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샤오미 스타일 - 미친 듯이 최고에 집착하라!
쑨젠화 지음, 조홍매 옮김 / 스타리치북스 / 2017년 10월
평점 :
절판
샤오미 스타일
최고를 추구하는 것은 일종의 태도, 마음가짐이다.
언제 어디서든 무엇을 하든 태도가 모든 것을 결정한다!
샤오미의 창업자는 중국 청년들이 닮고 싶어 하는 창업 롤모델이라고 한다.
중국의 기업들 가운데 샤오미는 우리에게도 익숙하다. 폭풍성장을 한 샤오미는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샤오미를 보면 팬택이 떠오르고는 한다. 팬택이 몰락한 반면 샤오미는 아직도 성장을 멈추지 않고 쭉쭉 몸집을 키워나가고 있다. 어떻게 계속 성장할 수 있는지 샤오미 스타일이 알려주고 있다. 단순히 샤오미의 경영 스타일만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예비 창업자 그리고 인생의 가치관으로 삼아도 좋을 이야기들이 많이 담겨져 있다. 성공한 사람과 기업에게서는 배울 바가 많다. 물론 실패한 부분에서도 반면교사로 삼을 것들이 적지 않다. 그렇지만 이왕이면 좋은 쪽을 보고 따라하는 편이 기분이 좋지 않을까 싶다.
샤오미는 이름 때문일까? 작은 일에 있어서 완벽에 가깝게 빠르게 처리하는 경향이 있다. 이런 경영 전략은 틈새를 파고들면서 대성공을 거뒀다. 단순히 욕망으로 만들어낸 전략이 아니라 이성이 함께 뒤따랐다. 둘이 함께 하면서 큰 힘을 발휘하였고, 창조적인 힘이 가미되면서 작은 샤오미가 점점 성장하였다.
샤오미는 분명히 강점이 있다. 빠르고 정확하면서 세계 최고를 추구하고 있다. 대기업도 하기 어려운 바다. 그렇지만 샤오미는 열정을 가지고 어려운 바를 헤치고 나아간다. 확고한 신념이 없다면 할 수 없는 일이다. 창업자와 직원들 모두가 신념으로 무장해 있으니, 샤오미의 경쟁력의 강력한 밑바탕이라고도 할 수 있다.
인생을 줄서기라고도 한다. 줄을 잘 서야 앞이 뻥뻥 뚫린다. 샤오미는 줄을 잘 섰다. 이는 미래의 방향을 샤오미가 정확하게 짚어냈기 때문이라고 한다. 인터넷, 전자상거래, 온라인 커뮤니티는 지금 우리의 일상이나 마찬가지다. 일찌감치 이런 경향을 알아차린 샤오미는 미리 좋은 부분을 선점하였고, 결국 폭풍성장 할 수밖에 없는 구조였다.
칼을 갈자! 수면 아래에서 칼을 갈아놓아야 유사시 쓸 수 있는 법이다. 미리 실력을 갈고 닦아야지 성공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그렇지 않으면 기회가 와도 멀뚱멀뚱 구경만 하며 땅을 칠 수밖에 없다.
샤오미의 성공을 분석한 책은 값진 가르침들을 아낌없이 알려주고 있다. 책의 모든 곳에 보물들이 녹아들어 있다고 보면 되겠다. 여기에서 보물들을 캐서 차지하는 건 읽는 독자들의 몫이다.
많은 보물들 가운데 단 한 가지만이라도 내게 녹아들었으면 좋겠다.
언제라도 사용할 수 있게 우선 칼부터 갈아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