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진가
모데라타 폰테 지음, 양은미 옮김 / 문학세계사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성의 진가

 

시대와 공간이 다르다고 하지만 사람들에게는 공통사들이 있기 마련이다. 예나 지금이나 여성들의 삶에는 결혼, 사랑, 신분, 체제 등에 거대한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이다. 이는 남자들도 마찬가지이겠지만 말이다.

초기 페미니즘을 다루는 고전이라고 해서 책을 선택했다. 사실 페미니즘에 대해서는 크게 생각하지 않는다. 그저 자유롭게 한 명의 사람으로서 삶을 행복하게 영위하기 위해서 어떤 생각과 생활방식 등을 가지고 있는지 중세 여성들을 살펴보고 싶었다는 마음이 더욱 컸다.

여성들을 옥죄었던 중세의 시대환경은 가혹한 부분이 없지 않다. 그런 환경에서 스스로 자유의지를 내세우면서 저항하는 건 현대의 페미니즘과 연결되어 있는 부분이 많다. 책속의 여인들을 시대와 공간을 뚝 떼어내서 현대로 데리고 온다고 가정하면 현대 여성들과도 잘 어울릴 수 있을 것이다. 그들이 말하는 내용들은 바로 현대에서도 아주 중점적으로 생각하는 부분들이 많다.

여성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는데, 남성이 읽어도 괜찮고 좋다. 그 이유는 책은 여성들의 페미니즘에 대한 부분이 아닌 자유로운 삶을 누리고 싶다는 점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이다. 어디에 관점과 집중을 하느냐에 따라 모든 것이 달라진다. 보는 시각에 따라 말이다.

의견이 갈리는 건 상대방이 틀린 것이 아니라 다른 것이다. 다르다는 부분을 겸허하게 받아들이지 못 하면 거대한 충돌이 벌어지게 된다. 이런 부분은 바로 현대에서 성차별이나 미투 운동 등으로 아주 잘 나타난다. 사회적인 부조리를 빠르게 바꿔나가야 하는 건 누구나 공감하는 일이겠다. 다만 그런 잘못들을 언제 어떻게 고치는지 등에 대해서 이해관계 등이 갈릴 뿐이겠다. 이 책의 여성들도 이런 부분에서는 비슷하다고 보면 된다.

책을 통해 여자들이 바라보는 시각에 대해서 조금 더 알게 된다. 그녀들이 바라는 건 어떻게 보면 크지 않을 수도 있고 다르게 보면 어마어마하게 거대할 수도 있다. 한 명의 사람으로서 존중받으며 함께 살아가는 사람과 행복함을 꿈꾸는 것! 쉽다면 쉽고 어렵다면 너무 어렵다. 오늘도 이런 사랑을 찾기 위해 남과 여는 내달린다.

여성의 진가는 삶을 더욱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