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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피용 (반양장)
베르나르 베르베르 지음, 전미연 옮김, 뫼비우스 그림 / 열린책들 / 2007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르나르 베르베르의 작품은 『개미』를 아주 오래 전에 읽어 보고 처음이다. 그런데 이 작가는 우리나라의 중고생한테는 인기가 짱이다. 기회가 있어 고 3년생들에게 물어 보니 황석영은 몰라도 이 작가의 작품을 줄줄이 꿰고 있었다. 그들은『나무』『뇌』등이 아주 흥미 있고 굉장했다고 이구동성으로 말했다. 이 프랑스 작가의 작품이 아이들에게 그렇게 좋게 어필되었던 이유는 무엇인가?
우선 그의 작품들에서 보여준 탄탄한 문장력과 치밀한 구성을 들고 싶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참신하고 독특한 소재의 스타일을 들 수 있다. 그의 기상천외한 상상력에서 나온, 어느 정도 개연성을 갖춘 창의적 소재가 독자들을 글의 흐름 속으로 자연스럽게 빨려 들어가게 만들은 것으로 본다. 또한 박진감과 있고 빠른 속도의 전개가 일품이다. 거기다 약간은 의심이 가지만 비교적 체계적인 과학적 지식이 더하여 그럴듯하게 보이는 것이 그의 작품이 지닌 미덕이다. 그가 과학전문 기자를 했다는 말이 있는데 어느 정도 수긍이 간다.
어쩌면 멀지 않아서 우리 지구인에게‘파피용’이 정말 필요할지 모른다. 14만 4천명을 태우고, 2000년이 넘는 시간을 날아가서 태양계의 어느 행성에 도착할 수 있도록 하는 우주선 ‘파피용’은 작가의 상상의 산물에 지나지 않은 것인가.
아무튼 지구에 실망하고 염증을 느낀 과학자 이브 크라메르와 폐암으로 생이 얼마 남지 않은 억만장자 맥 나마라는 서로 공감하는 바 있어 새로운 안식처를 찾아 여행을 떠난다. 다시는 돌아올 수 없고, ‘파피용’에서 50세대를 거쳐야 도착할 수 있는 행성을 향한다. 그런데 ‘파피용’에 탑승시킬 인원을 선발하는데 있어, 정치인, 군인, 목사는 제외시키는 것이 흥미롭다. 권력과 폭력, 신앙은 필요 없다는 전제하에 코미디언은 탑승시켜도 이들은 제외시킨다. 또한 “어느 국가나 천재도 있고 바보도 있다, 하지만 인종 차별주의와 광신주의를 부추기면서 창조성과 관용, 공감과 같은 가치들을 평가절하는 곳의 나라는 많다.”(108쪽) 면서 그런 나라들에서 프로젝트에 참가할 표본을 추출하지는 않겠다고 결정한다. 눈에 띄고 공감이 가는 부분이다.
‘파피용’은 시행착오를 범하면서 새로운 희망의 행성으로 날아간다. 그리고 지구에서 쏘아 올리는 전파를 통해서 지구 소식을 시청한다. 그래서 지구에서 오존층에 구멍이 생겨 극지방이 녹고 있고, 신종 돌연변이 바이러스가 번져 엄청난 희생과 혼란이 일어나는 것을 알게 된다. 이들은 ‘파피용’의 당위성을 더욱 강화한다.
그들은 과연 수많은 세대를 거치면서 신천지를 개척할 것인가? 글쎄다. 인간은 화합 보다는 분열에 빠지기 쉽고, 자기들 입장에서 모든 것을 해결하려는 경향이 강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지구에서 일어날 수 있었던 온갖 해악과 부정적인 음모가 다시 반복되어 실패 되지는 않을지?
척박한 땅에 옹기종기 모여서 서로 시기하고 증오하며 힘들게 살아가면서 다른 무릉도원을 꿈꾸거나 이상향을 그리는 사람이 있다면, 이 책을 가급적 빨리 읽으시라. 비록 얼마간이지만 그 꿈을 가공의 세계이지만 이룰 것이다. 이승에서의 카타르시스를 완전하지는 않지만 잠시나마 해소하고, 다른 방향으로 생각을 하게 될 것이다.