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s 마스 - 화성의 생명체를 찾아서
데이비드 와인트롭 지음, 홍경탁 옮김 / 예문아카이브 / 2018년 11월
평점 :
절판


MARS 마스 화성의 생명체를 찾아서

 

우중에 생명체가 있다는 가정을 하면 화성은 제2의 지구가 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은 곳 가운데 한 곳이다. 고대로부터 화성은 인류의 지대한 관심을 받은 행성이다. 인간이 지구 밖으로 나갈 수 있게 되면서 그런 관심을 더욱 커졌다. 화성에는 과연 생명체가 있을까? 그리고 화성은 지구의 식민지가 될 수 있을까?

신화적이었던 화성은 망원경의 발견 이후 인류에게 더욱 가까이 다가왔다. 그리고 우주선과 탐사선이 화성에 가게 되면서 인류는 신화적이었던 대지를 직접 볼 수 있게 됐다. 단순히 과학적인 부분에서만이 아닌 신화적인 부분 그리고 인류가 화성에 대한 접근 등이 책에 가득 실려 있다. 고대로부터 현재 그리고 미래에까지 이르는 광대한 부분을 책에서는 집요하게 탐닉한다. 그 탐닉은 화성이 지구와 닮은 부분이 많기 때문이기도 하다.

고대로부터 화성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지만 어쩌면 우리는 모른 것이 더욱 많을 수도 있다. 물론 알고 있는 바가 계속 나오고 있고, 과학적인 접근도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나사를 비롯한 지구의 억만장자들과 그리고 적지 않은 국가 등이 화성에 대해 경쟁적으로 탐사를 이어나가고 있다. 화성에 착륙한 탐사선이 움직이는 모습은 그 자체로 대단한 도전이자 탐험이기도 하다. 탐사선이 보내온 화성의 모습은 참으로 경이롭다.

화성에는 언제 인간이 갈 수 있을까? 그리고 그런 화성을 진정 인류의 식민지로 만들 수 있는 것인가? 그런 부분에 대한 연구는 이미 치열하게 이뤄지고 있다. 테라포밍 프로젝트는 인류의 거대한 도전이다. 화성의 지구화! 듣기만 해도 설레고, 인간이 화성의 대지를 직접 두 발로 걸어 다닐 수 있는 미래가 언젠가는 당도할 것이다.

화성에 대해 과학적이면서 신화적 그리고 인류의 발자취 등을 아주 상세하게 책에서는 보여주고 있다. 우주전쟁이라는 소설에서 보여주는 지극히 공상적인 접근에서부터 종교적이며 신화적인 부분, 과학적인 접근 등은 인류가 화성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다방면에서 조명하고 있다.

과학자들의 접근은 무척이나 다채롭다. 과학의 발달은 상상에서 존재하고 있던 화성을 인류가 손으로 잡아챌 수 있을 만큼 가깝게 오게 만들었다. 물론 너무 전문적인 지식도 실려 있어서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도 있기도 하다. 메탄의 존재 그리고 엽록소의 존재 등은 생명체의 존재 유무에 참으로 중대한 요소이지만 그걸 과학적으로 입증하고 밝혀낸다는 사실은 어려움이 무척이나 크다. 그리고 이런 걸 연구하느라 과학자들은 엄청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런 노력들이 하나둘씩 모이고 결합하면서 화성의 식민지화는 점점 가속화되고 있고, 그런 움직임을 보면서 일반인들은 무척이나 흥미가 쌓여 나간다.

인간의 우주로 진출!

책은 화성을 다채롭게 보여주고 있다.

재미있으면서 흥미롭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