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체: 문학으로서 삶
알렉산더 네하마스 지음, 김종갑 옮김 / 연암서가 / 2013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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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끔은 마음의 풍요를 꿈꾸다가 스스로 스트레스를 자처하는 일을 할때가 있다.

삶을 보다 윤택하고 풍요롭게 만드는 첫걸음으로 니체 그 문제적 인간의 책을 읽기로

했으니 벌써부터 골머리가 아프다. 무엇보다 '품위'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인문학책을 보면서 의자에 앉아서 읽던 책을 소파에 기대더니 아예 침대로 가지고 가 보다

몇줄 읽다 잠들기 일쑤다. 문장 문장이 난해하다.

 

니체의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를 읽다 좌절했던 과거 기억이 떠오르면서 그래도

이번에는 어려워 못 읽겠다는 푸념을 하면서도 끝까지 가보자 굳게 마음을 먹었다.

 

역자인 김종갑 교수가 서문에 쓴 니체를 좋아한다는 말을 듣고 "니 체했니?'라고

농담했던 친구분 이야기가 십분 이해가 갔다. 이 책을 읽는내내 늘 마음이 답답했으니까.

 

이 책은 니체 연구의 고전이자 니체에 대해서 씌어진 가장 뛰어난 책이라고는 하지만

가장 이해하기 쉽게 씌어진 책은 아니니까.쉬운 책은 아니다. 니체 자신도 '내가 쓴

책은 세상 사람들이 이해하는데 100년 정도가 걸릴 것이다'라고 이야기하지 않았는가!

 

철학책이 그렇듯 한 번 읽고 마는 것이 아니라 낯선 개념과 난해한 문장을 이해하려

애쓰느라 두고두고 읽어야 한다는 것은 알지만 마치 사이다없이 삶은 계란을 먹는 것처럼

꾸역꾸역 읽어대느라 힘들었다. 나의 지적 능력을 의심할만큼 초라하게 하루에 읽어내는

양이 너무 적었다.

 

그나마 위안이 있다면 나에게만 어려운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니체에겐 일관된 사상이

없고  비논리적으로 보이며 사상의 여러 측면이 모순적이기 때문이다. 그렇기때문에

니체에 대한 숱한 해설서가 범람수준으로 나돌아다니며 제대로 해석되지 못하곤 했다.

그러다보니 권력의지와 초인이라는 개념이 나치즘과 관련되어 파시즘의 옹호자같은

오해와 비난을 받기도 했다.

하지만 19세기 인물임에도 20세기 데리다, 들뢰즈같은 현대철학자들에게 강력한

영향을 끼쳤을뿐만 아니라 현재에도 여전히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 니체철학의

매력때문일 것이다.

 

저자인 알렉산더 네하마스는 제목을 보면 알수있듯이 그동안 니체를 수식하던 모든

덧칠을 벗겨내고 니체의 삶을 작품으로 보고있다. 니체에게 삶은 곧 작품이며

철학이었던 것이다.

그것은 니체가 세계를 문학 텍스트로, 인간을 작품 속의 인물로, 또 과학과 지식을

작품의 해석으로서 이해했다는 것이다. 흔히 니체 사상에서 일관된 원칙이나 기준을

찾으려는 시도와 달리 네하마스는 텍스트와 그에 대한 이해에 통일성을 부여하면서

텍스트성이라는 개념을 설명하고 있다.

니체는 세계와 세계에서 일어나는 모든 사건 및 상황들을 문학 텍스트와 마찬가지로

해석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바로 이러한 해석으로부터 권력의지, 영겁회귀, 자아의 개념

및 도덕성 등에 대한 이론 및 원근법주의가 도출되었다.

 

니체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과제는 자신을 창조하는 것이였다. 기존의 철학자들이

가지고 있던 선과 악의 문제보다 자신의 자아가 훨씬 절박하고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니체가 기존의 관념이나 가치관,습관 등을 공격한 것도 그런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다.

 

이 책을 읽다보면 니체는 역사상 가장 자유로운 영혼을 가졌다는 생각이 들었다. 돌고 도는

영원회귀의 삶속에 자신이 주인인 삶을 살라고 말했으니 말이다.

 

짜라투스트라가 "지금 인생을 다시 한번 완벽하게 똑같이 살아도 좋다는 마음으로

살아라!"라고 말했던 부분이나 "신은 죽었다"고 말했던 것들에 대한 개념이 어렴풋하게

정리되는 듯하다.

세상의 모든 것을 창조했던 신이 죽었으니 이제 내 스스로가 모든 것을 창조하라는

뜻이였던 것이다. 이 자유정신이 사람들의 마음을 매혹시키는 니체의 매력인가 보다.

 

여전히 완벽하게 이해하지 못하지만 이 책으로 인해 조금은 니체가 다가오는 느낌이다.

내 안에 오롯이 니체의 자유정신이 깃들때까지 책 속에 얼굴을 묻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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