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만화 교과서 사회 4학년 - 2010 교과서에 맞춘
장유정 글, 김지훈 그림 / 삼성출판사 / 2010년 1월
평점 :
품절
이 책은 중학교와도 관련이 있긴 하지만 그보다 6학년 사회에 밀접한 관련이 있어서 내가 6학년 사회를 못했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쉬운 내용이 나와서 재미있게 읽었다.
우리나라 기후의 특징에는 사계절이 뚜렷하다. 계절에 따라 기온과 강수량의 차이가 많이 난다. 겨울에느 내륙 지방이 춥다. 남북의 기온 차가 크다. 우리나라가 그러한 기후를 가지고 있어서 좋은 점도 있지만 불편한 점도 많있다. 그래도 나는 우리나라의 계절이 좋다고 생각한다.
무역을 통해 얻는 이익에는 외화를 많이 벌어들이고 국민 소득이 높아진다. 무역에 관련된 산업이 성장할 수 있다. 외국에 우리나라를 알릴 수 있게 된다. 우리나라가 무역을 통해 다른 나라에게 많이 알릴 수 있어서 기쁘다.
도읍지가 있었던 곳에 대해 조사할 수 있는 방법에는 직접 견학하여 조사하기, 인터넷으로 조사하기, 도읍지에 있던 어른들 말씀으로 조사하기 등이 있다. 나는 지금 이 시대에는 인터넷으로 조사하기가 가장 쉬운 것 같다. 그러나 직접 견학하는 것이 기억에도 잘남고 좋은 것 같다.
공주는 백제의 두 번째 도읍지로 우진으로 불렸다. 북쪽으로는 금강을 끼고 남쪽으로는 나지막한 산으로 둘러 쌓여 있어 적들이 침입하기에는 불리한 조건이다. 백제의 세 번째 도읍지인 부여는 사비로 불러졌다. 낙화압을 둘러보며 삼천 궁녀의 옛 전설을 알 수 있다.
팔만대장경판은 벗나무를 잘라 3년 간 바닷물에 담가 두었다가 건조시켜서 판이 썩지 않도록 했다. 또한 뒤틀림을 방지하기 위해 팔만대장경판의 양 끝에 구리판을 붙여서 오늘날까지 보존할 수 있었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