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자군 이야기 세트 - 전3권 시오노 나나미의 십자군 이야기
시오노 나나미 지음, 송태욱 옮김, 차용구 감수 / 문학동네 / 201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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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간의 걸쳐 전개된 전쟁의 역사는 전투로만 점철되지는 않는다. 여러 차례의 공생 시도와 그에 이은 파탄, 그럼에도 여전히 그곳에서 살아가려 한 사람들의 이야기이기도 한 것이다.”_십자군 이야기 Ⅲ』 p.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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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자군은 왜 싸웠을까? ‘신이 바라신다는 구호가 그들을 예루살렘으로 향하게 했지만, 그뿐이었을까? 겉으로 드러난 명분과 이를 수행하는 이의 속내, 그 가운데 살아가려 한 사람들의 이야기.’ 읽는 내내 착잡함과 뭉클함이 함께 몰려왔다. 오래 전 이야기지만, 내가 살아가는 현재에 반복되는 어리석음도 있다. 세상만 변했을 뿐, 인간의 본성은 그대로다. 저자는 옳다고 주장했던 명분이 아닌, 그 속에서 살아갔던 사람들을 들여다보려 했다. 인간을 비추는 통찰력이 현재를 톺아보는 화두를 던져주곤 했다. 맹목적인 신앙이 지닌 부조리와 인간다움을 지키는 신의의 결과를 짚어보며 나 자신을 돌아보기 위해 자주 들여다보고 싶은 책이다.


역사에 대한 글을 쓰면서 통감하는 것 중 하나는, 정보란 그 중요성을 인식한 자에게만 올바로 전해진다는 사실이다.…고대 로마의 율리우스 카이사르는 이렇게 말했다. "현실의 모든 것이 누구에게나 보이는 건 아니다. 대부분의 사람은 자기가 보고 싶은 현실만 본다. 보고 싶지 않는 현실도 직시해야만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것이다._『십자군 이야기 Ⅲ』 p.380 - P381

옳은 것만 말하는 신이 바란 일이니 옳은 전쟁임에 틀림없을 것이다. 따라서 신의 존재가 후퇴한 후에도 ‘옳은 전쟁’만은 남았다. 아니, 적어도 이 정도는 남기고 싶다고 인간이 생각했기에 남은 것인지도 모른다. 그리고 그것은 20세기에 맹위를 떨치고 21세기인 지금까지 계속 남아, 전쟁을 이끌어내는 측이나 이끌려나간 측 모두, 옳은가 옳지 않은가 하는 문제를 두고 고민하게 만드는 것이다.『십자군 이야기 Ⅲ』 - P5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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