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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밋빛 인생 - 2002 제26회 오늘의 작가상 수상작
정미경 지음 / 민음사 / 2002년 5월
평점 :
품절
소설 책 읽기 보다는 T.V 드라마에 더 열중인 아내가 꼭 읽어 보라고 권하여 읽기시작 했다. 이 소설의 내용과 달리 문체의 톤은 착 가라 앉았다. 가정이 있는 여자가 일 관계로 만난 나이 많은 미혼남과 벌이는 불안한 사랑이 이 소설의 큰 줄거리이다.
그들은 서로 좋아하여 육체관계를 나누고, 잠시의 헤어짐도 못 참고 그리워한다. 여자의 남편이 찾아오면 그들은 묘한 삼각관계를 이루며 상재 남자는 질투의 감정에 휩싸인다. 대부분의 연애 소설처럼 어디 한 구석 들뜬 구석이 없다. 그래서 삼복염천 더위에 읽기에는 버거웠다. 별로 재미가 없었다.
흔하디흔한 연애 소설이지만, 광고라는 직업으로 만나 두 남녀를 통해 인간의 욕망과 허상을 교묘하게 터치한다. 인간의 이중성과 현대의 비주얼 문화에 대한 몰입을, 주인공의 심리를 치밀하게 따라가면서 들어낸다.
결국 그들의 사랑은 과대광고처럼 진실 없는 허상에 불과했다. 서로 붙잡고 해결하려는 노력보다는 서로를 방관한다. 과대광고의 유혹에 숨은 허무함처럼 그들의 사람은 모래위의 성과 같이 순식간에 허물어진다.
사랑의 활력소를 모토로 이루어지는, 정애가 진행하는 요리 프로는 성황리에 방송되고 있지만, 성주의 아내 정애는 어두운 방안에서 울고 있다. 성주가 많은 사람들을 광고로 설득하고 있지만 자기 아내 하나는 설득 못 시킨다. 정애는 나긋나긋한 목소리로 사랑의 요리를 말하고 있지만 자기 부부의 사람은 회복 불가능한 지경에 빠져 버린다.
“삶이란 정색을 하고 저울질하기엔 너무 무거운 것이란 생각이 든다. 나는 누구였으며 지금은 누구인가? 나는 어디에 있었고 지금은 어디에 존재하고 있는가? 붉은 펜으로 깨알같이 일정이 메모된 다이어리 속에? 내가 만든 광고의 장면 속에?”(139쪽)
“아무래도 삶이란 정색을 하고 저울질하기엔 너무 무거운 어떤 것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그 무거움을 잊기 위해 술을 마시고 여행을 하고 쓸데없는 것들을 소비 한다. 그리고 절대로 상처받지 않을 거짓 사랑에 짐짓 빠져보기도 한다.” (140쪽)
“살아간다는 건 그 무엇인가를 위해 날마다 존재의 일부를 내어놓는 일이다.”( 79쪽)
“이강호 모토 <인간은 자신을 지배하는 힘, 그 이상도 그 이하도 가질 수 없는 존재이다>”(82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