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미지옥에 빠진 크리에이터를 위한 회사생활 안내서
폴 우즈 지음, 김주리 옮김 / 더숲 / 202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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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의 저자인 폴 우즈는 디자이너, 작가, 일러스트레이터로
구글, 모건스탠리, 레드불, 타임지의 메인 프로젝트를 주도하고
세계적 디자인 그룹 에덴슈피커만의 최고 크리에이티브 책임자 겸
CEO로 크리에이티브 및 테크놀로지 팀을 이끌고 있는 사람이다.

그는 이 책에서 크리에이터가 회사 생활을 하면서 겪을 수 있는 고충과 
특유의 조직 문화 병폐를 개선하기 위한 메시지를 던지고 있다.

크리에이티브 산업계에서는 열등한 조직 문화가 팽배하며,
비인격적이고 이기적인 꼰대를 마주하기도 쉽고, 되기도 쉽다.
내 멋대로 마이웨이, 나만 옳다는 자의식 과잉 상태의 
아티스트 병에 걸린 사람이 많기 때문이다.ㅠㅠ

또한 부정적인 근무 환경까지 심각한데,
불합리한 업무 관행에 잦은 야근, 열정페이라는 말이 나오는 불공정한 대우, 
체계없는 업무 흐름, 개인의 삶이 희생되는 부분이 많다.

저자는 이런 부분들을 모두 거론하면서, 
크리에이터가 먼저 건전한 자의식을 가져야 한다고 말한다.

사사건건 업무를 감시하거나, 홀로 모든 공을 독차지하는 행동, 
마감을 지키지 않거나, 회의 시간 등을 지키지 않는 것, 
간섭하거나 작업 방해가 될 정도로 시끄럽게 구는 성향이 있는 사람들이 있다면..
결국 조직에서 뛰어난 인재들이 떠나게 만들고, 불필요한 비용이 발생하게 된다고 지적한다.

스스로가 먼저 좋은 상태의 사람이 되어야 한다.
개인과 팀의 성장을 방해하는 사람이 되어서는 안 된다. 
타인을 신뢰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다음으로는 생산적인 회의 운영 방법과 갖춰야 할 에티켓을 제시한다.
회의의 분명한 목적과 명확한 시각적인 근거를 제시하고, 
간결하게 진행하되 준비사항은 사전에 공지할 것, 
혼자 잘난체 하며 말 많이 하거나 타인에게 무례하게 굴지 않기
결과를 공유하는 과정을 거치는 것 등이 원칙이다.

또한 보수 없는 무급 테스트 작업, 프리피칭의 문제점과 대안도 제시하고 있다.
이미 굳어져버린 불합리한 관행을 변화시키는 크리에이터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그리고 크리에이티브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에, 
작업 범위를 명확하게 설정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고정 가격 스코핑 견적 가이드와 작업 범위 기술서 작성하는 법을 구체적으로 알려준다.

이어서 바람직한 브리핑의 요소와 브리핑 문서 작성 공식, 
클라이언트의 의도에 부합하는 결과물을 만드는 법,
피드백의 원칙과 자가 진단법, 프레젠테이션의 기본 원칙과 필요한 자료 만들기
클라이언트와의 관계와 다루는 노하우, 구직자와 채용자 모두에게 필요한 에티켓,
퇴사와 해고의 지혜 등을 제공한다.

저자는 지속 불가능한 업무 환경은 개선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또한 리더라면 냉철한 사고방식과 솔직함, 꼼꼼한 완벽주의자가 되어야 하지만 
사소한 일은 간섭 말고, 적당한 압박과 함께 결정을 책임질 줄 아는 결단력을 가지라고 한다.

내가 일하면서 겪었던 고민과 불합리하다고 느꼈던 부분이 다뤄져서 공감도 되고,
크리에이터 일을 하는 사람이라면 꼭 읽어볼 만한 책이라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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