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의 전쟁 378~1515
찰스 오만 지음, 안유정 옮김, 홍용진 감수 / 필요한책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세의 전쟁

 

중세의 전쟁을 집중적으로 파헤친 재미있으면서도 흥미로운 책이다. 절대적인 무력을 가지고 있다고 평가받던 로마 보병부대의 몰락은 어디서부터 시작되었는가? 사회적인 요소와 함께 외부에서 일어난 쐐기와도 같은 변화는 결국 로마의 몰락을 불러온다. 보병들의 다툼에서 기병의 역할이 점점 중요해지게 된다. 예전에도 기병들이 있었지만 무장은 변변치 않았다. 그런 기병들이 중무장을 하게 될 경우, 보병들에게는 재앙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다. 로마는 군사적인 우위를 잃게 됐고, 이는 중세의 전쟁에서 거대한 변혁의 한 갈래인 것이다.

그저 단순하게 생각하고 있던 중세의 전쟁이었고, 보병과 기병들의 다툼에서 기병들이 우위에 있다는 사실은 알고 있었지만 그 세세한 부분에 대해서는 무지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런 미숙했던 부분이 책의 설명을 보면서 하나둘씩 사라져간다.

중세 유럽의 유명한 전투들과 체제, 인물 등이 쉴 새 없이 등장한다. 그리고 그 전투의 결과를 보면서 왜 변화가 일어났고, 그에 대한 대비와 해결책들이 나타난다. 전쟁이나 전투가 벌어지면 그 결과에 따라 대비책을 내놓게 되고, 그를 가장 잘 따르거나 방비하는 자들이 결국 역사의 주역으로 떠오르게 된다. 중세 전쟁에서 주역들의 공통점 가운데 하나라고 하면 바로 말을 가지고 있는 자들이라고 볼 수 있겠다.

군대의 구성과 조직! 사실 이런 부분을 일반인들은 딱딱하고 쉽게 간과할 수 있다. 전쟁의 결과에 대해서만 집중하고 그 안에서 어떻게 여러 전쟁의 요인들이 작용하는지 심도 있게 파헤치지 않는다. 전쟁은 직접 무력으로 상대와 부딪치는 시간보다 준비하는 세월이 훨씬 길다. 싸우기 전에 이미 승패가 결정되어 있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이다. 승패가 어떻게 이뤄졌는지, 책은 현미경처럼 자세하게 들여다보게 해준다. 책을 읽으면서 전쟁에 대해 박식하게 알고 있는 거인의 어깨 위에 올라 높은 식견을 함께 누릴 수 있다.

기병들의 격렬한 전쟁에서는 예비 기병대를 가지고 있는 진영이 승리한다.

이런 부분은 예전에 알고 있었지만 어떻게 이런 결과가 나오는 지에 대해서는 사실 안개가 낀 것처럼 흐릿했기도 한다. 아니, 책을 읽으면서 그 전에 알고 있전 전쟁에 대한 지식이 참으로 얄팍하다는 사실을 알았다. 책에 담겨져 있는 중세 전쟁의 전술과 군 조직 등에 대한 설명들을 보면서 여러모로 많은 걸 느꼈다.

인류 중세 전쟁사의 한 부분을 통째로 담고 있는 책은 참으로 값지다.

전쟁사에 대해 흥미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꼭 읽어봐야 할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