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카툰과학 물리 2 ㅣ 미리 끝내는 중학교 교과서
한재필 지음, 주경훈 그림 / 어진교육(키큰도토리) / 2011년 9월
평점 :
이 책을 읽어서 도움이 많이 된것 같다. 그런데도 왠지 이해를 못한것도 있는것 같다.
마찰력은 물체를 수평면에서 끌거나 밀 때 작용하는데 수평면에서 물체를 끄는 경우 마찰력에 대하여 일을 한다. 일정한 속력으로 끄는 경우에는 잡아당긴 힘의 크기와 마찰력의 크기는 같다. 일정한 속력으로 끌지 않는 경우에는 잡아당긴 힘의 크기와 마찰력은 같지 않다.
중력은 물체를 연직 위 방향으로 들어 올리는 경우에 작용하는데 물체를 연직 위 방향으로 들어 올리는 경우 중력에 대하여 일을 한다. 일정한 속력으로 끌 때, 잡아당긴 힘의 크기와 물체의 무게는 같다. 일정한 속력으로 끌지 않을 때, 잡아당긴 힘의 크기와 마찰력은 같지 않다.
일의 원리는 도구를 사용하면 힘의 크기를 변화시킬 수 있지만, 동시에 이동 거리도 변한다. 따라서 마찰이나 도구의 무게를 무시하면 도구를 사용할 때나 사용하지 않을 때나 한 일은 같다.
운동 에너지와 일의 관계는 수레를 밀면, 수레에 한 일만큼 수레의 운동 에너지가 증가하고, 이 수레가 나무도막에 부딪히면, 나무도막에 한 일만큼 운동 에느지가 감소 한다. 처음 운동 에너지와 나중 운동 에너지의 차이를 계산하면, 받은 일이나 한 일의 양을 알 수 있다.
역학적 에너지가 보존하는 법칙은 마찰이나 공기 저항이 없다면 물체의 역학적 에너지는 일정하게 보존된다. 역학적 에너지는 운동에너지+위치에너지=일정과 같다. 역학적 에너지가 보존되지 않은 경우는 마찰이나 공기 저항이 있을 때 역학적 에너지의 일부가 열에너지로 전환된다.
자기력은 두 자극 사이에 작용하는 힘인데 인력과 척력이 있다. 자기장은 자기력이 작용하는 공간에서 나침반의 N극이 가리키는 방향을 빼면된다. 자기력선은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자기장의 모양을 알기 쉽게 가상의 선으로 표현한 것이다.
전자기력은 자기장 속에 전류가 흐르는 도선이 받는 힘이고 원인은 전류에 의한 자기장과 자석 주위의 자기장이 서로 영향을 주어 강해진 곳과 약해진 곳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이번에 책을 아주 재미있게 읽었는데 앞으로도 재미있게 잘 읽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