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더 행복해지는 연습 - 멈춰 섰을 때 비로소 깨달은 인생 교훈 25
짐 히글리 지음, 노혜숙 옮김 / 미디어윌 / 2012년 5월
평점 :
절판


요즘들어 부쩍 부고소식이 많이 들린다. 처음엔 왜 이렇게 돌아가시는 분들이 많아졌지?

의문이 들었는데 곰곰 생각해보니 내 나이가 죽음을 접하는 나이에 서서히 가까워지기

때문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천수를 누리다가 돌아가시는 분도 계시지만 아직 어린 아이를 둔 가장이 갑자기

돌아가셨다는 안타까운소식에는 참 가슴이 아프다.

그동안 죽음에 대해서는 그다지 생각해보지 않았는데 부고 소식에 나의 죽음에 대한 

생각들이 많아진다. 어쩌면 내가 생각한 미래를 경험하지 못하고 죽을수도 있구나

하는 생각과 더불어 나는 제대로된 삶을 살고 있는가 하는 질문을 던지게 된다.

그에 대한 해답을 찾던 중 이 책의 제목이 눈에 들어왔다.

<오늘 더 행복해지는 연습>- 멈춰섰을 때 비로소 깨달은 인생 교훈 26

 

이 책의 저자는 세 아이를 둔 가정적으로나 사회적으로나 남부럽지 않은 삶을 살고

있었다. 비록 아버지,어머니, 형을 암으로 잃었지만 이렇게 힘든 일을 겪었으니

한참동안은 또 다른 고통,슬픔의 차례에서 면제받을 거라고 믿고 살았다. 하지만 마음

한구석엔 자신도 암으로 죽을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을 갖고 살았는데 마흔넷에

전립선암에 걸린 것이다. 그의 말대로 마흔넷에 고장이 난 것이다.

읽다가 가슴이 덜컥거렸다. 나도 마흔넷, 저자와 같은 나이이기때문이다. 다행히 암에

걸려 돌아가신 분이 없는 가족력덕분에 암이라는 질병에 대해서는 크게 걱정한 적이

없었는데 읽다보니 내가 지금 암에 걸렸다면 어땠을까?라는 생각이 멈추질 않았다.

 

이 책은 삶에 예상치 못했던 변화구가 던져졌을 때 어찌해야 하는지 , 바쁜 삶속에서

놓쳐버린 일상 속에서 단순한 순간들과 그 순간들을 채우는 사람들이 얼마나 소중한

것들인지 깨달으라고 말한다.

암을 진단받고 석달동안 저자는 많은 생각을 했다. 큰 일, 작은 일, 그렇고 그런 일들.

그러면서 매일의 경험이 대부분 왔다가 가버려 그저 평범한 사건들로 기억되지만

사실 그 경험들은 결코 평범하지도 않고 무의미하지도 않은 것이였다는 것을 비로소

깨닫게 된다. 그 단순하고 사소해 보였던 경험들이 우리의 삶을 이루고 우리의 행복에

영향을 주며 그 경험들로부터 배운 교훈이 훗날 우리가 어떤 중요한 결정을 할 때

도움이 되고 새로운 진로를 발견하게 하고 또는 살아가는 힘을 주기도 한다는 것을 ...

 

이 책을 읽다보니 얼마전에  ‘행복의 조건’ 설문조사를 한 결과를 본 기억이 난다.

어린 시절의 행복한 기억이 현재의 고된 나날을 살아가는 큰 힘이 된다는 결과였다.

어렸을 때의 행복이 현재 행복도의 상관관계가 다른 어떤 요인보다 가장 높게 나온

것이 특이하다고 생각했는데 '소중한 기억이 좌절감을 이긴다'는 저자의 말과

일맥상통하는 부분이다.

 

나도 어렸을 때 즐거웠던 기억을 하면 행복을 느낀다. 지금은 돌아가신 아빠와 함께

했던 시간들을 돌이켜보면 그 순간들이 한없이 소중하다.

문득 내 아이에게도 그런 소중한 기억을 남기고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부모와 자녀가 함께 경험을 공유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실상은

그렇지못했다. 여유 있게 아이와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는대신 공부하라는 잔소리와

숙제확인같은 일방적인 말뿐 아이의 감성에 대해 대화할 시간을 갖지 못했다.

아이에게 엄마와의 소중한 기억을 남기는 것보다 아이의 미래를 위해서는 열심히

공부하게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듯이.

 

저자가 그렇듯 나도 내일을 포기하면 멋진 오늘이 있다는 것을 알면서도,어쩌면

없을지도 모를 내일을 위해, 나중을 위해 이렇게 오늘을 종종 포기하고 살았다는

것을 이제서야 깨닫게된다.

암으로 인해 '지금 이 순간에 충실하라'란 메시지를 선물받았다는 저자의 말처럼

나도 매 순간에 감사하고 열심히 살아야겠다.

 

모든 사람들이 행복하기를 원한다. 그런데 노력도 하지 않는 사람이 대부분이다.

행복해지는 법도 연습과 노력이 필요하다.

오늘 더 행복해지는 연습, 이 책에서 권하는 행복해지는 방법들을 하나씩 실천해

나간다면 행복은 연습한 만큼 늘 것이며 습관이 되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