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자 뺏기 - 제5회 살림 청소년 문학상 대상 수상작 살림 YA 시리즈
박하령 지음 / 살림Friends / 201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의자 뺏기

 

개인적인 감상부터 먼저 말하고 시작한다. 읽고 난 뒤 오랜만에 뿌듯한 느낌을 받은 소설이다. 청소년이 겪을 수 있는 현실의 문제들을 이야기하면서 가족과 사회적인 부분을 참으로 맛깔스럽게 버무렸다. 참으로 잘 만들어진 비빔밥처럼 느껴진다. 어느 한 곳 과한 곳도 없고, 부족한 점도 보이지 않는다.

 

쌍둥이 소녀가 나온다. 은오는 차분히 주변을 살필 줄 아이이고, 지오는 자기애가 강한 이기적인 아이이다. 둘은 어른들의 욕심으로 인해 각각 떨어져서 지내게 된다. 환경 자체가 바뀐 두 소녀는 서로에 대한 부러움을 가지고 있다. 어느 곳에 있다고 해서 완전히 만족할 수 있을까? 만족하지 못 하고 있는 두 소녀의 간격은 점점 벌어져 간다.

 

불어오는 바람에도 감수성이 상처받을 수 있는 어린 소녀들이다. 갑작스럽게 바뀐 환경과 어른들의 욕심으로 인해 소녀들이 흔들린다. 부평초처럼 흔들리는 소녀들의 마음은 점점 메말라간다. 그러면서 주변이 아닌 자신들에게서 잘못을 찾는다.

 

소녀들의 잘못일까? 전적으로 어른들의 욕심으로 인하다고는 할 수는 없겠다. 하지만 소녀들을 따뜻하고 자상한 마음으로 보듬어 안아줄 필요는 있다. 어른들의 욕심 때문에 소녀들이 아파한다.

 

비가 온 뒤에 땅이 굳어지듯, 소녀들은 나름대로 성장한다. 그 성장의 방향이 똑같지는 않지만 자신들의 기준을 세워나간다. 우여곡절을 경험하면서 잘못하는 경우도 있지만 그러면서 배워나간다. 쑥쑥 성장해나가는 보면서 마음이 절로 뿌듯해진다.

 

의자 뺏기의 표지에 약해지지 마. 더 이상 양보는 없어!’ 라는 소개가 있다. 참으로 적절한 소개글귀이다. 책 속에 녹아들어 있는 소녀들의 마음을 이해할 수 있다면 참으로 안성맞춤이라는 걸 느낄 수 있겠다.

 

의자 뺏기는 청소년 문학상 대상 수장작에 어울리는 품격과 재미, 교훈 등을 가지고 있는 책이다. 재미있게 읽었고, 청소년들이 읽으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책이라고 느껴진다. 어른들이 읽으면 아이들의 마음과 행동들에 대한 의미를 더 곰곰이 생각할 수도 있겠다.

 

책을 재미있게 읽었고, 배운 바가 적지 않다.

이런 좋은 책을 집필한 박하령 작가에게 감사한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퓨리 2015-03-23 00: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좋은 서평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