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고의 인재들은 어떻게 기본을 실천할까 - 평생 기본을 놓치지 않는 사람들의 35가지 공통점
도쓰카 다카마사 지음, 장은주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15년 2월
평점 :
절판


세계 최고의 인재들은 어떻게 기본을 실천할까

 

책을 볼 때 표지를 먼저 살핀다. 소개로 안성맞춤이고, 책을 출판하면서 관계자들의 고심을 어렴풋이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골드만 삭스 - 세계 최강의 투자은행

맥킨지 - 세계 최고의 컨설팅회사

하버디 비니니스 스쿨 - 세계 최상급 비즈니스 사관학교

금융권에서 알아주는 단체들이다. 이곳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하나같이 인재라고 해도 틀린 말이 아니다.

책은 대단히 서구적인 관점에서 적혀 있다. 그런 사실을 인지한 뒤 책을 읽을 필요가 있다.

동양과 서양의 가치관과 생활습관에는 차이점이 분명하게 존재한다.

360도 평가가 그렇다. 360도는 전방위를 가리킨다. 회사에서 위아래를 가리지 않고 서로를 평가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합리적이면서 이성적이라고 할 수 있다. 있는 위치에 따라 보고 생각하는 바가 다르다. 마치 무수히 많은 눈을 가진 아르고스라고 할까? 모든 곳을 바라보기에 약점을 가지지 않을 수도 있다.

동양은 웃어른을 공경하는 문화가 있고, 윗사람의 허물을 함부로 지적하지 못 한다. 입바른 소리를 잘하다가 잘리는 경우가 있다. 서구화 물결이 많이 밀려오고 있지만 아직까지 360도 문화가 정착된 회사들은 많지 않다고 본다. 사장에게 말단직원이 마음속에 있는 말을 허심탄회하게 하지는 못 한다.

책은 자기계발을 할 수 있도록 조언한다. 어렵지 않고 쉬운 일들이다. 자신감을 가지고, 일찍 출근하고, 정기적으로 운동하며, 주말을 활용해라! 개별적으로 행하기는 쉽지만 모이면 쉽지 않다. 철저하게 자신을 통제하면서 시간을 쪼개 활용해야 한다. 미래를 위해 현재 땀 흘리는 것이다.

그러면서 그 속에서 즐거움을 찾아야 하리라! 즐겁지 않으면 고통스럽다.

피할 수 없으면 즐겨라~! 이 말을 명심하면서 회사와 집에서 자신의 시간을 행복하게 가져야 한다.

읽어보면서 세계 최고의 회사라고 해도 기본은 일반회사와 다르지 않다는 걸 느낀다. 그 속에서 일하는 개인들이 보다 철저하게 자기계발을 하면서 단체를 위해 노력한다. 사회로 치면 우등생인 인재들이 모여서 힘을 합치기에 소위 시너지와 케미가 폭발하는 셈이다.

기본에 충실해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그러면서 마지막으로 타인과 경쟁하지 말고 자신과 경쟁하라고 말한다. 역시!

모든 것은 타인과의 경쟁이 아닌 나와의 싸움이다. 나를 의지의 주율 아래 놓으면 해내지 못 할 일이 없고, 타인과의 경쟁에 신경을 쓰지 않게 된다. 동양에서 이야기하는 극기와 비슷하다고 보면 되겠다.

극기를 하면서 주변 환경과 동화하면 된다.

그러면서 나만의 세계를 만들어 가자.

 

세계 최고의 인재들도 일반인과 크게 다르지 않다.

다만 그들은 열심히 기본적인 걸 지키려고 노력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들은 시간을 허투루 낭비하지 않고, 자신에게 열심히 투자하고 있다. 그 열정과 노력을 본받아야하겠다.

 

책은 전반적으로 기본을 이야기하는데, 서구적인 관점에서 본 이야기들이 종종 튀어나온다.

책의 기본을 조금씩이나 실천해 나가려고 노력한다면 적어도 현재보다 나은 내일을 기대할 수 있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