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프 보이스 - 법정의 수화 통역사
마루야마 마사키 지음, 최은지 옮김 / 황금가지 / 2017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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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농인 가족 안에서 유일하게 청인으로 성장한 주인공 이라이 나오토. 그는 가족 내에서 자신에 대한 정체성을 찾지 못 해 농인들의 세계로부터 유리되어 살아왔다. 가족사진조차 편케 바라보지 못 할 정도로 코다로서의 삶에 적응하지 못 하던 그가 어느 날 구직을 하던 중 우연찮게 수화 통역을 하게 되는데. 코다로서의 삶을 살았던 터라 그의 통역실력을 인정받게 되면서 그는 피의자 신분에 선 농인을 대변해주는 법정 통역을 맞게 된다.

         그 과정 중에 그는 한때 잠시 법정 통역을 한 적이 있는 17년 전의 살인사건과 또 그것과 맞물린 또 하나의 살인사건이 연관되어 있음을 알게 되고 이라이는 그것을 파헤치게 된다. 단순한 호기심이라기보다는 통역자로서의 책임감으로 시작된 그의 추적은 급기야 형사를 방불케 하는 활동으로 그 사건의 전모를 알리게 되고 이라이 개인적으로는 코다로서의 자신의 정체성도 찾게 되어 건강한 가족을 이루게 되는 회복을 갖게 된다는 줄거리다.


        소설의 커다란 얼개는 추리물의 형식이라 사건을 따라가느라 숨 가쁘게 읽혀진다. 다만 이라이가 사건 해결을 위해 형사에게 정보를 얻고자 거래를 하는 대목이 주인공의 전반적인 캐릭터와 다소 일치되지 않아 줄거리 이해에 다소 거슬렸다. 사건을 따라가는 행동하는 이라이와 농인 통역사로서의 그들을 바라보는 인간으로서의 이라이가 약간 표리부동하게 느껴질 만큼 불일치된다고나 할까?

         하지만 전반적으로 여느 추리물과 마찬가지로 복선과 추리가 적절히 안배가 되어 그를 따라가는 재미도 있었고 그리고 무엇보다도 그 안엔 코다로서의 삶을 살고 있는 주인공의 애로사항과 농인들에 대한 배려 섞인 이해를 작가가 잘 가미해 농인사회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었다는 점이 인상 깊었다. 그리고 농인들의 애환을 통해 소통의 중요성을 새삼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되었는데, 특히 통역이란 직업이 단순한 기능상의 문제가 아니라 인간적인 이해와 접점을 찾으려는 애정이 없다면 진정한 의미의 소통은 불가능하게 될 거란 생각이 이 소설을 읽으면서 떠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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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드시 다시 돌아온다 - 2016 제10회 블루픽션상 수상작 블루픽션 (비룡소 청소년 문학선) 68
박하령 지음 / 비룡소 / 2017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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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자뺏기 잼나게 읽었어요.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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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자 뺏기 - 제5회 살림 청소년 문학상 대상 수상작 살림 YA 시리즈
박하령 지음 / 살림Friends / 201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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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재밌고 여운 또한 만만찮다. 아이들의 속내를 알고 싶다면 부모들이 꼭 읽어야 하는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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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한계급론이 나온 19세기후반은 미국의 변혁기였다. 후발자본주의 국가로 발돋움하면서 거대기업이 출현했고 농업사회에서 산업사회롤 빠르게 이동했다. 또 황금만능주의가 팽배했고 부패한 자본가들이 사회를 지배하던 시기이기도 했다. 그 과정에서 극심한 빈부격차가 나타났다. 유한계급론은 이러한 배경에서 생겨났다.

배불론운 요타 경제학자들이 사용하는 도표나 수식 대신 철학과 사회학, 인류학적 방법론과 심지어 기호학까지 인용해 금권이 지배하는 미국사회와 그 안에서 기득권이 누리는 유한계급을 분석했다.

베블런이 최초로 사용한 '과시적 소비' 개념은 여기서 나왔다. 베블런에 의하면 유한계급의 과시적 여가활동과 과시적 소비는 재력을 과시하고 명성을 유지하는 방편이었다.

유한계급으로부터 시작돤 과시적 소비는 사회 전쳬로 확산되었다. 사회를 구성하는 어떤 계급도 심지어 절대빈곤에 시달리는 빈민조차도 관습적 소비의 유혹을 떨쳐버리지 못하게 된다. 결과는 비관적이다.

사화 전체가 정신적 욕구를 충족시키키보다는 물질의 결핍의 압력에 무릎을 꿇게 된다는 것이다.

당시 일반적인 부자관은 긍정적이었다. 그들이 소유한 부는 창의성과 성실성에 대한 보상이거나 사회진화론에서 주장하는 적자 생존의 법칙을 증명하는 결과로 간주됐다. 그러나 부자와 유한계급을 같은 것으로 취급한 그는 그 계보를 원시적 야만문화에서 찾았다. 부자또는 유한계급은 호전적이며 술수와 술책에 능하고 약탈적 습관과 정령 숭배적 애니미즘등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이들 특성은 곧 '야만적' 시대 계급의 것과 유사했다.

유한 계급에 대한 그의 부정적 관점은 '그들이 사회 전체의 에너지를 소진시킨다' 는 대목에서 절정에 이른다. 유한 계급은 경제적으로 절박한 상황에 처하지 않기 때문에 사회 변화의 필요를 덜 느끼고 그런 점에서 질서를 옹호하는 보수적 성향을 나타낸다. 그들은 개혁과 혁신을 거부한다.

개혁과 혁신이 없는 사회의 본질은 무엇인가? 그것은 사회 발전의 정체, 나아가 퇴보이다. 그는 유한계급은 과시적 소비과정에서 하층계급의 소득과 에너지를 소진시키고, 보수적 사고 습관을 전파시키며, 생계수단의 불평등한 분배쳬계를 고착화시킨다. 고 날카폽게 비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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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쟁에 지는 것은 두려운 일이다. 고대 로마에 패배한 카르타고는 지상에서 흔적도 없이 사라져버렸다. 지금 시대는 그렇게까지 극단적이지는 않다고 해도 결국 해자는 승자에의 종속을 피할수 없는 것은 아닐까?

그러한 답답한 인식이 상당수의 일본인을 우울하게 하고 있다. 자신에게는 책임이 없다고 생각한느 전후세대에 있어 패전후 60년이 넘도록 종속이 계속되고 있다고 한다면 납득하기 어려운 일이다. 그 대미 종속에의 증거를 제시하고 미국에의한 제도적 정신적 '일본개조';가 진행중이라고 지적한 것이 논픽션 작가 세키오카 히데 유키씨가 쓴 '거부할 수없는 일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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