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밥바라기별
황석영 지음 / 문학동네 / 2008년 8월
평점 :
절판




『개밥바라기별』을 황석영이 네이버에 연재했다는 사실을 알고, 생경한 느낌을 받았다. 그들 세대 중, 어느 유명 작가는 집필 시 영혼을 담아 연필로 꾹꾹 눌러 쓴다는 분도 있었고, 어느 대하소설 작가는 손 관절이 훼손 될 정도로 만년필 몇 개를 축냈다는 소리도 들렸었다. 그런데 황석영이 이순이 넘어서 인터넷 매체를 통해 젊은 사람들과 교류한다는 사실은 그 자체만으로도 높이 평가할 만하다. 나는 무지해서 그런지, 블로그에는 젊은이들이 환타지 소설 정도를 쓰는 공간으로 이해해 왔었다.

 세월의 폭탄에 무뎌져서 그런지, 아니면 세태에 물들어 감정의 고갈이 가져온 결과인지 읽는 중에 은연중에 자주 건너뛰게 되었다. 순수하고 열정적인 그 또래의 입장으로 돌아가 치기어리고 실험적인 사건에 빠져보는 것도 좋은 것인데 말이다. 예순이 넘은 우리 문학계의 거장이 풀어내는 본인의 성장기 자전적 소설이 집중할 수 없었다는 것은 슬픈 일이고 전적으로 나의 잘못이다. 젊은 세대의 긴 방황을 그들의 입장에서 풀어 써서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해 본다. 아무튼 젊은 학생들이 읽으면 좋은 책이라고 강추하고 싶다.

 아마도 국내에서는 황석영처럼 많이 굴곡이 많은 삶을 살고, 이론과 관념이 아닌,  행동하며 실천한 작가는 없으리라 믿는다. 그는 중고교 시절의 가출로 시작해서, 북한 방문 및 교도소 생활 등 남다른 아픔의 격동의 세월을 살아왔다. 이런 기복이 큰 삶을 살아온 작가의 농익은 생활의 여유와 긴장이 이 책에 부풀림과 미학의 포장을 통하여 설득력 있게 독자들에게 다가간다.

 이 책을 소개할 때 흔히 ‘사람은 씨팔, 누구나 오늘을 사는 거야’라는 대목을 명구로 내세운다. 경제 한파로 힘들게 살아가고, 극도의 빈부 격차의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에게는 딱 맞는 말이다. 그런데 이 말이 나오는 부분을 읽다가 작가의 중편 『객지』를 생각했다. 노동자들의 자기 권리 찾기가 주된 내용인 그 소설에서 나오는 ‘대위’라는 자가 말한 것으로 기억 된다.

 시중에 나와 있는 그의 책을 『장길산』으로 시작해서 모두 읽었다는 사실은 나는 그의 전작주의라고 말할 수 있다. 그의 작품은 물론 그의 삶 자체까지 연민과 존경심으로 바라보고 있다. 어느 방송에서 나오는 작가를 잠시 본 적이 있는데, 말도 청산유수고 때로는 회한과 당당함이 교차하는 표정은 그 자체가 예술이었다. 그는 오늘의 청소년들한테 말한다. ‘자기가 품고 있는 가치를 훼손하지 않는 조건에서 젊은 시절의 방황은 결코 손해만이 아니다.’ 방황을 위한 방황이 아닌 젊은 시절의 고뇌어린 절망은 더 큰 깨달음과 삶의 의지를 얻는다는 믿음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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