 솜을 넣어 누벼서 만든 버선을 신었다.   몸을 따뜻하게 하기 위해서 남바위, 조바위, 풍차, 굴레 등과 같은 방한용 모자를 썼다.   목화, 둥그니신 등과 같은 방한용 신발을 신었고, 특히 눈에서 미끄러지지 않게 설피를 신었다.    

우리 조상들은 사계절에 음식을 모두 다르게 먹었다.   봄에는 새로 돋은 나물을 캐 먹었고 삼짇날에는 진달래꽃을 떡으로 만들어서 먹었다.   여름에는 오이지, 짠지와 같은 짭짤한 반찬으로 땀으로 몸밖으로 빠져 나간 소금기를 보충해 주었다.    

가을에는 일찍 수확한 쌀로 빚은 송편을 오례송편을 만들어 추석 차례상에 올렸다.   겨울에는 동짓날에 팥죽을 쑤어 동치미와 함께 먹었고 메주를 쓰고 김장을 해 김치를 땅에 보관하며 먹었다.    

촌락은 인구가 도시보다 적고, 고층 건물이 별로 없으며 주로 작은 상점들이 많고 농사를 한다.   하지만 도시에는 인구가 많고 고층 건물이 많고 대형 상점들이 많이 있고 주로 거래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