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성격이 자본이다 - 류지연의 에니어그램 특강
류지연 지음 / 타래 / 2020년 10월
평점 :
mbti 또는 에니어그램, DISC 같은 성격 유형 및 기질 검사는 한번쯤 받아본 적이 있을 거다.
그 중에서도 에니어그램은 좀 더 입체적이고 가변성 있는 역동적인 결과가 신뢰를 주는 것 같다.
이 책은 에니어그램을 바탕으로 인간의 정신적 자원, 성격 분석 및 성격 자본의 개념(저자가 특허냄),
비즈니스와 삶에서 성격 자본을 개발하고 활용하는 법 등을 이야기하고 있다.
나 역시 4번 예술가 유형이라 같은 유형인 저자가
자신의 어린시절과 성격에 대해 분석하는 이야기를 어느 정도 공감하며 읽을 수 있었다.
저자는 성격이 운명을 결정한다고, 모든 면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고 설명하는데..
성격이 중요하다는 것은 알았지만, 책에서 성격 분석과 유형별 해석, 성격과 본질의 차이와 관계
성격 형성 과정 및 성격이 자본으로 축적되어 가는 과정,
미래 산업계, 비즈니스에 미치는 개인의 취향과 성향, 본인의 성격을 이해하고,
자기답게 살아가며 스스로를 사랑하고 동시에 타인도 존중하며 성숙한 삶을 사는 것 등에 대하여
명쾌히 서술, 정리해주니 그 중요성이 좀 더 강하게 인식되었다.
저자는 성격을 공부하는 가장 중요한 목적이 자신을 사랑하는 방법을 깨닫는 것이라고 말한다.
때문에 이 책은 독자들이 큰 틀에서 자기를 제대로 발견하고, 이해하며..
그로써 자기다운 삶을 살아가도록 독려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전부터 이미 에니어그램의 각 유형에 대해 알고는 있었는데,
책을 읽으며 좀 더 상세하게 알 수 있게 되었고
힘의 중심이 어디인가?(머리-가슴-장의 구분)
부속 유형, 날개 이론, 화살 이론 등으로 차별되고 변형되는 내용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편, 성격 자본의 결실과 활용 파트에서는 구체적인 사례와 저자의 경험 및 노하우를
비즈니스에 연결하여 자연스러우면서 특색있었던 것 같다.
앞으로 나의 성격을 어떻게 활용하고ㅡ 성장시켜야 할지~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어 의미있는 책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