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만화 교과서 사회 4학년 ㅣ 만화 교과서 4
김남길 지음 / 삼성출판사 / 2008년 11월
평점 :
절판
내가 사회를 잘못해서 이해를 하려고 4학년부터 읽기로 하였다. 의외로 모르고 넘어갔던 것이 많아서 읽기를 잘한것 같다. 특히 4학년책에는 중학교1학년 과정에서 나오는 등고선, 축척, 기호, 남부지방의 특징 까지 나와서 중학교를 미리 예습하는 것인줄알았다.
내가 알게된 것
1. 축척이 큰 지도일수록 좁은 지역을 자세하게 나타낸다. 그래서 대축척지도, 중축척지도, 소축척지도로 나뉘게 된다. 소축척지도는 우리나라전도, 세계지도 등으로 쓰인다.
2. 무역을 통해 얻는 이익은 외화를 벌어들여 국민 소득이높아지고, 수출이 잘 되면 일자리가 많아 지고, 가정 수입도 늘어난다. 또한, 외국에 우리나라를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된다.
3. 인구증가로 인해 주택과 상하수도가 부족해졌고 공원이나 문화 시설 부족, 환경파괴등이 생기게 되었다.
4. 가계부와 용돈 기입자의 공통점은 매일의 소득과 지출 내용과 현금 잔액, 수입과 지출의 합계를 알 수 있다. 차이점은 가계부는 가정의 살림살이를 기록하는데 용돈 기입장은 개인의 살림살이를 기록하는 것이다.
5. 연표의 종류에는 국사 연표, 세계사 연표, 주제 연표가 있다. 주제 연표는 주제를 중심으로 나타낸 연표이다
6. 옛 도읍지의 자연 환경에는 넓은 평야가 있고,산을 끼고 있고, 큰 강을 끼고 있다. 그 이유는 넓은 평야가 있으면 농사짓기에 편리하고 백성들이 모여 사는 터전이 될수가 있다. 산을 끼고 있으면 외적의 침입을 막을 수 있고 겨울에 찬 바람을 막아 준다. 마지막으로 큰 강을 끼고 있으면 농사지을 물이 풍부하고 외적의 침략에 방어할 수 있고 뱃길을 이용해 왕래가 편리하다.
7. 문화재를 찾는 방법은 1.유적 조사에 필요한 지도, 카메라 등의 준비물을 챙긴다. 2. 문화재를 자세히 관찰하고, 사진을 찍거나 그림을 그린다. 3. 문화재에 대한 설명을 써넣는다. 4. 문화재 지도를 그린다.
8. 행복한 가족을 위해 자신이 해야 할 일이 있는데 부모님 말씀을 잘 듣는다. 심부름이나 집안일을 솔선수범하여 돕는다. 항상 웃는 얼굴로 즐겁게 지낸다. 자기의 책임을 다한다.
나는 이책이 처음에 도움이 될까도 생각해 보았는데 읽어 보니 너무나도 도움이 잘된 것 같아서 읽은것이 뿌듯했다. 이제부터 사회에 관심을 갖고 열심히 노력해야 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